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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 콘크리트 BOX 구조물의 수화열에 의한 온도균열 제어 방안 연구
A Study for Control of Thermal Cracking by Heat of Hydration in Subway Concrete Box Structure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6 = no.55, 2009년, pp.1024 - 1029  

송석준 (서울산업대학교 철도건설공학과) ,  유상건 (서울산업대학교 철도건설공학과) ,  박지웅 (서울산업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은겸 (서울산업대 건설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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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구조물의 대형화에 따라 시공 중 수화열에 의한 온도 균열 발생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지하철 콘크리트 BOX 구조물의 경우, 부재 두께가 1m 이상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특히 벽체는 외부구속에 의한 관통균열 발생으로 누수 및 조직 열화가 발생하여 내구성에 나쁜 영향을 주고 있다. 지하철은 일반적으로 도로를 따라 건설되므 로 교통체증을 줄이기 위한 공사기간 단축 시도가 종종 발생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공사시간 단축 방안으로서 한 지간씩 건너띠면서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시공방법을 제안하였으며, 이에 대한 온도균열제어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하였다. 또한 벽체 높이, 타설온도, 대기온도 등을 현장조건에 따라 변화시켜 온도균열에 대한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increase of massive concrete structures, Thermal crack done by heat of hydration have been increased in a process of the execution. In case of a subway concrete box structure, thickness of structures are almost over 1 meter, and penetrating crack by external restraint takes a bad eff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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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특히 외부 구속이 큰 벽체의 경우 재령 초기에 압축상태에 있다가 나중에 인장상태로 응력이 반전되는 경향을 잘 모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 방법으로서 본 해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수화열에 의한 온도균열 제어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4].
  • 본 논문은 지하철 콘크리트 BOX 구조물의 수화열에 의한 온도균열 제어를 목적으로 해석적인 방법을 통해 연구를 수행한 것이다. 해석 파라미터로서는 결합재의 종류, 벽 체의 높이, 콘크리트 타설온도 및 대기온도, 콘크리트 타설 방법 등을 고려하였으며, 본 연구 범위 내에서 얻어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지금까지 하나의 지간을 완성하면 이어서 다음지간으로 콘크리트를 타설해가는 순차적인 시공방법 대신에 한 지간씩 건너띄면서 콘크리트를 타설해가는 건너띄기식 시공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러한 시공방법을 적용할 경우 후타설되는 콘크리트 구조물이 수화열에 의해 팽창, 수축을 일으킬 경우 먼저 타설된 콘크리트 구조물의 구속으로 온도균열 발생 가능성이 높아질 수도 있다.
  • 1은 수화열에 의한 온도 및 응력 해석 방법을 검증하기 위해 사용한 mock up 시험체를 나타낸 것이다. 이 시험은 인천국제공항 철도 BOX 구조물 벽체의 수화열에 의한 온도균열제어 목적으로 수행한 것으로서 온도계측 및 응력계측이 정확하게 측정된 것으로 판단하여 본 해석 방법의 정확성을 검토하는데 사용하는 것으로 하였다.
  • 콘크리트 구조물의 대형화 및 장대화에 따른 시공방법의 진보는 대량의 콘크리트를 일시에 타설하는 매스콘크리트의 시공을 가능하게 하였으나, 이러한 매스콘크리트의 시 공증가는 시멘트의 수화열에 의한 온도응력이 발생되는 균열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새로운 과제를 제기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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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하철 콘크리트 BOX 구조 물의 시공 순서는? 콘크리트는 경화하는 과정에서 온도변화에 따라 콘크리트의 팽창, 수축이 발생하며, 이것을 구속하면 콘크리트에 온도응력이 발생한다. 지하철 콘크리트 BOX 구조 물은 일반적으로 바닥슬래브를 타설한 후 측벽, 슬래브 순서로 시공한다. 슬래브는 내부구속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불규칙적인 표면균열이 발생하지만, 측벽에 경우 바닥 슬래브에 의한 외부구속이 크기 때문에 관통균열이 발생한다.
지하철 콘크리트 BOX 구조물의 특징은? 콘크리트 구조물의 대형화에 따라 시공 중 수화열에 의한 온도 균열 발생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지하철 콘크리트 BOX 구조물의 경우, 부재 두께가 1m 이상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특히 벽체는 외부구속에 의한 관통균열 발생으로 누수 및 조직 열화가 발생하여 내구성에 나쁜 영향을 주고 있다. 지하철은 일반적으로 도로를 따라 건설되므 로 교통체증을 줄이기 위한 공사기간 단축 시도가 종종 발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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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일본콘크리트공학협회(1986), “매스콘크리트의 균열제어지침,” pp.20-21 

  2. 한국콘크리트학회(2004), “콘크리트표준시방서 해설,” pp.257-276 

  3. 한국콘크리트학회(2005), “최신 콘크리트 공학,” pp.603-634 

  4. 신희범, 김은겸, 김래현, 신치범(1994), “FEM에 의한 매스콘크리트 구조물의 온도해석 소프트웨어 개발,” 대한토목학회 1994년 학술발표회 논문집(구조분과), pp.143-146 

  5. 한국철도학회(2004), “수화열 발생인자가 지하철 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설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철도학회 2004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264-270 

  6. 한국철도학회(2007), “대기온도를 고려한 지하철 콘크리트 BOX 구조물의 수화열에 의한 온도균열제어 대책,” 한국철도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논문집, pp.577-580 

  7. M. Ishikawa and T. Tanabe(1994), “Study of external restraint of mass concrete,” Thermal Cracking in Concrete at Early Ages, Proceeding of the International RILEM Symposium, pp.187-194 

  8. T. Mishima, H. Umehara, M. Yamata, and M. Nakamura(1994), “Thermal stress in full size RC box culvert,” Thermal Cracking in Concrete at Early Ages, Proceeding of the International RILEM Symposium, pp.171-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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