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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시철도 철도차량 유지보수 선진화 방안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2 no.6, 2009년, pp.70 - 75  

손영진 ((주)선진엔지니어링) ,  이희성 (서울산업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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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요구받고 있다. 이에 현재 도시 철도 철도차량 유지보수 선진화를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는 서울메트로에서 구죽한 전동차유지보수 정보화 시 스 템 (RIMS : Rolling-Stock Information Maintenance System) 추진 사례를 중심으로 선진화 방안을 제시하고자한다. RIMS는 2001년3월에 태동되어 수많은 우여곡절 끝에 2004년 10월2일 마침내 4호선 창동차량사무소에 적용되어 시험 운영이 시작된 이래 현재까지 계속5년간실제 유지보수 현장에서 실행됨으로 해서 실질적인 전동차 유지보수 데이터가 축적이 되었다.
  • 하지만 도시 철도 특성상 주요 고장표시등이 점등되면 사고 예방 차원에서 차량을 교환 회송을 하게 되므로 이를 고장으로 보고 데이터를 처리하였다. 또한 제동 및 출입문 장치가 높은 고장률을 나타내므로 이에 대한 고장원인 분석 및 대책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 - 전동차의 고장률 추세를 살펴보면 초기 시 점에는 욕조 곡선과 같은 특성을 나타내지만 결코 사용년수에 따른 열화영 역을 갖지 않는 것을 알 수 있듯이 주행 거 리와 운행 시간의 구분에 의한 유지보수를 장치별로 구분하여 실제적으로 적용하는 것을 검토하여 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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