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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섬유 및 강성 보강재료 기반 도시철도 내진성능 보강공법적용의 문제점 연구
A Study on the Problem of Application of Seismic Performance Reinforcement Method for Urban Railways Case of Fiber and Rigid Reinforcement 원문보기

한국방재안전학회논문집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isaster and Security, v.13 no.1, 2020년, pp.13 - 23  

하경화 (동일기술공사 철도사업본부) ,  박재일 (동일기술공사 철도사업본부) ,  강휘진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초록

국내 도시철도는 2005년 내진설계가 본격적으로 도입되었으며, 내진성능평가 및 보강방법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2009년 3월 공포된 지진재해대책법 시행령(현 지진화산재해 대책법 시행령)에 따라 2010년4월~2013년10월까지 일부 지자체에서 도시철도 지하화 구간의 내진성능 상세 평가 및 보강방안을 수립하였다. 그 후, 2018년 말까지 공용기간이 오래된 구간에 대하여 기존 도시철도의 내진성능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기 연구된 방법을 적용하여 다양한 공법으로 보강공사를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다양한 보강재료과 이를 사용한 공법이 연구되었지만, 현재 도시철도 보강공사에 적용되고 있는 공법에 대한 분류 실태연구는 미비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도시철도 내진성능보강 공사에 적용중인 사례를 분석하여, 공법별 특징 및 적용 사유와 문제점을 제시하는데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2005, Urban railway seismic design was introduced in Rep. Of Korea, and many studies on seismic performance evaluation and reinforcement methods were conducted. In accordance with the Enforcement Decree of the Earthquake Disaster Countermeasures Act issued in March 2009, during April 2010 to Oc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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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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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현행 도시철도 내진성능보강 공사에서 시행중인 신기술을 포함한 공법들에 대하여 적용현황을 조사하여 문제점을 제시하였다.
  • 그러나 실 제 지진으로 인한 구조물 붕괴사례 조사결과 붕괴 메커니즘은 주로 중앙부 기둥에서 파괴되고, 기둥 파괴로 구조물의 완전붕괴가 유발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Seoulmetro, 2018).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앙기둥과 벽체의 연성능력을 향상시켜 구조 물의 급작스런 붕괴를 방지할 수 있는 보강공법 종류에 대하여 검토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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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조물의 내진성능 평가란? 구조물의 내진성능 평가는 현행 내진설계기준이 규정하는 수준 대비 평가대상인 구조물의 보유성능을 평가하는 것이다. 내진설계기준에서는 구조물을 구성하는 부재들이 가해진 하중에 대해 저항할 수 있도록 규정하므로, 평가대상인 구조물이 하중에 대해 얼마나 저항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게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어떤 지진 이후 내진설계가 도입되었는가? 우리나라에서는 1978년 홍성지진 이후 댐(1979년), 터널(1985년), 건축물(1988년) 등에 대하여 내진설계가 도입되었으 며, 1992년에는 도로교 표준시방서에서도 점차적으로 도입되어 1996년에 제정된 도로교 표준시방서 이후로 본격적으로 도 로 교량 등 공공구조물에서 적용되기 시작했다.
점점 더 신규 구조물에 대한 내진설계 및 기존 구조물 내진성능보강의 중요성이 커지는 이유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크고 작은 지진이 다수 발생하고 있다. 2015년 네팔(규모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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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Hur, J. H. and Kim J. H. (2011). Some Thoughts on the Seismic Performance Evaluation Procedure of Urban Railway Infrastructur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1: 1539-1549. 

  2. Kim, D. K., Go, S. H., and Kim, J. Y. (2010). Seismic Retrofit Effect for Column of Subway Tunnel Reinforced by FRP-Ductile Material Layered Composites. 14(6): 85-92. 

  3. Kim, J. M., Kim, J. H., Lim, N. H., and Kang, Y. J. (2008). Current Status on Seismic Design/Evaluation of Metropolitan Rapid Transit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08: 218-221. 

  4. Kim, J. Y. (2010). Seismic Performance Evaluation for Column of Subway Tunnel Reinforced by FRP and Ductile Material Layered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Civil Engineering, Kunsan National University. 

  5. Kim, K. H. Han, D. E., Han, Y. S., Noh, K. K., and Choo, C. H. (2012). Seismic Performance Enhancement system of urban rail maintenance, development techniqu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2(10): 1212-1217. 

  6. Kim, S. K., Kim, K. H., Ko, H. G., and Hur, J. H. (2012). System Pilot Urban Railway Concrete Pillar of the Seismic Performance of Reinforced Constru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2(10): 1136-1141. 

  7. Ko, H. G. (2015). An Applied Method for the Seismic Retrofit of Underground Concrete Box Tunnel in Urban Railway (Master's Thesis). Department of Railway Construction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8. Ko, H. G., Kim J. H., Lee, C. G., and Bang, M. S. (2018). Experimental Study on Seismic Performance of Cut-and-Cover Railroad Structure Columns Reinforced with Flame-Retardant Aramid Sheets. J. Korean Soc. Hazard Mitig. 18(7): 39-46. 

  9. Lee, H. H., Kim, J. H., and Rho, K. G. (2012). Strengthening Effects of RC Column Using Fiber Reinforced Polymer. 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24(4): 473-480. 

  10. Lim, N. H., Kim, K. D., Lee, T. H., and Kim, J. H. (2010). Seismic Performance Evaluation Method of Urban Railway Infrastructur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0(10): 462-465. 

  11. Park, B. H., Lim, N. H., Lee, T. H., Kim K. D., and Kim, J. H. (2010). Some Thoughts on the Preliminary Seismic Performance Evaluation Procedure of Subway Infrastructure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1(2): 666-674. 

  12. Seoulmetro (2018), Detailed Design of Seismic Performance Reinforcement for Underground Structure of Seoul Urban Railway. Seoul: Seoulmetro. 

  13. Shin, M. J. (2011). A Study on the Seismic Performance of the Strengthened RC Column with Aramid Fiber(Master's Thesis). Future Modern Traffic System Engineering,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14. Shin, H. Y., Kim, D. K., Kwon, M. H., Chang, C. H., and Kim. K. H. (2012). Preliminary Design of Retrofitted System of Domestic Subway Tunn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2011(10): 1425-1430. 

  15. 백종명, 신민호, 김한배, 김박진 (2014). 내진설계 미반영된 도시철도 시설물 내진보강 선정기준에 관한 연구 방안.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14(10): 573-577. 

  16. 이용주 (2014). 복합재료 보강판을 이용한 내진보강 RC구조 실험체의 구조성능평가 개착식 터널 및 지하 구조물을 중심으로(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공학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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