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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발유와 LPG 자동차의 연료분사방식에 따른 극미세입자 배출 특성
Emission Characteristics of Ultrafine particles According to Fuel Injection Type in Gasoline and LPG Vehicle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14 no.4, 2009년, pp.184 - 189  

박경균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권상일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이우석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  홍지형 (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ultrafine particles emitted from internal combustion engine is main concern because of its well known adverse health effects. So Europe decided to start the regulation about diesel engine particle number emissions. The nanoparticles smaller than 50nm in diameter have the ability to penet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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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최근 연구에서 이러한 극미세입자는 PM배출에 있어서 경유자동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청정하다고 생각되는 휘발유자동차와 LPG 자동차까지도 그 배출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휘 발유자동차와 LPG자동차 연료의 분사방식에 따른 극미세입자 발생 특성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향후 발효될 차기 환경기준 (EUROVI : 엔진 배출 극미세입자 크기 및 수량 규제 적용)을 만족하는 환경 친화적 엔진 기술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또한 최근 연구에서 이러한 극미세입자는 PM배출에 있어서 경유자동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청정하다고 생각되는 휘발유자동차와 LPG 자동차까지도 그 배출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휘 발유자동차와 LPG자동차 연료의 분사방식에 따른 극미세입자 발생 특성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향후 발효될 차기 환경기준 (EUROVI : 엔진 배출 극미세입자 크기 및 수량 규제 적용)을 만족하는 환경 친화적 엔진 기술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향후 강화되는 배줄가스 규제와 더불어 극미세입자 수량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휘발유와 LPG연료를 사용하는 실제 자동차를 대상으로 극미세 입자의 배출 특성을 파악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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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Proposal for Supplement 7 to the 05 Series of Amendments to Regulation, No.83, 2008. 

  2. D. S. Kim, "Particles from Engines: Current Insights" Auto Journal Vol.3, No. 30, 2008 pp. 82-86. 

  3. P. Ericsson and A. Samson, "Characterization of Particluate Emissions Propagating in the Exhaust Line for Spark Ignited Engines", SAE 2009-01-2654, 2009. 

  4. J. C. Kim, S. I. Kwon, Y. H. Park, S. M. Kim and S.W. Jung, "Status of Diesel-Fulled Vehicle Nano Particle Measurement in PMP", Fall Conference Proceedigns, Vol. 1, KSAE, 2006, pp349-353. 

  5. J. W. Kim, M. W. Jung, Y. I. Jung and K. O. Cha, "Analysis of Diessel Nano-particle Characteristics for Different Vehicle Test Mode in Diesel Passenger Vehicle" Vol. 16, No.1, KSAE, 2008, pp.114-120. 

  6. J. B. Heywood, "Internal combustion engine fundamentals", pp. 626-647, McGraw-Hill, Inc.,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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