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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풍도 내 유동 교란과 자동차압 댐퍼의 성능 특성 기초 연구
Basic Study on the Performance of a Pressure-difference Control Damper Affected by Flow Disturbance in a Wind Tunnel 원문보기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Fire science and engineering, v.23 no.6, 2009년, pp.16 - 23  

윤영민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대학원) ,  이민정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대학원) ,  김남일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  유홍선 (중앙대학교 기계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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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재 시 피난로의 연기의 확산 침투를 막기 위한 제연 댐퍼의 성능 특성은 FIS 001 규정에 의해 시험되고 있지만 시험 방법 및 규정에 대한 개선 요구가 지속적으로 제시되었다. 유체역학적인 관점에서 급기 시스템의 끝단에 위치한 제연 댐퍼의 특성은 전체 제연시스템의 성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자동차압댐퍼에 관한 FIS 001 규정의 취약점을 논하고 댐퍼의 주요 특성을 다양한 방법으로 시험하였다. 이러한 실험 결과 시험 장치 내의 유속 교란은 댐퍼의 성능 특성 시험에 영향이 적음을 확인하였으며 누기량 및 방연 풍속 확보 등과 관련된 실험을 추가 수행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자동차압댐퍼의 성능 시험을 위한 설비 구축 및 시험 규정의 개선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a smoke damper, which aims to suppress the penetration of smoke to a safe area, have been tested under the regulation of the FIS 001. However, the improvement of the test methods and the regulation has consecutively been requested. From a view-point of fluid mechan...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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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댐퍼 시험을 위한 덕트는 FIS 규정에서의 ‘풍도’에 해당하므로 본 연구에서 유체역학 실험 장치인 ‘풍동’과 그 끝단에 제연설비 성능시험을 위해 추가 장착된 덕트인 ‘풍도’를 구분하여 칭하기로 하자.
  • 1) 그리고 한국소방산업기술원에서는 이러한 자동차압댐퍼의 인정 기준(FIS 001)을 별도로 제시하고 있다.2) 자동차압댐퍼의 주요 역할은 제연구역의 압력을 일정 범위로 유지함으로써 거실(옥내)로부터 제연구역으로의 연기 유입을 차단하고 제연공간에 위치한 각종 방화문의 개폐가 가능하도록 과압이 걸리는 것을 방지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FIS 001에서는 자동차압댐퍼의 재질, 환경시험 등 다양한 성능 시험 기준에 대해 서술하고 있는데, 특히, 댐퍼의 작동성능 시험에 대해서 상세하게 기술하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댐퍼의 고유 성능 시험 방안 자체에 대해 유체역학적 관점에서 실험적 고찰을 수행하고자 한다. 특히, 댐퍼의 성능 시험을 위한 송풍 공간 즉, FIS 001 규정에서의 풍도에 해당하는 공간 내부에서의 유동 교란에 의한 댐퍼 성능의 영향을 평가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댐퍼의 고유 성능 시험 방안 자체에 대해 유체역학적 관점에서 실험적 고찰을 수행하고자 한다. 특히, 댐퍼의 성능 시험을 위한 송풍 공간 즉, FIS 001 규정에서의 풍도에 해당하는 공간 내부에서의 유동 교란에 의한 댐퍼 성능의 영향을 평가하고자 한다. 또한 급기유량의 변화에 따라 댐퍼 하류에서의 유속 분포의 변화와 적절한 유량 측정 방안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 특히, 댐퍼의 성능 시험을 위한 송풍 공간 즉, FIS 001 규정에서의 풍도에 해당하는 공간 내부에서의 유동 교란에 의한 댐퍼 성능의 영향을 평가하고자 한다. 또한 급기유량의 변화에 따라 댐퍼 하류에서의 유속 분포의 변화와 적절한 유량 측정 방안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자동차압댐퍼의 누기량과 최대 방연 풍량 확보를 위한 압력 조건에 대해 실험을 수행하고자 한다.
  • 또한 급기유량의 변화에 따라 댐퍼 하류에서의 유속 분포의 변화와 적절한 유량 측정 방안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자동차압댐퍼의 누기량과 최대 방연 풍량 확보를 위한 압력 조건에 대해 실험을 수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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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물 화재 시 발생하는 연기로 인한 인명 피해를 줄이기 위해 각 건물에는 무엇을 설치해두고 있는가? 건물 화재 시 발생하는 연기로 인한 인명 피해를 줄이기 위해 각 건물에는 제연시스템을 설치해 두고 있다. 다양한 제연시스템 중에서 널리 쓰이는 방안이 급기가압 방식이다.
화재 시 피난로의 연기의 확산 침투를 막기 위한 제연 댐퍼의 성능 특성은 어떤 규정에 의해 시험 되고 있는가? 화재 시 피난로의 연기의 확산 침투를 막기 위한 제연 댐퍼의 성능 특성은 FIS 001 규정에 의해 시험되고 있지만 시험 방법 및 규정에 대한 개선 요구가 지속적으로 제시되었다. 유체역학적인 관점에서 급기 시스템의 끝단에 위치한 제연 댐퍼의 특성은 전체 제연시스템의 성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급기가압 방식의 제연시스템의 주요 요소 중 피난 공간 내의 안전 확보를 위해 제연 공간의 실시간 상황 변동에 직접 대응하는 요소 기기는 무엇인가? 급기가압 방식의 제연시스템의 주요 요소로는 급기를 위한 송풍기, 덕트, 댐퍼 등이 있다. 이 중에서 피난 공간 내의 안전 확보를 위해 제연 공간의 실시간 상황 변동에 직접 대응하는 요소 기기가 급기제연댐퍼이다. 따라서 이러한 급기제연댐퍼의 올바른 선택과 시공은 화재로 인한 인명 피해 최소화를 위해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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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소방방재청고시 제2008-47호, '특별피난계단의 계단 실 및 부속실 제연설비의 화재안전기준(NFSC 501A)' (2008.12) 

  2. 한국소방산업기술원, '자동차압과압조절형 급기댐퍼의 인정기준(FIS 001)'(2007) 

  3. 박형주, 김상욱, '국내 고층건물 피난성능 확보를 위한 급기가압방연(제연) 시스템의 제도개선 연구', 한국화재소방학회, Vol.15, No.4, pp.49-56(2001) 

  4. 허영준, 유철권, '기계 제연시스템의 문제점과 개선대책에 관한 연구', 대한설비공학회, 설비저널, Vol.32, No.1, pp.27-35(2003) 

  5. 박용환, '급기가압 댐퍼의 설정 기준압에 따른 부속실 차압 특성 연구',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Vol.21, No.4, pp.12-17(2007) 

  6. 박재현, '제연댐퍼에 있어서 성능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한 공기역학적 설계 및 시험방법 개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서울시립대 도시과학대학원(2007) 

  7. 김진수, '급기가압 제연설비의 계산법 모델링에 대한연구', 대한설비공학회 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2) 

  8. 박외철, '제연방식과 풍량에 따른 제연성능의 수치적연구', 한국화재소방학회, Vol.17, No.2, pp.56-61 (2003) 

  9. 박용환, "피난 시나리오에 따른 승강장 부속실 차압특성 연구", 한국화재소방학회 논문지, Vol.21, No.4, pp.38-43(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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