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 ICT교육과 중등 컴퓨터교육 연계성에 대한 교사들의 의식 분석 및 개선방안 제안
Teachers' Attitude Survey and Improved Method Suggestion about Connectivity between ICT Education in Primary Schools and Computer Education in Middle School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3 no.4, 2009년, pp.461 - 470  

임순희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성백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박찬정 (제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현정석 (제주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개정된 초 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ICT)교육 운영지침과 컴퓨터교육과정 개정 내용은 컴퓨터과학 원리를 강조하였지만 학문의 연계성, 학생의 발달 단계 등을 고려한 교육이 진행될 수 있을지 의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초 중등에서의 ICT교육 실태와 만족도, ICT교육과 컴퓨터교육의 관계성, 초 중등 컴퓨터교육 연계성 측면을 조사 분석하고 초 중등 컴퓨터교육과정에서의 연계성 결여라는 문제를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결과로는 초등교사가 ICT교육의 기회는 많으나, 이를 컴퓨터교육과 연결하여 생각하지 않고 있었고, ICT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교사일수록 ICT교육과 컴퓨터교육이 서로 영향을 미치고 초 중등 컴퓨터교육의 연계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결국 이를 보완하기 위한 교사 연수 정책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n though the revised operational guide for ICT education emphasizes the basic concepts of computer science, many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do not deal with the changed requirements properly. Also, it is doubtful if the education considers teaching period and the levels of students or not. I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밖에도 많은 연구[13][14]에서 초 · 중등 컴퓨터교육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나 주로 교수 학습 내용이나 교과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교육에서 중심이 되는 교사들에 대해서는 관심을 두고 있지 않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사들의 의식에 관심의 초점을 두고 이를 분석함으로써 컴퓨터교육의 연계성 문제를 조명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해 초·중등 컴퓨터교육의 연계성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한다. 또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컴퓨터 과목이 가진 한계점인 컴퓨터교육과정에서의 연계성을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 즉, 초 · 중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컴퓨터 과목이 가진 주요 문제점인 연계성 있는 교육과정이 결여되는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컴퓨터교육 발전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초 · 중등 교육현장의 ICT 실태와 만족도, ICT교육과 컴퓨터 교육의 관계성, 초 · 중등 컴퓨터교육 연계성 등을 조사 분석한다.
  • 또한, 한국의 컴퓨터교육을 미국의 컴퓨터교육과 비교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컴퓨터교육이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학습자 관점에 초점을 두었다.
  • 즉, 초 · 중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 초등 ICT교육과 중등 컴퓨터교육의 연계성을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연구가설을 제시하고 이를 분석한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 [가설1]은 ‘ICT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컴퓨터교육의 과학 원리에 대한 영향력과 컴퓨터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교사일수록 ICT교육과 컴퓨터교육이 서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정된 중학교 정보 교과는 어떤 교육의 강화를 요구하고 있는가? 개정된 중학교 정보 교과는 컴퓨터 과학의 기본 원리를 적용하여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컴퓨터 원리,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 정보 윤리 교육의 강화를 요구하고 있다.
연계적 교육은 무엇을 제시하는 것인가? 이렇듯 개정된 중학교 정보 교과 과정과 초등학교 ICT교육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국민의 기초․기본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초등교육에서부터 컴퓨터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체계적인 컴퓨터 과학 원리 교육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연계적 교육은 교과목의 계열성을 기초로 저학년에게는 단순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고학년에게는 점차 복잡하고 추상적인 것을 조직하는 원리나 내용을 제시하는 것이다.
초등학교 컴퓨터 관련 수업의 실정은 어떠한가? 초등학교 컴퓨터 관련 수업은 재량활동 수업에 ICT교육, 5~6학년 실과 교과 과정에 컴퓨터 단원, 방과 후 수업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지만 수업시간별 연계적인 학습 지도안 및 체계적인 교육과정안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선생님의 컴퓨터 능력에 따라 좌우되고 있는 실정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