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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99 가을 학술발표논문집(II) -한국정보과학회, 1999 Oct., 1999년, pp.685 - 687
신수범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유인환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철현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기존 교수 연수체제는 전이 효과가 떨어지며 교사의 업무에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이에 선정된 컴퓨터교육내용을 원격교육체제로 전환하여 기존 교사 연수의 단점을 극복하여, 효율성을 기할 수 있다. 컴퓨터교육내용을 원격 교육체제로 구축함에 있어서 다양한 원격교육매체의 특징과 가능한 학습 활동, 컴퓨터교육 내용의 특징에 따라서 원격 컴퓨터교육의 모형을 탐색하여 보았다. 그 모형은 자기주도적 학습활동에 기반한 코스웨어 모형, 토의 학습활동에 기반한 토의학습 모형, 대체 학습모형으로 일체학습 모형, 원격 교육의 모든 매체를 활용할 수 있는 문제결학습모형으로 분류하여 제시하여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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