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ICT교육과 중등 컴퓨터교육 연계성에 대한 교사들의 의식 분석 및 개선방안 제안 Teachers' Attitude Survey and Improved Method Suggestion about Connectivity between ICT Education in Primary Schools and Computer Education in Middle Schools원문보기
개정된 초 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ICT)교육 운영지침과 컴퓨터교육과정 개정 내용은 컴퓨터과학 원리를 강조하였지만 학문의 연계성, 학생의 발달 단계 등을 고려한 교육이 진행될 수 있을지 의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초 중등에서의 ICT교육 실태와 만족도, ICT교육과 컴퓨터교육의 관계성, 초 중등 컴퓨터교육 연계성 측면을 조사 분석하고 초 중등 컴퓨터교육과정에서의 연계성 결여라는 문제를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결과로는 초등교사가 ICT교육의 기회는 많으나, 이를 컴퓨터교육과 연결하여 생각하지 않고 있었고, ICT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교사일수록 ICT교육과 컴퓨터교육이 서로 영향을 미치고 초 중등 컴퓨터교육의 연계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결국 이를 보완하기 위한 교사 연수 정책이 요구된다.
개정된 초 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ICT)교육 운영지침과 컴퓨터교육과정 개정 내용은 컴퓨터과학 원리를 강조하였지만 학문의 연계성, 학생의 발달 단계 등을 고려한 교육이 진행될 수 있을지 의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초 중등에서의 ICT교육 실태와 만족도, ICT교육과 컴퓨터교육의 관계성, 초 중등 컴퓨터교육 연계성 측면을 조사 분석하고 초 중등 컴퓨터교육과정에서의 연계성 결여라는 문제를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결과로는 초등교사가 ICT교육의 기회는 많으나, 이를 컴퓨터교육과 연결하여 생각하지 않고 있었고, ICT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은 교사일수록 ICT교육과 컴퓨터교육이 서로 영향을 미치고 초 중등 컴퓨터교육의 연계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결국 이를 보완하기 위한 교사 연수 정책이 요구된다.
Even though the revised operational guide for ICT education emphasizes the basic concepts of computer science, many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do not deal with the changed requirements properly. Also, it is doubtful if the education considers teaching period and the levels of students or not. In ...
Even though the revised operational guide for ICT education emphasizes the basic concepts of computer science, many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do not deal with the changed requirements properly. Also, it is doubtful if the education considers teaching period and the levels of students or not. In this paper, we survey on the state of ICT education, the relationship between ICT education and Computer Education, and the connectivity in Computer Education between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In order to do these, we analyze the result of our questionnaire and we propose an improved method for the connectivity in Computer Education. The results are (i) primary school teachers don't consider the connectivity of Computer Education and (ii) the teachers who have higher satisfaction levels of ICT education think ICT education and Computer Education between two schools are correlated and connected. As a result, new policies to re-educate teachers are required.
Even though the revised operational guide for ICT education emphasizes the basic concepts of computer science, many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do not deal with the changed requirements properly. Also, it is doubtful if the education considers teaching period and the levels of students or not. In this paper, we survey on the state of ICT education, the relationship between ICT education and Computer Education, and the connectivity in Computer Education between primary and secondary schools. In order to do these, we analyze the result of our questionnaire and we propose an improved method for the connectivity in Computer Education. The results are (i) primary school teachers don't consider the connectivity of Computer Education and (ii) the teachers who have higher satisfaction levels of ICT education think ICT education and Computer Education between two schools are correlated and connected. As a result, new policies to re-educate teachers are requi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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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 밖에도 많은 연구[13][14]에서 초 · 중등 컴퓨터교육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나 주로 교수 학습 내용이나 교과과정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교육에서 중심이 되는 교사들에 대해서는 관심을 두고 있지 않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사들의 의식에 관심의 초점을 두고 이를 분석함으로써 컴퓨터교육의 연계성 문제를 조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초·중등 컴퓨터교육의 연계성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한다. 또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컴퓨터 과목이 가진 한계점인 컴퓨터교육과정에서의 연계성을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즉, 초 · 중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컴퓨터 과목이 가진 주요 문제점인 연계성 있는 교육과정이 결여되는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컴퓨터교육 발전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초 · 중등 교육현장의 ICT 실태와 만족도, ICT교육과 컴퓨터 교육의 관계성, 초 · 중등 컴퓨터교육 연계성 등을 조사 분석한다.
또한, 한국의 컴퓨터교육을 미국의 컴퓨터교육과 비교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컴퓨터교육이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학습자 관점에 초점을 두었다.
즉, 초 · 중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여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초등 ICT교육과 중등 컴퓨터교육의 연계성을 알아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연구가설을 제시하고 이를 분석한다.
가설 설정
본 논문에서 [가설1]은 ‘ICT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컴퓨터교육의 과학 원리에 대한 영향력과 컴퓨터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교사일수록 ICT교육과 컴퓨터교육이 서로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다.
제안 방법
본 논문의 주요 문항의 구성은 다음 <표 4>와 같다. 그 중 등간척도에 해당하는 15문항을 요인분석을 통해 3가지 공통요인으로 간략화 하였고, 선형 회귀분석을 통해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에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는지 분석하였다. 설문 결과를 얻기 위해 SPSS 12.
2장에서는 ICT교육의 기본방향과 개정된 정보 교과의 내용을 소개한다. 또한, 관련 연구들을 비교한다. 3장에서는 초 · 중등학교간 컴퓨터교육에 대한 연계성 분석을 위해 가설을 세운다.
연구 [10]에서는 컴퓨터교육이 독립된 교과로 운영되거나 각 교과에 삽입되어 지도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한국의 컴퓨터교육을 미국의 컴퓨터교육과 비교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컴퓨터교육이 어떤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학습자 관점에 초점을 두었다.
본 논문의 설문은 총 34개의 문항으로 명목척도 16개 문항, 서열척도 3문항, 등간척도 1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문항은 ICT 활용측면에서 교사들의 활용실태를 알 수 있는 항목으로 설정하여 보았으며, 동일한 집단에 대해 컴퓨터교육의 필요성, 장점, 연계성, 관련성 등을 위주로 문항을 작성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초·중등 교사집단에게 질의를 통해 문항을 추출하였으며 다시 전문가 집단 검토회의를 거쳐 완성하였다.
본 논문의 설문은 총 34개의 문항으로 명목척도 16개 문항, 서열척도 3문항, 등간척도 15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문항은 ICT 활용측면에서 교사들의 활용실태를 알 수 있는 항목으로 설정하여 보았으며, 동일한 집단에 대해 컴퓨터교육의 필요성, 장점, 연계성, 관련성 등을 위주로 문항을 작성하였다.
본 연구는 초·중등 ICT사용 실태와 만족도, ICT교육과 컴퓨터교육간에 관계성, 초·중등 컴퓨터교육 연계성, 컴퓨터 교과를 독립교과로 채택해야 하는 필요성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모형을 설정하였고 그 모형은 (그림 2)와 같다.
본 연구는 초․중등학교 총 94명의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34개의 문항 중 15문항을 요인분석을 통해 3가지 공통요인으로 간략화하였고 회귀분석을 통해 요인들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해석을 도출할 수 있다.
선형회귀분석에서 종속변수로는 ICT교육과 컴퓨터교육의 상호연관성 변수를 사용하였고, 독립변수로는 요인1, 요인2, 요인3을 사용하였다. 분석 결과는 <표 8>과 같다.
이 절에서는 초·중등교사들을 대상으로 ICT 관련된 연수프로그램, 교육용 소프트웨어, 교재, 기자재의 만족도와 컴퓨터과학 원리에 대한 영향력, 컴퓨터교육의 필요성 측면에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에 앞서 설문 결과의 타당성을 보이기 위해 설문문항들에 대한 신뢰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ICT 만족도, 컴퓨터교육의 영향력 및 필요성에 대한 Cronbach α값은 0.
이 절에서는 초·중등교사들을 대상으로 ICT 관련된 연수프로그램, 교육용 소프트웨어, 교재, 기자재의 만족도와 컴퓨터과학 원리에 대한 영향력, 컴퓨터교육의 필요성 측면에서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초·중등 교사집단에게 질의를 통해 문항을 추출하였으며 다시 전문가 집단 검토회의를 거쳐 완성하였다.
이를 위해 초·중등 컴퓨터교육의 연계성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한다.
이번 절에서는 표본집단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표본집단을 초등교사와 중등교사로 나누어 집단간에 어떤 유의미한 차이들을 드러내는지 교차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이번 절에서는 표본집단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표본집단을 초등교사와 중등교사로 나누어 집단간에 어떤 유의미한 차이들을 드러내는지 교차분석을 통해 살펴보았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H초등학교 교사, S중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2009년 5월에 실시하였고, 총 94부를 분석하였으며 다음 과 같다.
데이터처리
[가설1]에서와 마찬가지로 [가설2]을 검증하기 위하여 요인분석과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ICT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0.
[가설1]의 검증을 위해 요인분석과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요인분석의 결과는 <표 7>과 같이 3개의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가설3]을 검증하기 위해서 요인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컴퓨터교과가 독립교과로 채택되어야 하는지의 여부는 컴퓨터교육의 영향력과 필요성이 높고(0.
개정된 ICT교육과 중등 정보 교과 내용에는 컴퓨터과학 원리를 강조하고 있다. 그렇다면 컴퓨터과학 원리를 지도하기 위한 적절한 학년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교 고학년이 59.
성능/효과
그 결과 ICT 만족도, 컴퓨터교육의 영향력 및 필요성에 대한 Cronbach α값은 0.793, 0.791로 문항에 대한 신뢰성이 높음을 알 수 있다.
그 결과 ICT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0.016) 컴퓨터 교육이 과학 원리에 영향력을 준다고 인식(0.002)하는 교사일수록 초․중등 컴퓨터교육은 서로 연계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으며,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p<.05) 그 결과는 와 같다.
그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2번째 요인인 ‘컴퓨터교육의 영향력 및 필요성’ 요인으로 분석되었다(t=7.159).
넷째, 컴퓨터교육이 과학 원리에 영향력을 주며, 컴퓨터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교사일수록 컴퓨터 교과를 더욱 독립교과로 채택해야 한다고 분석되었다. 컴퓨터교육이 창의력, 문제해결력, 논리적사고력에 영향을 주며 컴퓨터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인식하는 교사는 컴퓨터교과를 독립교과로 채택해야 하는 종속변수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컴퓨터과학 원리를 지도하기 위한 적합한 학년은 초등학교 고학년이 59.6%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러한 교사들의 인식에도 불구하고 컴퓨터 교과는 지도시기 및 학문의 연계성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
둘째, ICT 활용 수준도가 높고, ICT교육 개정 운영지침 내용을 이해하는 교사일수록 ICT교육과 컴퓨터교육이 서로 관계성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ICT 활용에 대한 수준도, 개정이해도가 높다고 인식하는 교사일수록 ICT교육과 컴퓨터교육은 서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05). 따라서, 초․중등 교사들이 ICT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컴퓨터교육의 영향력 및 컴퓨터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교사일수록 ICT교육과 컴퓨터교육이 서로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2번째 요인인 ‘컴퓨터교육의 영향력 및 필요성’ 요인으로 분석되었다(t=7.
셋째, ICT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컴퓨터교육의 과학 원리에 대한 영향력과 컴퓨터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교사일수록 초․중등 컴퓨터교육이 상호 연계성에 있어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컴퓨터교육이 과학 원리에 영향력을 미치며, 초․중등학교의 컴퓨터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할 때 초․중등간 학문의 연계성이 높게 나타나며 서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표본집단의 특성을 요약하면 중등교사에 비해 초등교사들은 ICT 활용횟수는 중등교사에 비해 많으나 ICT교육 운영지침에 대한 이해도는 떨어지며 컴퓨터교육과의 연계성에 대해서는 낮은 인식도를 가지고 있었다. 요약하면, 중등교사에 비해 초등교사는 ICT 활용의 기회는 많으나, 이를 컴퓨터교육과 연결하여 생각하지는 않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들의 의식에 변화가 무엇보다도 우선되어야 함을 본 연구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초등교사들을 대상으로 컴퓨터교육에 대한 연계성 교육의 중요성이 인식될 수 있도록 연수 프로그램 등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ICT 활용 수준도가 높고, ICT교육 개정 운영지침 내용을 이해하는 교사일수록 ICT교육과 컴퓨터교육이 서로 관계성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ICT 활용에 대한 수준도, 개정이해도가 높다고 인식하는 교사일수록 ICT교육과 컴퓨터교육은 서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ICT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컴퓨터교육의 과학 원리에 대한 영향력과 컴퓨터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교사일수록 초․중등 컴퓨터교육이 상호 연계성에 있어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컴퓨터교육이 과학 원리에 영향력을 미치며, 초․중등학교의 컴퓨터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할 때 초․중등간 학문의 연계성이 높게 나타나며 서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첫째, 초․중등 교사들이 ICT교육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고 생각하고 컴퓨터교육이 과학 원리에 영향력을 주며, 컴퓨터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는 교사일수록 ICT교육과 컴퓨터교육이 서로 관계성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분석결과를 통해 초·중등간 컴퓨터 과목이 가진 한계점인 연계성 있는 교육과정이 결여 되는 부분을 보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앞으로 컴퓨터교육의 진행 방향을 전환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컴퓨터 과목이 가진 한계점인 초·중등학교간의 학문의 연계성 및 학년별 연계성을 보완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향후 대학까지 꾸준한 연계성을 갖는 컴퓨터교육으로 발전시켜 미래의 지식 정보 사회를 선도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해 낼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개정된 중학교 정보 교과는 어떤 교육의 강화를 요구하고 있는가?
개정된 중학교 정보 교과는 컴퓨터 과학의 기본 원리를 적용하여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컴퓨터 원리, 알고리즘 및 프로그래밍, 정보 윤리 교육의 강화를 요구하고 있다.
연계적 교육은 무엇을 제시하는 것인가?
이렇듯 개정된 중학교 정보 교과 과정과 초등학교 ICT교육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국민의 기초․기본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초등교육에서부터 컴퓨터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체계적인 컴퓨터 과학 원리 교육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연계적 교육은 교과목의 계열성을 기초로 저학년에게는 단순하고 구체적인 내용을, 고학년에게는 점차 복잡하고 추상적인 것을 조직하는 원리나 내용을 제시하는 것이다.
초등학교 컴퓨터 관련 수업의 실정은 어떠한가?
초등학교 컴퓨터 관련 수업은 재량활동 수업에 ICT교육, 5~6학년 실과 교과 과정에 컴퓨터 단원, 방과 후 수업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지만 수업시간별 연계적인 학습 지도안 및 체계적인 교육과정안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선생님의 컴퓨터 능력에 따라 좌우되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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