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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부재 절단 경로 최적화
A Study on Cutting Path Optimization Using Genetic Algorithm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3 no.6 = no.91, 2009년, pp.67 - 70  

박주용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부) ,  서정진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Nesting and cutting path optimization have a great effect on the improvement of productivity in many industries such as shipbuilding, automotive, clothing, and so on. However, few researches have been carried out for the optimization of a cutting path algorithm. This study proposed a new method fo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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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에서 좌표계의 원점에 해당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안한 최적화의 목적함수는 도심간의 이동거리의 총합인 TD가 되며 이 TD가 최소화되는 경로가 최적의 해가 된다. 이는 전형적인 TSP(The traveling salesman problem) 의 형태로 GA가 가장 효과적인 최적화 방법임이 널리 알려져 있다(Applegate et al.
  • 본 연구에서는 절단부재도형의 도심을 이용한 GA 모델을 적용하여 절단경로거리가 최소가 되는 절단순서를 구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이 효율적임을 검증하기 위해 다양한 도형으로 절단되는 판재에 대해 현장에서 널리 적용되고 있는 토치 시작점에서 가까운 순서대로 배치된 부재순서로 정해지는 단순배치법과 기존의 연구에서 제안된 부재도형의 볼록꼭지점을 활용한 GA 적용법을 비교하였다.
  • 본 연구의 목표인 절단 경로의 최적화 문제는 ”하나의 판재 상에서 폐곡선으로 이루어진 N개의 부재가 배치되어 있을 때, 토치가 하나의 출발점에서 시작하여 이들을 모두 절단하기 위한 이동거리가 최소가 되는 경로를 구하는 것”으로 정의 된다.
  • 하지만 아직은 절단 경로의 최적화 문제에 대한 실용적 해법이 마련되지 않아 현재는 작업자의 경험에 의존하거나 토치 출발점에서부터 인접한 부재에 대해 순차적으로 절단 경로를 결정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네스팅된 부재의 도심과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절단 경로 최적화 방법을 고안하여 이를 현장에서 사용하는 순차적인 경로 설정 방법과 다른 연구자가 제안한 알고리즘과 비교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방법의 타당성과 효용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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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절단 경로의 최적화 문제의 정의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목표인 절단 경로의 최적화 문제는 ”하나의 판재 상에서 폐곡선으로 이루어진 N개의 부재가 배치되어 있을 때, 토치가 하나의 출발점에서 시작하여 이들을 모두 절단하기 위한 이동거리가 최소가 되는 경로를 구하는 것”으로 정의 된다. 본 연구에서 최적화된 절단 경로를 구하는 대상은 Fig.
모든 절단도형의 볼록 꼭지점 중 임의의 한 점을 피어싱점으로 하고 GA를 통해서 절단경로가 최소가 되는 각 도형의 피어싱점과 그 피어싱점들의 통과순서를 결정하는 방법은 GA의 최적화 기능을 활용하고 있으나 어떤 한계를 가지는가?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모든 절단도형의 볼록 꼭지점 중 임의의 한 점을 피어싱점으로 하고 GA를 통해서 절단경로가 최소가 되는 각 도형의 피어싱점과 그 피어싱점들의 통과순서를 결정하는 방법이다(한윤근과 장창두, 2000). 이 방법은 GA의 최적화 기능을 활용하고 있으나 피어싱점이 반드시 절단부재도형의 꼭지점 중에서 정해져야 하는 한계가 있다. 이 경우 Fig.
본 연구에서 절단경로를 정하는 방법으로 살펴본 3가지 방법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는 절단경로를 정하는 방법으로 통상적으로 현장 에서 사용하는 방법과 최근 타 연구자가 제안한 방법, 그리고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방법 등 3가지로 나누 어 살펴보았다. 방법 1은 일반적으로 현장에서 널리 쓰이는 방법으로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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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방기범 (1989). 판재 소모를 최소화하는 이차원형상의 최적 배치, 서울대학교 기계설계학과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 3-15 

  2. 이철수, 강현구, 박광렬 (1997). "CAD 데이터를 이용한 플랫바의 네스팅 및 가공데이터 생성의 자동화", 선박설계연구발표회논문집, pp 4-1~4-10 

  3. 한윤근 (2000). 임의 형상 부재의 자동 네스팅 시스템에 대한 연구,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박사학위논문, pp 3-9 

  4. 한국찬, 나석주 (1996). "레이져 절단공정에서의 토치 경로 생성에 관한 연구",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Vol 20, No 6, pp 1827-1835 

  5. 한윤근, 장창두 (2000). "개선된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부재절단경로 최적화에 관한 연구", 대한조선학회논문집, Vol 20, No 3, pp 90-98 

  6. 박주용 (2004). "선박 곡블록의 경사 필렛 이음부의 적정 용접조건 (I)", 한국해양공학회지, Vol 18, No 6, pp 79-83 

  7. 강현진 (2005).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조선 소조립 로봇용접 공정 최적화 및 3D 시뮬레이션을 통한 검증, 한국해양대학교 조선해양시스템공학과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7-29 

  8. 박주용, 서정진, 강현진 (2009). "유전자 알고리즘을 이용한 조선 소조립 로봇용접공정의 최적화", 대한용접접합학회지, Vol 27, No 2, pp 57-62 

  9. 기타노 히로아키, 조성배 (1996). 유전자 알고리즘, 대청정보시스템, pp 87-101 

  10. 박성수, 박해영 (2001). C++로 구현한 유전자 알고리즘, 한올출판사, pp 201-223 

  11. Adachi, N. (1987). Framework of Mutation Model for Evolution in the Ecological Model World 'Game World', ILAS-SIS Research Report, No 74 

  12. Applegate, D.L., Bixby, R.E., Chv $\acute{a}$ tal, V. and Cook, W.J. (2006). The Traveling Salesman Problem: A Computational Study, Princeton University Press. ISBN 978-0-691-12993-8 

  13. Gutin, G., Yeo, A. and Zverovich, A. (2002). "Traveling Salesman Should Not be Greedy: Domination Analysis of Greedy-type Heuristics for the TSP", Discrete Applied Mathematics 117 

  14. Mitchell, J. (1999). "Guillotine Subdivisions Approximate Polygonal Subdivisions: A Simple Polynomial-time Approximation Scheme for Geometric TSP, k-MST, and Related Problems", SIAM Journal on Computing,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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