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0 no.4, 2009년, pp.81 - 92
I studied in this paper on the comparative study between the constructivism and the structuralism as the educational methods. On the constructivism in educational methods they say that knowledge is constructed subjectively by person individually(cognitive constructivism) or by persons reciprocally 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뒤르껭이 말한 교육의 개념은 무엇인가? | 세 번째 교육의 개념은 뒤르껭(Emile Durkheim)의 사회화 개념이다. 그는 교육의 개념을 ‘어린 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체계적 사회화’라고 하였으며 체계적 사회화란 개인이 집단적 의식을 내면화하도록 함으로써 그를 사회적 존재로 형성하는 과정이다. 집단적 의식은 집단을 구성하는 그 사회의 의식이며, 그 사회의 정신적 내용의 총체이다. | |
문명된 삶의 형식에 대한 구체적 설명에서는 3가지 기준은 무엇인가? | 1) 규범적 기준 ; 교육은 가치있는 것을 전달함으로써 그것에 헌신하는 사람을 만든다. 2) 인지적 기준 ; 교육은 지식과 이해, 그리고 모종의 지적 안목을 길러주는 일이며 이런 것들은 ‘무기력한’ 것이어서는 안 된다. 3) 과정적 기준 ; 교육은 교육받은 사람의 의식과 자발성을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몇 가지 전달 과정은 교육의 과정으로 용납될 수 없다.3) | |
규범적 기준이란? | 규범적 기준은 모든 교육활동의 교육적 가치기준 즉 교육이 실현하고자하는 가치를 말하며, 이러한 교육적 가치의 구체적 내용이 인지적 기준이다. 즉 지식과 이해, 그리고 모종의 지적 안목을 길러주는 일이 교육적 가치이다. |
강인애 등.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2002.
서진원. “구성주의 학습기법의 발전방안으로서의 학교도서관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8권, 4호(2007. 12).
소두영. 구조주의. 대우학술총서 인문사회과학. 민음사, 1984.
이홍우. 교육의 개념. 문음사, 2000.
이홍우. 교육의 목적과 난점. 교육과학사, 2000.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연보 2009. [인용 2009. 11. 19].
AASL. Standards for the 21st-Century Learner, 2007. [cited 2009. 11. 06].
Donham, J. Graduating students who are not only learned but also learners. In E. Rosenfeld & D. V. Loertscher(Eds.), Toward a 21st century school library media program (pp.210-217). Lanham, MD : Scarecrow Press, 2007.
Fosnot, Catherine Twomey et al., 구성주의 이론, 관점, 그리고 실제. 조부경 외 편역. 양서원. 2001.
Frank, Manfred. 신구조주의란 무엇인가. 김윤상 역. 인간사랑. 1998.
Groot, Joanne De and Jennifer Branch. Solid Foundations : A Primer on the Crucial, Critical, and Key Roles of School and Public Libraries in Children's Development. Library Trends, vol.58, no.1(Summer 2009).
IASL, IASL Policy Statement on School Libraries. [cited 2009. 10. 17].
Kneller, George F. Movements of Thought in Modern Education. John Wiley & Sons, Inc., 1984.
Spivey, N. N. 구성주의와 읽기.쓰기. 신헌재 등 역. 도서출판박이정. 2004.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