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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교육방법으로서의 구성주의와 구조주의의 비교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the Constructivism and the Structuralism as the Educational Method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0 no.4, 2009년, pp.81 - 92  

서진원 (전북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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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교육에서 구성주의는 학습자에게 지식이 전달 될 때 학습자의 경험과 능력이 전달된 지식에 응용되어 새로운 주관적 지식이 구성된다고 주장한다. 객관적 지식의 존재는 부정된다. 인지적 구성주의는 개인의 인지적 능력에 의한 주관적 지식의 구성을 말하며, 사회적 구성주의는 학교사회에서 학습자들의 상호작용에 의한 지식의 구성을 말한다. 즉 전자는 지식구성의 주체가 개인이며, 후자는 사회이다. 구조주의는 지식정보자료의 text에서 기존지식의 구조를 분석 파악한다. 구조주의는 text에서 지식을 전제하며 객관적 구조(지식)을 분석 파악하는 것으로 구성주의의 주관적 지식의 응용과는 차이가 있다. 그러나 후기구조주의에서는 text를 완결된 것이 아닌 열린 체계로 보고 지식의 구조를 파악하기 때문에 구성주의와 상통하게 된다. 교육을 지식의 기억(이해)과 지식의 응용이라고 할때 구성주의는 지식의 응용에 해당하고 구조주의는 지식의 기억(이해)에 해당한다. 본 논문에서는 교육방법의 측면에서 구조주의와 구성주의의 특성을 비교하고 학교도서관의 역할이 구성주의 교육방법에 필수적임을 규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 studied in this paper on the comparative study between the constructivism and the structuralism as the educational methods. On the constructivism in educational methods they say that knowledge is constructed subjectively by person individually(cognitive constructivism) or by persons reciprocally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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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성주의 교육방법을 깊이있게 파악하는 일은 학교도서관의 연구에 중요한 요소가 된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구조주의와 비교하여 구성주의교육방법의 분석을 시도하였다. 구조주의는 교육학의 영역에서는 다루어지는 경우가 적고 또한 다른 적용분야의 범위와 깊이가 매우 커서 구성주의와의 비교는 쉽지 않다.
  • 본 연구에서는 구성주의의 개념을 연구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구조주의와의 비교연구를 시도하였다. 구성주의와 구조주의는 그 개념과 적용분야가 매우 넓고 깊어서 그 비교연구를 하나의 논문으로 다루는 데는 적합지 않은 면이 있지만 여기서는 교육방법에 초점을 두고 학교도서관연구의 기초단계로서 그리고 이 분야의 연구과제를 유인하는 의미를 가지고 연구를 시도하였다.
  • 인문계 고등학교 생물수업에서 신체의 혈액순환에 관한 주제를 토론수업 한다고 하자. 생물에 특별히 흥미와 소질을 가지는 학생은 생물학자들의 논문까지도 읽게 될 것이다.
  • 지식의 응용에 대한 교육의 예로서 토론식 수업을 생각해보자. 어떤 주제의 토론식 수업을 준비하는 경우 교사와 학생들은 교과서만 읽어 볼 수는 없다.

가설 설정

  • 지식의 응용에 대한 교육은 전통적인 교육에서는 거의 다루지 못했다.24) 사실 지식의 응용에 대한 교육은 지식의 기억(이해)에 대한 교육에 비해서 훨씬 어렵다.
  • 집단적 의식은 집단을 구성하는 그 사회의 의식이며, 그 사회의 정신적 내용의 총체이다.5) 사회는 개인들의 집합이다. 그러나 그 사회가 유지되고 계승 발전되기 위해서는 구성원 개인들의 정신의 단순한 합이 아닌 그 사회의 고유한 정신이 요구되며 이를 집단의식이라고 할 수 있다.
  • 9) 인지적 평형화는 곧 학생이 스스로 새로운 지식을 구성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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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뒤르껭이 말한 교육의 개념은 무엇인가? 세 번째 교육의 개념은 뒤르껭(Emile Durkheim)의 사회화 개념이다. 그는 교육의 개념을 ‘어린 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체계적 사회화’라고 하였으며 체계적 사회화란 개인이 집단적 의식을 내면화하도록 함으로써 그를 사회적 존재로 형성하는 과정이다. 집단적 의식은 집단을 구성하는 그 사회의 의식이며, 그 사회의 정신적 내용의 총체이다.
문명된 삶의 형식에 대한 구체적 설명에서는 3가지 기준은 무엇인가? 1) 규범적 기준 ; 교육은 가치있는 것을 전달함으로써 그것에 헌신하는 사람을 만든다. 2) 인지적 기준 ; 교육은 지식과 이해, 그리고 모종의 지적 안목을 길러주는 일이며 이런 것들은 ‘무기력한’ 것이어서는 안 된다. 3) 과정적 기준 ; 교육은 교육받은 사람의 의식과 자발성을 전제로 한다는 점에서 몇 가지 전달 과정은 교육의 과정으로 용납될 수 없다.3)
규범적 기준이란? 규범적 기준은 모든 교육활동의 교육적 가치기준 즉 교육이 실현하고자하는 가치를 말하며, 이러한 교육적 가치의 구체적 내용이 인지적 기준이다. 즉 지식과 이해, 그리고 모종의 지적 안목을 길러주는 일이 교육적 가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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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강인애 등.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2002. 

  2. 서진원. “구성주의 학습기법의 발전방안으로서의 학교도서관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8권, 4호(2007. 12). 

  3. 소두영. 구조주의. 대우학술총서 인문사회과학. 민음사, 1984. 

  4. 이홍우. 교육의 개념. 문음사, 2000. 

  5. 이홍우. 교육의 목적과 난점. 교육과학사, 2000. 

  6.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연보 2009. [인용 2009. 11. 19]. 

  7. AASL. Standards for the 21st-Century Learner, 2007. [cited 2009. 11. 06]. 

  8. Donham, J. Graduating students who are not only learned but also learners. In E. Rosenfeld & D. V. Loertscher(Eds.), Toward a 21st century school library media program (pp.210-217). Lanham, MD : Scarecrow Press, 2007. 

  9. Fosnot, Catherine Twomey et al., 구성주의 이론, 관점, 그리고 실제. 조부경 외 편역. 양서원. 2001. 

  10. Frank, Manfred. 신구조주의란 무엇인가. 김윤상 역. 인간사랑. 1998. 

  11. Groot, Joanne De and Jennifer Branch. Solid Foundations : A Primer on the Crucial, Critical, and Key Roles of School and Public Libraries in Children's Development. Library Trends, vol.58, no.1(Summer 2009). 

  12. IASL, IASL Policy Statement on School Libraries. [cited 2009. 10. 17]. 

  13. Kneller, George F. Movements of Thought in Modern Education. John Wiley & Sons, Inc., 1984. 

  14. Spivey, N. N. 구성주의와 읽기.쓰기. 신헌재 등 역. 도서출판박이정.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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