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 고유의 정체성에 부합하고 이를 활성화하는 방안으로 자료를 기반으로 한 교육문화프로그램을 모색해 보자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 교육문화프로그램의 이론적 내용을 살펴보고, 전라북도 지자체하에서 운영하는 공공도서관과 평생학습운영기관의 교육문화프로그램을 비교분석하여 공공도서관 본래의 특성을 살린 교육문화프로그램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전주시립도서관산하의 5개관을 비롯한 각 시단위의 공공도서관 10개관과 각 시의 지자체 직영의 평생학습센터, 문화의집, 주민자치센터, 여성회관, 여성문화회관, 여성문화센터 등의 명칭으로 운영하는 교육문화프로그램을 조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 고유의 정체성에 부합하고 이를 활성화하는 방안으로 자료를 기반으로 한 교육문화프로그램을 모색해 보자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공공도서관 교육문화프로그램의 이론적 내용을 살펴보고, 전라북도 지자체하에서 운영하는 공공도서관과 평생학습운영기관의 교육문화프로그램을 비교분석하여 공공도서관 본래의 특성을 살린 교육문화프로그램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전주시립도서관산하의 5개관을 비롯한 각 시단위의 공공도서관 10개관과 각 시의 지자체 직영의 평생학습센터, 문화의집, 주민자치센터, 여성회관, 여성문화회관, 여성문화센터 등의 명칭으로 운영하는 교육문화프로그램을 조사, 분석하였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work out a data-based educational and cultural program that can best identify the original role of library in a measure to activate it. To achieve this goal and introduce an educational and cultural program that would faithfully meet the desired characters of libra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work out a data-based educational and cultural program that can best identify the original role of library in a measure to activate it. To achieve this goal and introduce an educational and cultural program that would faithfully meet the desired characters of library, a research was made to examine the theoretical aspects of educational and cultural programs offered by public libraries, compare and analyze those conducted at the public libraries and life-long educational centers of the local autonomous bodies in Jeonbuk Province. Included in the research as subjects were 10 public libraries in the cities of the province including 5 branches of JeonJu Municipal Library and various educational and cultural programs operated directly by each municipal self-governing body under such title names as life-long educational centers, cultural houses, residential autonomy centers, women's halls, women's culture halls and women culture center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work out a data-based educational and cultural program that can best identify the original role of library in a measure to activate it. To achieve this goal and introduce an educational and cultural program that would faithfully meet the desired characters of library, a research was made to examine the theoretical aspects of educational and cultural programs offered by public libraries, compare and analyze those conducted at the public libraries and life-long educational centers of the local autonomous bodies in Jeonbuk Province. Included in the research as subjects were 10 public libraries in the cities of the province including 5 branches of JeonJu Municipal Library and various educational and cultural programs operated directly by each municipal self-governing body under such title names as life-long educational centers, cultural houses, residential autonomy centers, women's halls, women's culture halls and women culture cen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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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도서관의 본질적 요소인 자료를 기반으로 한 교육문화프로그램을 모색하여, 도서관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료이용을 활성화하여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달성을 위하여 전북지역의 시를 단위로 한 6개 지자체 산하의 공공도서관과 평생학습기관들의 현황과 교육문화프로그램의 내용을 조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이상의 7개 영역 가운데 도서관 교육문화프로그램의 성격상 자료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상대적으로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과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영역으로 자료중심, 어학, 정보화관련프로그램을 꼽을 수 있었고 이를 ‘자료관련프로그램’이라는 명칭으로 사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이점에 착안하여 도서관을 비롯한 각 기관의 강점과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 전북지역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육과 문화프로그램을 분석할 것이다. 특히, 동일한 지자체하에 속해 있는 공공기관의 프로그램 유형과 내용을 집중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첫째, 각종 선행연구와 관련문헌을 조사하여 도서관 교육문화프로그램과 평생교육기관 등의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이점에 착안하여 도서관을 비롯한 각 기관의 강점과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 전북지역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육과 문화프로그램을 분석할 것이다. 특히, 동일한 지자체하에 속해 있는 공공기관의 프로그램 유형과 내용을 집중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것은 각 기관의 정체성에 기반한 프로그램 개발과 이로 인한 이용자의 심도있는 교육문화생활에 도움을 주고 이를 준비하는 관련자들에게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군산시는 청소년회관 복합건물 안에 있는 도서관이 군산시 공공도서관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고, 평생학습센터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지 않아 군산시가 직영하는 여성복지관을 대상으로 문화프로그램을 조사하였다. 군산시 청소년회관의 도서관 교육문화프로그램과 여성복지관의 문화프로그램을 종합분석한 결과는 <표 3>과 같다.
공공도서관은 전주시립도서관을 비롯한 각 시단위의 공공도서관 10개관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각 시의 지자체 직영의 평생학습센터, 문화의집, 주민자치센터, 여성회관, 여성문화회관, 여성문화센터 등의 명칭으로 운영하는 교육문화프로그램을 조사, 분석하였다. 단, 조사대상의 모든 지자체에서 각 기관들을 모두 운영하는 것은 아니어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기관만 조사하였고, 주민자치센터는 조사하는 과정에서 각 시별 고유의 특성을 찾을 수 없어 전주시를 대표로 조사하였다.
그리고 각 시의 지자체 직영의 평생학습센터, 문화의집, 주민자치센터, 여성회관, 여성문화회관, 여성문화센터 등의 명칭으로 운영하는 교육문화프로그램을 조사, 분석하였다. 단, 조사대상의 모든 지자체에서 각 기관들을 모두 운영하는 것은 아니어서 현재 운영되고 있는 기관만 조사하였고, 주민자치센터는 조사하는 과정에서 각 시별 고유의 특성을 찾을 수 없어 전주시를 대표로 조사하였다. 그리고 인터넷을 이용한 사이버 문화프로그램은 연구의 객관성과 공평성, 현실성을 고려하여 조사대상에서 제외하였다.
둘째, 전북지역 지자체하에서 동일예산으로 운영하는 공공도서관 교육문화프로그램과 평생학습기관, 문화의 집 등 관련기관의 문화프로그램을 조사,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7개 영역을 전체적으로 살펴보고, 이 가운데 공공도서관이 지향할 자료중심프로그램과 어학관련프로그램, 정보화관련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살펴보았다.
셋째, 조사된 내용을 기관과 내용별로 구분하여 각 기관의 표면적 운영실태를 파악하고, 내용을 7개 영역화하여 각 기관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내용별 분석은 도서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도서관의 본질적 요소인 자료를 기반으로 한 교육문화프로그램을 모색하여, 도서관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료이용을 활성화하여 프로그램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달성을 위하여 전북지역의 시를 단위로 한 6개 지자체 산하의 공공도서관과 평생학습기관들의 현황과 교육문화프로그램의 내용을 조사 분석하였다.
셋째, 조사된 내용을 기관과 내용별로 구분하여 각 기관의 표면적 운영실태를 파악하고, 내용을 7개 영역화하여 각 기관의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특히 내용별 분석은 도서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이는 지역적 대표성과 교육문화프로그램의 다양성을 고려하였고, 이들이 운영하는 프로그램의 유사성이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공공도서관은 전주시립도서관을 비롯한 각 시단위의 공공도서관 10개관을 조사하였다. 그리고 각 시의 지자체 직영의 평생학습센터, 문화의집, 주민자치센터, 여성회관, 여성문화회관, 여성문화센터 등의 명칭으로 운영하는 교육문화프로그램을 조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전북지역의 시단위 지자체인 전주시, 군산시, 익산시, 정읍시, 남원시, 김제시로 하고자 한다. 이는 지역적 대표성과 교육문화프로그램의 다양성을 고려하였고, 이들이 운영하는 프로그램의 유사성이 적지 않았기 때문이다.
성능/효과
군산시 청소년회관 도서관의 교육문화프로그램은 예술부문이 65.7%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에 자료를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이 전체 프로그램 가운데 29.0%만을 운영하고 있어 도서관의 강점과 특색을 반영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8%를 보여 전반적으로 주민의 문화생활 및 가족 건강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었다. 그러나 각종 프로그램과 관련된 자료를 지원함으로써 교육의 질과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자료중심과 어학, 정보화프로그램이 27.5%로 나타났다. 이것은 동일한 지자체하에서 운영되는 공공도서관 교육문화프로그램과 중복된 투자로 예산낭비와 인력, 시간, 노력의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
특히, 자료중심의 프로그램이 가장 많이 운영되고 있어 도서관 정체성을 반영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노력을 볼 수 있었고, 각 프로그램의 비율을 안정적으로 배분하여 어느 한쪽으로 치우침이 없도록 하는 노력도 찾아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세계화로 변화하는 추세를 반영한 어학관련프로그램이 전무할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운영 프로그램이 단순하고 양적으로 매우 적어 어학관련프로그램의 개설과 다양한 교육문화프로그램의 모색이 시급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실행되는 프로그램이 단순하고 양적으로 매우 적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도서관 활성화를 위한 전면적인 정책수립과 함께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해 보인다. 남원 여성문화회관도 프로그램 운영이 단조롭고 적은 수의 프로그램만을 운영하고 있어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지만 기관의 정체성을 잘 반영한 프로그램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공공도서관의 교육문화프로그램과 지자체 직영의 평생학습기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의 중복이 상당부분 나타났다. 전주 평생학습센터는 자체 프로그램 가운데 자료관련프로그램을 35.
다만, 이들이 실행하는 프로그램의 성격을 종합한 결과, 자료중심프로그램·어학관련프로그램·정보화관련프로그램·가족생활관련프로그램·예술관련프로그램·전통문화관련프로그램·기타의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다섯째, 공공도서관 교육문화프로그램의 내용이 단순하게 나타났다. 특히, 예술분야와는 달리 자료관련프로그램인 자료중심영역은 독서와 논술중심으로 운영되었고, 어학영역도 영어, 일본어, 중국어, 한자로 이루어져 있었으며, 정보화영역도 컴퓨터와 인터넷, 디카에 한정되어 비슷한 유형에 다양하지 않은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었다.
전주시가 총 529개로 가장 많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었고, 군산시(185개), 익산시(108개), 김제시(69개), 정읍시(55개), 남원시(30개) 순으로 나타났다. 도서관측면에서 보면, 전주시는 전체적으로나 평균적으로 가장 적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새로운 교육문화프로그램의 개발 및 개설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고, 중간정도로 개설하고 있는 군산시와 익산시는 다양한 교육문화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성화 방안이 요청되며, 가장 적게 개설하고 있는 김제시와 정읍시, 남원시는 도서관 전반에 총체적인 정책수립과 전면적인 개편이 불가피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공공도서관 교육문화프로그램의 자료관련영역인 자료중심, 어학, 정보화영역을 고른 비율로 운영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읍시와 김제시는 어학과 정보화영역을, 군산시는 정보화영역을 운영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2개 순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전주시립의 공공도서관은 전체적으로나 평균적으로 가장 적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새로운 교육문화프로그램의 개발 및 개설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보화관련프로그램을 전혀 운영하고 있지 않아 정보화사회로의 변화를 무색하게 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이와 관련된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성복지관도 자료관련프로그램인 자료와 어학, 정보화관련프로그램도 22.2%로 나타나 동일한 지자체하에서 운영되는 공공도서관 교육문화프로그램과 중복된 투자로 나타났다.
자료관련 영역에 포함된 프로그램도 일정한 비율로 운영되지 않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개설조차 하지 않은 도서관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예술관련프로그램으로 편중현상이 심하게 나타났고 지자체 직영의 평생학습기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과 상당부분 중복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각 기관의 정체성을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보다는 유사한 프로그램을 기관의 성격과 관계없이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내용적인 측면에서 예술부문으로 치우쳐 있을 뿐만 아니라 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 교육문화프로그램도 매우 적어 다양한 교육문화프로그램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정보화관련프로그램을 전혀 운영하고 있지 않아 정보화사회로의 변화를 무색하게 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어 이와 관련된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성복지관도 자료관련프로그램인 자료와 어학, 정보화관련프로그램도 22.
또한,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가정을 위한 공공도서관 교육문화프로그램이 전무하였고 지역특색을 반영한 향토 교육문화프로그램이 매우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다문화가정의 본인과 가족 및 2세를 위한 프로그램과 그 지역의 특색을 반영한 향토관련 교육문화프로그램이 기획, 개발,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1%를 나타내고 있어 주민의 문화생활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운영하고 있지 않았다. 반면에 정보자료지원으로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더욱 제고할 수 있는 자료와 어학, 정보화프로그램이 47%를 나타내고 있었다. 특히, 익산시 문화의 집은 마동도서관과 인접하고 있다.
셋째, 공공도서관 교육문화프로그램 가운데 대부분 예술관련프로그램이 가장 많아 프로그램의 편중현상이 심하게 나타났다. 예술관련프로그램에 있어서 남원시(8개, 66.
자료관련 영역에 포함된 프로그램도 일정한 비율로 운영되지 않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개설조차 하지 않은 도서관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중심프로그램은 총 39개로 문화의집 20개, 주민자치센터 7개, 공공도서관과 평생학습센터가 6개의 순이고, 평균적으로는 평습학습센터 6개, 문화의 집 4개, 공공도서관이 1.2개, 주민자치센터가 0.21개 순으로 나타났다. 중복도가 높은 자료중심프로그램은 동화구연과 글쓰기, 독서와 논술, 문예창작과 창의력 관련프로그램으로 나타나고 있어, 이들과 관련된 교육문화프로그램을 모색하고 개발할 필요가 있다.
조사 결과, 전북지역의 시별 공공도서관 교육문화프로그램은 전체적으로나 평균적으로 가장 낮은 수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었고 자료관련프로그램인 자료중심, 어학, 정보화프로그램 영역이 예술과 가족, 전통문화, 기타 프로그램 영역보다 적게 운영되고 있었다. 자료관련 영역에 포함된 프로그램도 일정한 비율로 운영되지 않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개설조차 하지 않은 도서관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예술관련프로그램으로 편중현상이 심하게 나타났고 지자체 직영의 평생학습기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과 상당부분 중복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각 기관의 정체성을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보다는 유사한 프로그램을 기관의 성격과 관계없이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공공도서관의 자료관련프로그램인 자료중심, 어학, 정보화영역이 예술과 가족, 전통문화, 기타 영역보다 많이 운영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예술과 자료관련프로그램의 비율이군산시는 71% : 29%, 남원시는 66.
후속연구
이것은 도서관 고유의 자료를 기반으로 한 교육문화프로그램에 비교적 부합한 내용이다. 그러나 예술이 자료중심보다 상위에 나타났고, 지역주민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하여 실시하고 있는 정보화도 상대적으로 적게 운영되고 있어 도서관 고유의 자료를 기반으로 한 교육문화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공공도서관은 자료와 관련된 내용으로 프로그램이 운영될 때 효과가 극대화될 것이고, 기타 각 기관도 설립취지에 어울리는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이용자에게 보다 충실한 내용으로 서비스할 것이다. 그렇다고 나머지부분을 소홀히 할 수는 없지만, 보다 집중하여 각 기관의 정체성을 반영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면 이용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일들이 효과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각 기관의 정체성을 반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전문가가 있어야 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기획, 조정할 수 있는 상위기관의 부서설치와 함께 전문 담당자를 두어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예산과 인력의 중복사용을 제거하고 시간, 노력 등의 낭비요소를 최소화하여 운영의 효율성를 제고시켜야 할 것이다.
이는 예산과 인력, 시간, 노력 등의 낭비는 물론, ‘선택과 집중’이라는 측면에서 각각의 특성을 살린 프로그램이라 할 수 없다. 따라서 각 기관의 특색과 정체성에 부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주민들로 하여금 심도 있는 교육과 문화혜택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해야 할 것이다.
또한, 최근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다문화가정을 위한 공공도서관 교육문화프로그램이 전무하였고 지역특색을 반영한 향토 교육문화프로그램이 매우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다문화가정의 본인과 가족 및 2세를 위한 프로그램과 그 지역의 특색을 반영한 향토관련 교육문화프로그램이 기획, 개발,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한 가족 구성원들이 동시에 같은 공간에서 각기 다른 프로그램을 향유하고 동시에 귀가가 가능한 프로그램도 개발하여 운영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일들이 효과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각 기관의 정체성을 반영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전문가가 있어야 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기획, 조정할 수 있는 상위기관의 부서설치와 함께 전문 담당자를 두어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예산과 인력의 중복사용을 제거하고 시간, 노력 등의 낭비요소를 최소화하여 운영의 효율성를 제고시켜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공공도서관의 교육문화프로그램과 지자체 운영 평생학습센터들의 문화프로그램을 통합한 구분체계를 마련하기 위하여 이들의 프로그램 유형을 다양한 측면에서 살펴보았지만, 이들의 설립목적과 프로그램 수행의 차이로 일정한 기준을 설정하여 통합된 구분체계를 마련할 수는 없었다. 다만, 이들이 실행하는 프로그램의 성격을 종합한 결과, 자료중심프로그램·어학관련프로그램·정보화관련프로그램·가족생활관련프로그램·예술관련프로그램·전통문화관련프로그램·기타의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었다.
따라서 다문화가정의 본인과 가족 및 2세를 위한 프로그램과 그 지역의 특색을 반영한 향토관련 교육문화프로그램이 기획, 개발,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한 가족 구성원들이 동시에 같은 공간에서 각기 다른 프로그램을 향유하고 동시에 귀가가 가능한 프로그램도 개발하여 운영해야 할 것이다.
이것은 각 기관의 정체성에 기반한 프로그램 개발과 이로 인한 이용자의 심도있는 교육문화생활에 도움을 주고 이를 준비하는 관련자들에게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연구에서 전주시 교육문화프로그램은 무엇이 가장 많은가?
전주시 교육문화프로그램은 주민자치센터가 217개로 가장 많고, 문화의집 190개, 평생학습센터 91개, 전주시립의 공공도서관 31개 순으로 나타났다. 기관당 프로그램 평균 개설 수는 평생학습센터가 91개로 가장 많이 나타났고, 문화의집 38개, 주민자치센터 6.
공공도서관 교육문화프로그램은 어떤 활동을 포함하는가?
이러한 교육문화프로그램에는 다양한 이용자들을 위한 어학 및 문화예술 강좌, 취미오락 강좌, 독서회, 어린이를 위한 독서교실, 동화구연, 청소년을 위한 교양강좌, 노인들을 위한 노인교실, 주부를 위한 각종 강습회, 모든 이용자를 위한 강연회, 전람회, 감상회 등의 활동이 포함된다. 또한 교육문화프로그램은 지역주민이 직접 공공도서관 시설을 이용하거나 전문사서의 자문과 도움을 받아 예술을 감상하고 이에 대한 지식을 획득, 여가 선용을 위해 행하는 다양한 문화 예술의 모든 활동을 말한다.
공공도서관 교육문화프로그램의 목적은 무엇인가?
공공도서관 교육문화프로그램의 목적은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문화체험과 적극적인 도서관 자료 활용에 있다. 이의 법적근거는 도서관법 제4장 28조(2006년10월4일 개정)에 명시된 공공도서관 업무에 정보 및 교육, 문화센터로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 부분과 제28조 4항에 ‘강연회, 전시회, 독서회, 문화행사 및 평생교육 관련 행사의 주최 또는 장려’라는 조항에서 찾을 수 있다.
참고문헌 (2)
문화예술 이용남 128 5
Advances in Libarrianship Margaret E. Monroe 1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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