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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도서관 서비스의 디지털 큐레이션 전략
Digital Curation Strategy for University Library Service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0 no.4, 2009년, pp.311 - 326  

안영희 (백석대학교 학술정보관) ,  박옥화 (충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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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디지털 정보자원의 발전에 따른 보존, 아카이빙, 디지털 큐레이션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고, 디지털 큐레이션의 국내 외 사례와 디지털 정보자원의 생명주기 정보처리를 기반으로 대학 도서관에서의 디지털 큐레이션의 역할 및 전략에 대해 제시하고자 하였다. 생명주기를 기반으로 한 생산자, 큐레이터, 이용자의 디지털 큐레이션 관계 모형을 근간으로 하여, 기관 레포지터리인 대학도서관의 디지털 자원에 대한 보존 및 큐레이션 모형을 설계하였다. 그 결과, 대학 간 협력체제와 자원공유에 기초가 되는 디지털 큐레이션 체제를 수립하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concept of the digital curation, archiving and preservation resulted in the development of digital information resources, and is to suggest the roles and strategies of the digital curation in university library based on the lifecycle information process of the digital 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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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데이터나 정보자원의 저장소 역할이 아닌 데이터복구(Curation) 및 장기적 보존과 관련한 이슈 들을 다룬 연구프로그램을 기반으로 데이터를 큐레이션하는 기관이나 개인을 지원하는 확장서비스와 현장서비스 제공이 목적이다.
  • 본 연구는 기관 레포지터리로서 대학도서관의 디지털 큐레이션 체제 구축을 위한 방안으로 생명 주기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큐레이션의 개념과 필요성을 구명하고, 해외의 디지털 큐레이션 사례를 분석하여 국내 실정에 맞는 대학도서관의 디지털 큐레이션 모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디지털 큐레이션은 디지털 자원의 보존 및 관리뿐만 아니라 생산단계부터 포괄적인 활용까지의 모든 과정을 포함한다는 점에서 디지털 아카이빙보다 넓은 범주의 활동을 지칭한다. 사용되는 분야와 맥락에 따라 디지털 보존, 디지털 아카이빙, 디지털 큐레이션의 개념에는 상당히 다른 이해가 존재하므로, 이들 용어에 대한 개념을 고찰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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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정보자원이 쉽게 훼손, 파기될 수 있는 이유는? 그러나 디지털 정보자원은 매체의존도가 높아 새로운 매체의 등장과 기술적 변화 또는 퇴화, 저장 환경, 조작 실수 등으로 쉽게 훼손․파기될 수 있다. 따라서 디지털 정보자원을 안전하게 보호하여 유용한 형태를 유지하기 위한 장기보존 환경이 마련되어야 한다.
국내 디지털 정보자원의 생산량이 2011년에는 2007년 대비 몇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였는가? EMC(Enterprise Content Management)와 IDC(International Data Corporation)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보고서에 따르면 정보기술의 발달과 급속한 변화로 국내 디지털 정보자원의 생산량이 2011년에는 2007년 대비 6배 이상 증가한 27,237페타바이트에 이르고, 국민 1인당 평균디지털 정보량은 571GB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했다.1)
대학도서관이 다양한 제공을 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미흡한 부분은 무엇인가? 대학도서관에서는 모든 분야를 망라하는 다양한 단행본, 학술논문, 연구보고서 등을 선택, 수집, 조직 및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엄청난 공공재원으로 수행된 연구과정의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고 유통하려는 노력은 상대적으로 미흡하며, 연구에 투자된 재원의 효율성과 관련 분야에서 다양하게 재사용되도록 활용도를 높이려는 노력도 요구되고 있다. 심원식3)은 대학 내 연구소를 비롯한 산학협력으로 도출된 연구데이터는 보존과 재사용을 위해서, 반복실험 및 결과의 검증을 위해서, 반복할 수 없거나 반복하는데 많은 비용이 드는 실험 및 관찰의 경우에, 교육적 목적으로, 여러 실험에서 생성된 데이터를 결합하는 메타연구 또는 모델연구 등을 이유로 반드시 공유되어야만 한다고 보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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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

  1.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이수상 35 3 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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