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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교과서박물관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관한 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Cyber Textbook Museum Database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0 no.4, 2009년, pp.67 - 84  

김은주 (한국교육개발원 정보자료실) ,  이명희 (상명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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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발행된 교과서를 대상으로 원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기까지 교과서 표현 메타데이터 정의, 원문 파일 포맷의 정의, 시스템의 개발과 이를 구체적으로 구축한 사례를 정부의 지식자원관리사업의 일환으로 구축된 한국교육개발원의 '사이버교과서박물관' 구축사례를 통해 알아보았다. 사이버교과서박물관에서는 1890년대 이후 국내에서 제작된 교과서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온라인상에서 열람 및 이용이 가능하게 하였다. 시스템 구축은 주요 기능을 중심으로 홈페이지 구축, 검색시스템의 개발, 교과서 원문서비스의 저작권에 따른 원문관리시스템의 구축, 서비스하는 교과서의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한 저작권 관리시스템(DRM)의 개발에 이르기까지 교과서 자료의 특수성에 따른 시스템 개발상에서의 차별적인 요소를 중심으로 소개하였다. 정책적, 기술적, 제도적, 활성화 안의 4가지 측면에서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yber Textbook Museum is created by the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in part of the project to manage the knowledge and information of Korea to promote understanding of Korean education and its history. The original and full text of textbooks dating from the 1890s to the present have be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과서는 어떤 자료이며, 무엇을 담고 있고, 어떻게 이용되는가? 교과서는 학교 교육내용의 근간이 되는 기초 자료로 학생들이 배워야 할 내용을 담고 있고, 학교의 모든 수업과정에서 이용되며, 학생 평가의 기준을 설정하는 원천이 된다. 교과서에 무슨 내용을 담아 가르치느냐에 따라 자라나는 세대의 정신세계 즉 그들이 세계를 보는 눈과 인생관이 영향을 받는다.
교과서에 무슨 내용을 담아 가르치느냐에 따라 무엇이 영향을 받는가? 교과서는 학교 교육내용의 근간이 되는 기초 자료로 학생들이 배워야 할 내용을 담고 있고, 학교의 모든 수업과정에서 이용되며, 학생 평가의 기준을 설정하는 원천이 된다. 교과서에 무슨 내용을 담아 가르치느냐에 따라 자라나는 세대의 정신세계 즉 그들이 세계를 보는 눈과 인생관이 영향을 받는다.
교과서의 교육적인 의미에서의 특징을 살펴봤을때, 교과서는 어떻게 발전 정착되어 왔는가? 셋째, 교과서는 그 내용 선정 과정을 어떻게 규정하고 누구에게 발행할 수 있도록 하느냐의 문제에 있어서 중요한 교육정책의 대상이 된다. 넷째, 교과서는 인쇄문화의 발달과 교육학의 공헌 그리고 국가의 교육제도의 확립과정을 거쳐 발전 정착되어 왔다(곽병선, 이혜영 198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강윤희. 2007. 인터넷 동영상 공동활용을 위한 교육정보통합방안 연구. 한국컨텐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5(1): 45-49. 

  2. 강윤희, 이재원, 장익. 2007. 교육정보 인터넷 동영상 개발 및 관리를 위한 상호연계모델 설계.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지, 5(2): 15-21. 

  3. 김종우, 양원일, 한승조. 2006. 네트워크 상에서 디지털 컨텐츠 보호를 위한 DRM 프레임 설계. 정보보호학회논문지, 16(3): 101-113. 

  4. 곽병선, 이혜영. 1986. 교과서와 교과서 정책.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RR86-06. 

  5. 곽승진. 2004. 청소년 대상 과학분야 메타검색시스템과 교과별 디렉토리시스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2): 189-212. 

  6. 류혜순. 2006. e-러닝을 위한 학습 메타데이터 비교분석. 한국인터넷정보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7(1): 421-426. 

  7. 안영희, 박옥화. 2009. 이러닝 컨텐츠 아카이빙 구축을 위한 메타데이터 요소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3(3): 147-162. 

  8. 이병기. 2004. 학습객체 개념을 이용한 학교도서관 정보시스템(DLS)의 메타데이터 요소 확장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8(4): 85-104. 

  9. 이성숙. 2006.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의 발전방안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3): 103-130. 

  10. 이지영. 2008. 학업결과물 아카이빙을 위한 메타데이터 설계에 관한 연구. 지식처리연구, 9(1/2): 44-57. 

  11. 이태우, 서영훈. 2003. 정보 검색을 위한 동의어/유의어사전 구축. 한국정보과학회 언어공학연구회 학술발표 논문집, 15: 208-213. 

  12. 전일양, 최석두. 2002. 더블린코어 확장요소의 비교분석: 교육분야를 중심으로. 한국정보관리학회 제3회 학술대회논문집, 109-114. 

  13.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5. 고등교육정보 및 저작권 관리를 위한 메타데이터(KEM v3.0). 연구보고 KR 2005-27. 

  14. Quint, B. 2004. The New Face of Leverage on OCLC's Decision to Expand its Open WorldCat Project. Information Today, 21(10): 2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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