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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지 내용분석법에 의한 교육학 연구동향 분석
Research Trends in Educational Journal Articles: Conten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2 no.2, 2011년, pp.81 - 100  

이명희 (상명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김은주 (한국교육개발원 정보화기획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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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교육학 분야의 대표적인 두 학술지에 10년 동안 발표된 연구논문 913편을 대상으로 연도별 발표논문 수와 연구주제별 발표논문 경향, 연구행태, 연구자 및 공동연구자의 수와 소속, 연구방법, 연구비 지원유무 및 지원기금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교육행정과 고등교육 분야의 논문발표는 지속적으로 증가추세를 보이며, "교육학 연구"에서는 기초학문적인 연구가, 그리고 "한국교육"에서는 정책 연구가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연구방법으로 문헌연구, 조사연구, 실험연구, 사례연구 등의 순서로 사용되었지만 실험연구가 널리 사용되는 연구방법임이 밝혀졌다. 연구수행 행태에서 67%의 연구가 단독연구이며, 85%의 연구가 교수와 연구원에 의해 수행되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실천적인 교육분야 연구, 국제지표와 현안에 대한 비교연구, 방법론의 정교화, 연구 분석단위의 다양화를 제언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used content analysis to examine the research trends of two core journals from 2000 to 2009 in education. The analysis measured research subjects, research methods, research behaviors, numbers of author and co-authors' affiliations, and research funds. The results showed that researc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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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우리나라 교육학 분야의 대표적인 학술지에 수록된 연구논문의 내용을 연구방법론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하여 첫째, 국내외적으로 교육학의 연구방법론 분야에서 이루어진 연구논문을 살펴보아 연구방법론의 평가기준을 마련하고 둘째, 그 평가기준에 근거하여 교육학 분야에서 연구된 논문에 대한 연구방법론과 내용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최근까지의 연구동향을 살펴보았다.
  • 둘째, 교육학 연구를위해 주로 사용되는 연구 방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으며, 이들 연구방법이 연구주제와 어떠한 상관관계를 가지며 연구수행 형태는 어떠한지 살펴본다. 또, 연구방법이 단독연구와 공동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수행 형태와 어떤 관계를 가지는지 알아본다. 셋째, 교육학 연구에 참여하는 연구자 중 단독연구자와 공동연구자의 수와 신분은 어떠한지 알아보고, 이것이 주제에 따라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다.
  • 본 연구에서는 2000년부터 2009년까지 10년간 국내에서 발간된 대표적인 교육학 학술지에 수록된 연구논문을 분석함으로써 교육학 연구의 동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은 첫째, 교육학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의 주제는 어떠한 경향을 보이는지, 특히 연도별로 논문주제의 변화가 어떠한지 살펴본다.
  • 또, 연구방법이 단독연구와 공동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수행 형태와 어떤 관계를 가지는지 알아본다. 셋째, 교육학 연구에 참여하는 연구자 중 단독연구자와 공동연구자의 수와 신분은 어떠한지 알아보고, 이것이 주제에 따라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다. 넷째, 교육학 분야 연구자가 연구지원금을 받아 연구를 수행하는 경우는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이며, 어떤 종류의지원금을 받는지, 그리고 주제에 따라 지원되는 연구기금에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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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단계별 취학률은 2010년 기준 어떻게 되는가? 한국교육은 OECD의 국제학업성취도평가 (PISA) 결과를 비롯한 주요한 국제 비교를 통해 최상위에 랭크되는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질적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인정되고 있다. 또한 한국교육개발원(2010)의 교육통계분석에 의하면, 교육 기회가 확대됨에 따라 교육단계별 취학률도 2010년 기준으로 초등학교 98.6%, 중학교 97.6%, 고등학교 92.4%에 해당하고, 고등학교를 졸업한 인구의 79%가 고등교육기관에 진학할 만큼 양적성장을 가져왔다 (한국교육개발원 2010). 이는 교육을 개인과 국가 발전의 원동력으로 여기고 공적영역과 사적영역의 지속적인 노력과 투자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본다.
고등학교를 졸업한 인구의 79%가 고등교육기관에 진학할 만큼 양적성장을 보인 까닭은? 4%에 해당하고, 고등학교를 졸업한 인구의 79%가 고등교육기관에 진학할 만큼 양적성장을 가져왔다 (한국교육개발원 2010). 이는 교육을 개인과 국가 발전의 원동력으로 여기고 공적영역과 사적영역의 지속적인 노력과 투자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본다. 물론, 그 결과로 사교육과 입시, 과도한 교육열 등 일종의 부작용이 적지 않게 사회문제가 된 것도 사실이다.
교육의 사회문제로는 어떤 부작용이 있는가? 이는 교육을 개인과 국가 발전의 원동력으로 여기고 공적영역과 사적영역의 지속적인 노력과 투자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본다. 물론, 그 결과로 사교육과 입시, 과도한 교육열 등 일종의 부작용이 적지 않게 사회문제가 된 것도 사실이다. 이렇게 교육은 우리 주변의 실질적인 현상과 문제로 다가와 있고 누구와도 관계가 있는 영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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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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