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3 no.4, 2009년, pp.353 - 380
학교도서관 운영의 활성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로는 학생들의 인성교육을 비롯하여 폭넓은 독서를 통한 기본소양 및 교양지식의 습득 등 다양한 요소들이 있다. 그러나 학교교육은 학생들에게 단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하여 다양한 교육을 계획하고 제공함으로써 특히 학생들의 지적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학교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학교도서관의 역할과 필요성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으며, 학생들의 지적수준을 높이는 방법 다시 말해서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선적으로 학습능력에 대한 학교도서관의 영향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실시하였으며, 학습능력의 측정을 위해 학업성취도를 지표로 사용하였다. 실질적인 통계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학교도서관을 이용하는 빈도보다는 이용하는 장서의 유형 및 학교도서관을 이용하는 목적이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경제적 사회적 요인의 학업성취도에 대한 영향력이 너무 강하여 다른 요소들의 영향력은 상대적으로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는 역설적으로 공교육의 역할과 학교도서관이 수행해야 할 교육적 기능의 필요성을 보여주는 결과이기도 하다. 학교도서관은 학생들에게 양질의 독서체험을 제공하고, 정보와 자료를 수집하여 관리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교육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Some of the possible effects of revitalizing school libraries are improved personality education and an acquisition of the basic, as well as cultural, knowledge through expanded reading opportunities. The goal of school education is to increase the students' intellectual quality by providing structu...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교는 누가, 왜 다녀야 하는가? | 학교는 학생들이 바르게 자라서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한 나라를 올바르게 짊어지고 나아갈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만들기 위해서 누구나 다녀야 하는 곳이다. 그리고 각 교육과정을 통하여 다양한 교육을 계획하고 제공하며, 특히 학생들의 지적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 |
학교의 기능과 목적은 무엇인가? | 학교는 학생들이 바르게 자라서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한 나라를 올바르게 짊어지고 나아갈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만들기 위해서 누구나 다녀야 하는 곳이다. 그리고 각 교육과정을 통하여 다양한 교육을 계획하고 제공하며, 특히 학생들의 지적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 |
학교도서관운영의 활성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이 있는가? | 학교도서관 운영의 활성화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로는 학생들의 인성교육을 비롯하여 폭넓은 독서를 통한 기본소양 및 교양지식의 습득 등 다양한 요소들이 있다. 그러나 학교교육은 학생들에게 단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하여 다양한 교육을 계획하고 제공함으로써 특히 학생들의 지적수준을 향상시키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
강태중. 2007. 학업성취도의 지역 차이 분석. 한국청소년연구, 46: 315-344.
곽철완, 장윤금. 2006. 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 방안 효과에 대한 분석.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4): 143-160.
노영희. 2007. 학교도서관 활성화 사업의 성과와 전망에 관한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8(1): 117-146.
백병부, 김경근. 2007. 학업성취와 경제자본, 사회자본, 문화자본의 구조적 관계. 교육사회학연구, 17(3): 101-129.
이재원, 조현양. 2006. 학교도서관 정책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2): 97-126.
임천순, 박소영, 이광호. 2004. 사교육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교육재정경제연구, 13(1): 331-356.
정미경. 2002. 중.고등학생의 다중지능 및 창의성과 가정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한국가정과교육학회 2002년도 하계학술대회, Aug: 187-206.
하창순, 김지현, 최희철, 유현실. 2006. 청소년의 자기 통제력, 학교수업 참여도, 개인 학습시간과 학업성적 간의 관계. 한국청소년연구, 43: 181-200.
AASL & AECT. 1998. Information Power: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ing. Chicago: ALA.
Gaver, M. V. 1963. Effectiveness Centralized Library Service in Elementary Schools. 2nd ed. New Brunswick, NJ: Graduate Library School at Rutgers, The state University of New Jersey.
Lance, K. C., M. J. Rodney, & C. Hamilton-Pennell. 2000a. Measuring up to Standards: The Impact of School Library Programs & Information Literacy in Pennsylvania Schools. Greensburg, PA: Pennsylvania Citizens for Better Libraries.
Lance, K. C., M. J. Rodney, & C. Hamilton-Pennell. 2000b. Information Empowered: The School Librarian as an Agent of Academic Achievement in Alaska Schools. Revised edn. Alaska: Juneau Alaska State Library.
Lance, K. C., M. J. Rodney, & C. Hamilton-Pennell. 2000c. How School Librarians Help Kids Achieve Standards: The Second Colorado Study. San Jose, CA: Hi Willow Research Publishing.
Lance, K.C., M. J. Rodney, & C. Hamilton-Pennell. 2001. Good Schools Have School Librarians: Oregon School Librarians Collaborate to Improve Academic Achievement. Salem, OR: Oregon Educational Media Association.
Lance, K.C., M. J. Rodney, & C. Hamilton-Pennell. 2002. How School Libraries Improve Outcomes for Children: The New Mexico Study. Sante Fe: NM: New Mexico State Library.
Lance K.C., Rodney, Marcia J., & C. Hamilton-Pennell. 2002. Make the Connection: Quality school Library Media Programs Impact Academic achievement in Iowa. A Research Project by Iowa Area Education Agencies, published by the Mississippi Bend Area Education Agency.
Lance, K. C., M. J. Rodney, & C. Hamilton-Pennell, 2005. Powerful Libraries Make Powerful Learners: Illinois Study. Canton, Illinois: Illinois School Library Media Association.
Smith, Ester. 2001. Texas School Libraries: Standards, Resources, Services, and Students’ Performance. Austin, TX: EGS Research & Consulting.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