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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3 no.3 = no.52, 2009년, pp.41 - 49
The present paper describes a mathematical modeling and simulation of the separation of a solid rocket booster from an air breathing engine vehicle. The vehicle and booster are considered as a multi-connected body and the booster is assumed to move only along the axial direction of the vehicle. Th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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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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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기흡입식 추진기관의 고체부스터는 어떤 방식이 있는가? | 램제트 (ramjet) 및 스크램제트(scramjet)와 같이 공기흡입구를 통하여 외부 공기를 받아들여 자체 유동 속도에 의해 자연 압축된 공기를 연료와 혼합하여 연소시키는 엔진의 경우, 연소실내 연소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비행체가 일정속도 이상의 속도를 갖도록 가속되어야 한다. 이때, 일반적으로 고체부스터(solid booster)가 주로 사용되며, 여기에는 연소실 통합형(integrated type), 연소실 내 삽형(Inserted type), 탠덤형(tandem type) 등 여러 방식이 있다[2-4]. 특히, 내삽형 부스터의 경우 공기흡입식 추진기관 점화 이전에 더 이상 필요가 없는 부스터의 분리가 요구되며 분리 시 비행체 운동량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되도록 짧은 시간에 안전하게 분리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 |
본 연구에서 비행체 및 부스터의 동적 운동은 무엇에 의해 모델링 되었는가? | 비행체 및 부스터는 하나의 다물체(multi-body)로 고려하였고 부스터는 단지 비행체의 축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비행체 및 부스터의 동적 운동은 Kane 방법에 의해 모델링 되었다. 다양한 부스터 위치에 따라 전체 시스템에 작용하는 공력은 DATCOM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산출되었으며 부스터 분리 유효 작용면에 작용하는 내부 분리 압력은 일반적인 기체역학 및 Taylor-MacColl 관계식에 의해 산출되었다. | |
고체부스터 중 내삽형 부스터의 경우 무엇이 필요한가? | 이때, 일반적으로 고체부스터(solid booster)가 주로 사용되며, 여기에는 연소실 통합형(integrated type), 연소실 내 삽형(Inserted type), 탠덤형(tandem type) 등 여러 방식이 있다[2-4]. 특히, 내삽형 부스터의 경우 공기흡입식 추진기관 점화 이전에 더 이상 필요가 없는 부스터의 분리가 요구되며 분리 시 비행체 운동량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되도록 짧은 시간에 안전하게 분리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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