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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43 no.4, 2015년, pp.341 - 348
오충석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선병찬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박용규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 노웅래 (Korea Aerospace Research Institute)
This paper addresses Monte-Carlo simulation analyses for the stage separation of the general launch vehicle. The stage separation event of the launch vehicle occurs during a very short time and is related with many dynamic parameters. The stage separation is a critical event in that the launch fai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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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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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분리 장치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 단 분리 장치는 결합되어 있던 구조체를 절단(severing) 하는 파이로 볼트 또는 선형 화약 장치와 상대 분리 속도를 제공하기 위한 역추진 모터(retro motor) 또는 스프링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분리 시스템 설계시 비행의 실패 확률을 줄이기 위해 가장 신뢰성이 높은 방식이 사용되어야 하며, 분리 충격이 적고 오염 가능성이 낮은 방식으로 선정되어야 한다. | |
발사체의 1단부에 주로 사용되는 모터는 무엇인가? | 일반적인 발사체의 1단부에는 여러 개의 엔진이 사용되는데 액체 엔진의 특성상 잔류 추력 구간(tail off period)에서 엔진간 추력 차이가 가장 크게 발생한다. 따라서 이러한 추력 차이가 있고,예측이 어려운 추력 프로파일 조건에서는 연소 종료된 1단을 밀어내기 위해 1단에 역추진 모터(retro motor)가 주로 사용된다. 또한 2단은 엔진점화를 위한 필요한 추진제 안정화 및 공급을 목적으로 적정한 전방향 가속도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 가속 모터(ullage motor)를 사용한다. | |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결과와 Worst 시뮬레이션 결과의 차이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 일반적인 발사체 형상을 적용하였으며 단 분리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결과와 Worst 시뮬레이션 결과를 비교하였다. Worst Case 조건의 경우 시뮬레이션 시간은 짧으나 보수적인 결과를 나타낼 수 있고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은 실제와 유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나 시뮬레이션 시간이 매우 많이 요구되는 단점이 있다. 몬테카를로 분석 결과 1/2단 분리의 경우 고장이 없는 경우 최대 이탈각이 4.60 deg, 역추진 모터와 가속모터가 1개 고장이 있는 경우 최대 이탈각이 4.76deg 값을 가져 요구조건 9 deg의 47% 이탈각 여유를 갖고 있으며 Worst Case에 비해 2 deg 정도 안전여유를 더 가지는 것으로 분석된다. 그 결과 단 분리시 입력 파라미터의 무작위(random) 선택의 경우에는 더 충분한 안전 여유를 가지며 주어진 유격 조건에서 충돌 없이 단 분리가 발생함을 확인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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