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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Kane 다물체 동력학을 이용한 공기흡입식 추진기관 부스터 분리에 관한 연구
Analysis of Rocket Booster Separation from Air-Breathing Engine with Kane's Method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3 no.3 = no.52, 2009년, pp.41 - 49  

최종호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본부 5부) ,  임진식 (국방과학연구소 1기술본부 5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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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공기흡입식 추진기관의 고체 로켓 부스터 분리에 관한 수학적 모델링시뮬레이션 기법을 기술하였다. 비행체 및 부스터는 하나의 다물체(multi-body)로 고려하였고 부스터는 단지 비행체의 축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비행체 및 부스터의 동적 운동은 Kane 방법에 의해 모델링 되었다. 다양한 부스터 위치에 따라 전체 시스템에 작용하는 공력은 DATCOM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산출되었으며 부스터 분리 유효 작용면에 작용하는 내부 분리 압력은 일반적인 기체역학 및 Taylor-MacColl 관계식에 의해 산출되었다. 수치적 해석은 Mathworks사의 Matlab이 사용되었다. 해석 결과에 의하면 부스터 분리 동안 마하수받음각 변화 등은 크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제 시험 장치를 이용한 부스터 분리 시험이 진행될 경우 자세 각 변화, 흡입 유동 특성 등은 무시할 만한 수치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esent paper describes a mathematical modeling and simulation of the separation of a solid rocket booster from an air breathing engine vehicle. The vehicle and booster are considered as a multi-connected body and the booster is assumed to move only along the axial direction of the vehicle. Th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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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해석상의 시간제약에 의해, 일부 형상 변경과 같은 설계 변경이 발생 하는 경우 빠른 시간 내에 그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그러므로 금번 연구의 목적은 공기흡입식 추진기관을 갖는 비행체의 고체부스터의 분리운동 해석에 있어 상대적으로 정확도를 많이 저하시키지 않으면서도 해석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또한, 부스터 분리에 있어 가장 중요한 힘의 하나로 부스터 유효단면적 (effective area)에 작용 하는 압력에 의한 힘은 다음 Eq. 8과 같이 정의될 수 있으며, 이때 부스터 면에 작용하는 힘은 압력이 준 평형상태(Quasi equilibrium state)에 있는 것으로 가정하여 전압력(Total pressure)이 작용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이와 더불어 초기 자세각(pitch angle)이 0°이 아닌 5° 및 10° 인 경우에 대해 해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부스터가 엔진 내에 삽입되어 있는 부분의 길이는 총 2m 로 가정하였으며 분리과정 진행 중 이동거리는 50cm 마다로 Case I~V 까지 총 5개의 경우에 대해 조사하였다. 이에 대한 상대 거리를 Table 2와 같이 제시하였다.
  • 이들 두 힘은 최소 형상변수(Configuration variables)와 일반화속도(Generalized speeds)의 관계식으로 표현된다. 위 Fig. 1에서 제시된 모델을 고려할때, 추진기관 기체(body)는 2차원 평면에서 움직이는 것으로 가정하였고, 부스터와 추진기관 기체 사이는 1차원 병진 운동을 하는 것으로 가정 하였다. 그러므로 전체적으로 4자유도(Degree of freedom)를 갖는 시스템으로 표현될 수 있다.
  • 또한 Ps는 이에 상응하는 정압력이며 γ는 비열비를 나타낸다. 이때 부스터 작용면에서의 압력은 공기흡입식 추진기관의 흡입구 유동과 직접적으로 연동되어 있으며 흡입구는 콘 형상을 갖고 또한 1단 램프(Ramp)를 갖는 구조를 갖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이때 흡입구를 통하여 부스터 작용면의 압력은 Taylor-MacColl 방정식을 통하여 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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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기흡입식 추진기관의 고체부스터는 어떤 방식이 있는가? 램제트 (ramjet) 및 스크램제트(scramjet)와 같이 공기흡입구를 통하여 외부 공기를 받아들여 자체 유동 속도에 의해 자연 압축된 공기를 연료와 혼합하여 연소시키는 엔진의 경우, 연소실내 연소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비행체가 일정속도 이상의 속도를 갖도록 가속되어야 한다. 이때, 일반적으로 고체부스터(solid booster)가 주로 사용되며, 여기에는 연소실 통합형(integrated type), 연소실 내 삽형(Inserted type), 탠덤형(tandem type) 등 여러 방식이 있다[2-4]. 특히, 내삽형 부스터의 경우 공기흡입식 추진기관 점화 이전에 더 이상 필요가 없는 부스터의 분리가 요구되며 분리 시 비행체 운동량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되도록 짧은 시간에 안전하게 분리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비행체 및 부스터의 동적 운동은 무엇에 의해 모델링 되었는가? 비행체 및 부스터는 하나의 다물체(multi-body)로 고려하였고 부스터는 단지 비행체의 축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비행체 및 부스터의 동적 운동은 Kane 방법에 의해 모델링 되었다. 다양한 부스터 위치에 따라 전체 시스템에 작용하는 공력은 DATCOM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산출되었으며 부스터 분리 유효 작용면에 작용하는 내부 분리 압력은 일반적인 기체역학 및 Taylor-MacColl 관계식에 의해 산출되었다.
고체부스터 중 내삽형 부스터의 경우 무엇이 필요한가? 이때, 일반적으로 고체부스터(solid booster)가 주로 사용되며, 여기에는 연소실 통합형(integrated type), 연소실 내 삽형(Inserted type), 탠덤형(tandem type) 등 여러 방식이 있다[2-4]. 특히, 내삽형 부스터의 경우 공기흡입식 추진기관 점화 이전에 더 이상 필요가 없는 부스터의 분리가 요구되며 분리 시 비행체 운동량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되도록 짧은 시간에 안전하게 분리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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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The pocket ramjet reader', Chemical Systems Division, United Technologies 

  2. F.F Webster, 'Liquid Fueled Integral Rocket Ramjet Technology Review', AIAA 78-1108, 1978 

  3. S.A.Yegorushkin and F.A.Slobodkina, 'Unsteady process in aerospace power units with stage separation', J. Appl. Maths Mechs, Vol. 59, No. 6, 1995, pp.965-972 

  4. Ronald S.Fry, 'A Century of Ramjet Propulsion Technology Evolution', J. Propulsion and Power, Vol. 20, No. 1, 2004, pp.27-58 

  5. D.A. Cicci, C.Qualls, G.Landingham, 'Two-body missile separation dynamics', J. Appl. Math. And Comp. 198, 2008, pp.44-58 

  6. Bandu N.Pamadi, Thomas A.Neirynck, Nathaniel J.Hotchko, Paul V.Tartabini, William I.Scallion, Kelly J.Murphy, and Peter F.Covell, 'Simulation and Analysis of Stage Separation of Two-Stage Reusable Launch Vehicle', AIAA 2005-3247, 2005 

  7. Kane, Thomas R., Levinson, David A., 'Dynamics, Theory and Applications', McGraw Hill, 1985 

  8. Y.Zhang, G.Liu and A.A Goldenberg, 'Friction compensation with estimated velocity', Proceedings of the 2002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Robotics & Automation Washington, DC, May 2002 

  9. J.H choi, H.G.Yoon, 'Supersonic Inlet dynamic model based on analytical gas dynamics approach', proceeding of the 2008 KSAS spring conference, 2008 

  10. R.J. Hartfield, J.E. Burkhalter and R.M. Jenkins, 'Scramjet missile design using genetic algorithms', Applied Mathematics and Computation, Vol. 174, 2006, pp.1539-15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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