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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S기법을 이용한 벽면 분출이 있는 채널 내부의 난류 유동 및 스칼라장 특성 해석
Analysis on Turbulent Scalar Field in a Channel with Wall Injection using LES Technique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3 no.2 = no.51, 2009년, pp.54 - 63  

나양 (건국대학교 기계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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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화된 하이브리드 로켓모터 내부의 난류 유동 및 온도장의 발달과정을 대와류모사 기법을 사용하여 살펴보았다. 화학반응 및 밀도의 변화를 고려하지는 않았으나, 물리적으로 타당한 난류 입구조건과 22,500의 높은 Reynolds수 및 regression에 의한 벽면분출을 고려하여, 벽면근처에서 일어나는 난류유동의 시간 특성을 파악하였다. 하이브리드 모터 내부에서 발생한 혼합전단층의 불안정성에 기인한 특정 시간스케일(St~0.5)이 수동스칼라장에서 검출되지 않았다는 사실은 난류 온도장 해석에 난류 Prandtl 수를 상수로 가정하는 기존의 접근방식이 상당한 오차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rge eddy simulation was conducted for flow development in a chamber with wall injection which simulates the cold flow in an idealized hybrid rocket motor. It was found that a peculiar timescale, roughly corresponding to St~0.5, resides in the flowfield resulting from the interaction between the m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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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원래, 유동장 해석을 위해 제안되었던 이 기법은 박스필터 (box filter)를 사용한 물리적 공간에서의 유한차분 해석에 적합하므로, 온도장 예측에도 사용될 수 있도록 선행연구[7]를 통해서 확장되었다. 동적으로 난류점성계수 및 확산계수를 결정하는 기법의 정당성 및 정확성은 선행연구 결과에 자세히 기술되어 있으므로 여기서는 간략하게 지배방정식 및 관련 식들만을 소개한다.
  • 이 경우, 유동장과 연소장의 1-way 상호작용만을 고려해도 정성적으로 의미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유동장과 연소장 (또는 농도장)의 상호작용이 연소과정에 무시할 수 없는 영향을 주는 경우도 존재하나, 이 경우라도, 주된 상호작용이 주로 매우 얇은 화염 지역 (flame region)에 국한된다는 기존의 연구결과들을 고려하여 볼 때, LES기법을 통해 연료 혼합과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유동장에 존재하는 큰 스케일을 해상하고자 하는 본 연구는, cold flow가정의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하이브리드 모터 내부 유동의 물리적 특성 파악에 필요한 난류유동 및 스칼라장에 관한 유용한 유체역학적 정보를 제공한다고 생각한다.
  • 혼합전단층의 불안정성에 기인한 특정 시간스케일의 발생은 로켓 모터의 안정적 연소과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난류 유동 및 온도장의 특성 파악은 하이브리드 추진시스템의 물리적 이해에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와류모사 (LES) 기법을 사용하여 비정상상태의 유동장을 분석함으로써 특정 난류시간스케일의 발생 과정에 대해서 살펴보고 동시에 온도장으로 이상화 되는 수동스칼라장의 난류 특성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고 있다.
  • 본 연구와 유사한 유동 형상에 대한 결과가 문헌에 보고되어 있지는 않으나, 참고가 가능한 관련된 형상들의 결과와 비교해 보고자 한다. 후향계단 (backward facing step)에서 주로 발생하는 Kelvin-Helmholtz 불안정성 관련 데이터는 학계에 많이 보고되었는데, 이 중에서도 Eaton & Johnston[12]은 실험적 연구를 통해서 주기적 shedding현상이 대체로 0.
  • 좀 더 확실하게 유동장에 부과된 시간특성을 보기 위해서 주파수 스펙트럼을 살펴보았다. 비교의 목적으로, 주유동방향 속도 성분과 압력의 에너지 스펙트럼을 그려 보았는데 (Figs.10-11), 본 그림의 목적은 유동장에 존재하는 시간 특성의 파악이므로, 에너지 크기 등을 사용한 정규화를 시도하지는 않았다. 먼저, Fig.

가설 설정

  • 하이브리드 로켓 모터의 출구에서 Mach수가 높지 않으므로 비압축성 가정에 의한 유동특성 파악에 오차가 크게 발생하지 않는다고 가정하였으며, 따라서 지배방정식은 다음과 같이 격자 필터링 (grid filtering)한 연속방정식, Navier-Stokes 방정식 및 에너지 방정식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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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의 하이브리드 모터가 갖고 있는 문제는? 최근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하이브리드 로켓에서는, 산화제 유량의 능동적 조절을 통해 엔진의 추력을 용이하게 제어할 수 있으며, 이에 사용되는 고체연료가 상온에서 불활성이므로 제작, 보관, 수송 및 연료의 장진에 있어서 충분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하이브리드 모터의 이점들을 잘 조합한다면 매우 경제적인 추진시스템의 제작 및 운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나, 기존의 하이브리드 모터는 고체 로켓에 비해 아주 낮은 고체연료의 기화율 (regression rate)과 저 연소효율로 특성 지워지는 결점을 갖고 있으므로 아직도 많은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국내에서도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문제점들을 극복하기 위한 다수의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으나, 이미 무기체계에 실질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몇몇 선진국에 비해서 국내의 기술수준은 아직 많은 개선이 요구되고 있는 단계에 머물러 있다고 하겠다.
하이브리드 로켓의 장점은? 최근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하이브리드 로켓에서는, 산화제 유량의 능동적 조절을 통해 엔진의 추력을 용이하게 제어할 수 있으며, 이에 사용되는 고체연료가 상온에서 불활성이므로 제작, 보관, 수송 및 연료의 장진에 있어서 충분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하이브리드 모터의 이점들을 잘 조합한다면 매우 경제적인 추진시스템의 제작 및 운용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나, 기존의 하이브리드 모터는 고체 로켓에 비해 아주 낮은 고체연료의 기화율 (regression rate)과 저 연소효율로 특성 지워지는 결점을 갖고 있으므로 아직도 많은 연구가 필요한 실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대와류모사기법을 사용한 cold flow해석을 수행하였는데 결과 해석에서 주의가 필요한 이유는? 이상화된 하이브리드 로켓 모터 내부에서의 유동 발달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대와류모사기법을 사용한 cold flow해석을 수행하였다. 결과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서 물리적으로 타당한 난류를 입구조건으로 사용하였으며 실험에 사용된 Reynolds수를 계산적으로 구현하였으나, 연소과정 및 온도 변화에 따른 물성치 변화를 고려하지 않았으므로, 결과의 해석에는 주의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다. 연료기화 (regression) 과정으로 인해 발생한 벽면분사가 주유동방향의 산화제 주유동과 상호작용을 하면서 혼합전단층을 만들어내기 때문에, 난류구조의 발생이 이 지역에서 급격히 증가하게 되고 발생된 구조들은 하류로 전파되어 가면서 특정 주파수 특성(St∼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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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나양, 이창진, '분출유동이 있는 채널 난류유동의 LES해석,' 한국항공우주공학회지, 제35권, 제 8호, 2007, pp.699-705 

  2. Na, Y. and Lee, C., 'Intrinsic Flow Oscillation in Channel Flow with Wall 

  3. Lee, C. and Na, Y.,?'Large Eddy Simulation of Flow Development in Chamber with Surface Mass Injection,' J. mPropulsion and Power, Vol. 25, No. 1, 2009, pp.51-59 

  4. 구원모, 이창진, '하이브리드 로켓의 불안정연소 특성 가시화,' 한국추진공학지, 제11권, 4호, 2007, pp.46-51 

  5. Evans, B., Favorito, N. A. and Kuo, K. K., 'Oxidizer-Type and Aluminum Particle 

  6. Zang, Y. Street, R. L. and Koseff, J. R., 'A Dynamic Mixed Subgrid-scale Model and its Application to Turbulent Recirculating Flows,' Physics of Fluids A, Vol. 5, No.12, 1993, pp.3186-3196 

  7. Na, Y., "On the Large Eddy Simulation of Scalar Transport with Prandtl Number up to 10 Using Dynamic Mixed Mode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 and 

  8. Na, Y, 'Direct Numerical Simulation of Turbulent Scalar Field in a Channel with Wall Injection,' Numerical Heat Transfer, Part A, Vol. 47, No. 2, 2005, pp.165-181 

  9. Leonard, B. P., 'A stable and Accurate Convective Modeling Procedure Based on 

  10. Lund, T., Wu, X. and Squires, K. D., 'Generation of Turbulent Inflow Data for 

  11. Zhou, J. Meinhart, C. D., Balachandra, S. and Adrian, R. J., 'Formation of Coherent Packets in Wall Turbulence,' Self-Sustaining Mechanics of Wall Turbulence, edited by R. L. Panton, Computational Mechanics Publications, Boston, MA, 1997, pp.109-134 

  12. Eaton, J. K. and Johnston, J. P., 'Turbulent Flow Reattachment: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flow and structure behibnd a backward-facing step,' Report No. MD-99, Dept. of Mechanical Engineeing, Stanford University, 1980 

  13. Le, H., Moin, P. and Kim, J., "Direct Numerical Simulation of Turbulent Flow Over a Backward-facing Step," J. Fluid Mech., Vol. 330, 1997, pp.349-374 

  14. Camussi, R., Felli, M., Pereira, F., Aloisio, G. and Marco, A. D., 'Statistical Properties of Wall Pressure Fluctuations Over a Forward-facing Step,' Physics of Fluids, Vol. 20, 2008, 075113-1-0751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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