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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영상처리 기술을 이용한 교통신호등 자동 판별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Traffic Light Automatic Discrimination System Using Digital Image Processing Technology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CI, 컴퓨터, v.46 no.2 = no.326, 2009년, pp.92 - 99  

김선동 (원광대학교 전자공학과) ,  백영현 (원광대학교 전자공학과) ,  문성룡 (원광대학교 전자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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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교통 신호등 영역 검출을 포함한 교통 신호등 외곽 부분과 신호등 색을 자동으로 판별하여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교통 신호등 자동 판별 시스템 구현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은 교통 신호등색을 정확하게 검출하기 위하여 교통 신호등색에 해당하는 파장 범위를 설정하고, 색상 성분을 분할하였다. 색상 성분을 통해 교통 신호등색(빨강 주황 녹색)을 검출하며 배경부분은 그레이 영상으로 변환한다. 다음으로 웨이브렛 변환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다양한 환경에서 신호등 영역을 검출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또한, 교통 신호등 인식 부분은 CBIR(Content-Based Image Retrieval)기반에서 캐니 에지 연산자와 허도로프 매칭 알고리즘의 특성을 적용한 인식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알고리즘은 교통 신호등이 첨가되어 있는 조명, 배경 등이 다양한 영상을 대상으로 실험하며, 기존 알고리즘과 비교하여 제안 알고리즘의 성능이 향상되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stablished the range of the wavelength of traffic lights to detection the color of traffic lights and the color component segmentation with the range of the wavelength. Development of traffic light automatic discrimination system is consists of the color detection and the traffic light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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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배경과 교통 신호등 영역을 효과적으로 분할 할 수 있는 검출 알고리즘과 CBIR 기반의 신호등 검색과 허도 로프 거리 매칭을 통한 인식 알고리즘을 구현하여 자동으로 교통 신호등을 판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한다.
  • 부분은 독립적인 프로세싱에 의해 처리되며, 유기적으로 연결된 신호등 인식 알고리즘은 신호등 영역의 조명 정규화, 배경의 복잡성 등의 신호등 인식 전처리과정을 거쳐 특징벡터를 추출하여 신호등 인식을 수행한다. 본 논문에서는 CBIR기반에서 캐니 에지 연산자와 허도 로프 거리 매칭을 특징을 적용한 인식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Stricker가 제안한 양자화된 히스토그램의 각 버킷 내의 화소 값의 평균값과 영상 내 컬러의 흩어짐 정도를 표현하기 위한 표준 편차와 3차 모멘트값에 대하여 질의 영상과 저장된 영상을 비교하는 픽셀 간의 관계를 이용하였다“]. 영상 내 컬러 특성을 이용하면, 3차 컬러오브젝트 관계에 의한 삼각형의 세 각에 의한 특징벡터를 사용하면서 영상 내의 공간정보를 사용하였다 的.
  • 본 논문에서는 교통 신호등 영역 검출을 포함한 교통신호등 외곽 부분과 신호둥색을 자동으로 판별하여 사용자에게 알려주는 교통신호등 자동 판별 시스템 구현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시스템은 교통 신호등 색을 정확하게 검출하기 위해 신호등 고유색 파장 범위를 설정하여 색 분할을 수행하였으며, 교통 신호등(빨강, 주황, 녹색)색 분할 파장 범위에 벗어난 배경 영상을 그레이레벨로 변환하였다.
  • 이들 방법들은 배경이 복잡하지 않거나 교통 신호등이 정면인 경우만 적용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연구의 단점을 개선하여 복잡한 배경에서도 향상된 교통 신호등 자동 판별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한 자동 판별 시스템은 교통신호등 색 영역 검출 단계와 교통신호등 인식 단계로 구성된다.
  • 위치를 찾는 단계이다. 본 논문에서는 신호등검출 과정 시 발생하는 비슷한 형상의 오류 검출을 해결하기 위해 컬러 분할 과정을 수행한다. 제안된 방법은 신호등 고유색 영역을 후보 영역으로 설정함으로써 오류 검출의 가능성을 줄여 보다 정확한 신호등 검출이 이루어지도록 제안한다.

가설 설정

  • 그림 9는 CBIR의 컬러 특성을 이용한 방법으로 히스토그램의 빈도수가 높은 세 개 버킷의 컬러위치를 계산해서 상호 각도를 추출하여 영상의 특징 벡터 적용한 결과 영상이다. 그림 9에서 d 는 입력 영상과의 유사도를 나타내며, (a) 입력 영상은 고유 값을 가지며, 유사도 d=0값을 나타낸다. (b), (c), (d) 영상은 고유 신호등 질의 영상으로서, (b)는 입력 영상과 유사도가 가장 가까운 0.
  • 1) 가우시안 함수의 적용을 통한 영상의 평활화한다.
  • 3) 각 픽셀에 대한 변이의 방향과 크기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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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정준익, 노도환, '성분차 색분할과 검출마스크를 통한 실시간 교통신호등 검출과 인식', 전자공학회논문지 제43권 SP편 제2호, pp.65-72, 2006 

  2. 김혜정, '퍼지-신경망 모델과 예측기법을 이용한 교통신호제어', 이화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6 

  3. Gyung-Sung Yang, 'Lane Detection Traffic Signal Recognition for Vision-Based Auto- Navigation', Chonname National University.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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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Hertog Nugroho, Shinji Ozawa, 'Tracking Multiple Moving Objects form Monocular Image Sequences with Hausdorff Distance and Context Information,' T.IEE Japan, Vol. 118-C, No. 7/8, pp. 1138-1149, 1998 

  19. 최용호, 'A study on a face recognition and a performance comparison by Threshold change of Canny edge operator', 광운대학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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