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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추진축 부품의 생산성향상을 위한 설계개선
Redesign a Component of Automotive Propeller Shaft to Improve Productivity 원문보기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32 no.1, 2009년, pp.157 - 163  

정원 (대구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every aspect of automotive production, quality, productivity and cost are crucial matter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mprove the productivity of slip yoke for automotive propeller shaft. This paper presents how to redesign the component that currently manufactured as forged one body typ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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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여러가지 유사 제품의 시험 경험으로부터 형상 모수를 평가한 적이 있는지 조사하였다. 몇 가지 사례에서 전형적인 한 개의 값을 사용하든지 혹은 몇 개의 값을 합하여 유추한다.
  • 본 연구는 새로운 개념으로 설계 개선을 이루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원가를 절감하여 제품의 경쟁력을 키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본 연구개발품은 특허등록을 신청하였으며, 향후 완성차 업체로부터 내구성에 대한 객관적 검증이 이루어지면 국내외에 납품이 가능하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설계개선을행하고자 한다. 연구의 방향은 새로운 이론의 개발보다는 기존 이론의 실용화에 초점을 두려고 한다.
  • 슬립요크는 추진 축의 양쪽에 조립되어 있는 부품으로서 <그림 2>와 같다. 연구에서는 부품의 안전성 및 신뢰성은 현재의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생산성을 고려하여 가공시간을 줄일 수 있는 제작방법을 연구하고 시험을 통하여 부품의 신뢰성 및 내구성을 검증할 수 있는 방안을 발견하려고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슬립과 요크의 결합 부분에 대한 용접 품질을 보증하기 위해 용접품질을 해치는 주요 불연속면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연구 대상으로는 기공, 슬래그 제거 물, 융합 불량, 용착부 형상 불량, 균열, 층상파열, 표면손상, 잔류응력에 따른 변형 등에 대한 연구이다 [3, 7], 1차 시작품의 시험 결과 슬립과 요크의 용접 부위가 고유 토오크를 견디지 못해 <그림 16>에 보이는 것처럼 슬립 요크의 조기 파손이 있었으며 파손 원인을 추정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추진축의 주요 구성 부품인 슬립 요크의 부품 구조를 새롭게 설계개발하여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데 있다. 슬립요크는 추진 축의 양쪽에 조립되어 있는 부품으로서 <그림 2>와 같다.

가설 설정

  • .단위시간당 생샨성이 매우 낮다.
  • .드릴에 의한 추가 가공 방식으로 가공이 쉽지 않아 가공비로 인한 제작단가가 높다
  • .요크의 파손된 목 부분은 도면상으로 R3으로 설계되었으나 근본적으로 취약한 것으로 판단 됨(R8이상) . 원소재의 재질 분석 필요(SCM440)
  • 본 시험에서는 B수명에서의 불신뢰도를 나타내는 p 값을 Bm으로 하여 p = 0.1로 하였으며, B는과거의 시험 경험으로부터 2.0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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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서순근, “미니탭 신뢰성분석”, 이레테크, 281-348, 2007 

  2. Bailey, R. T.; "Estimation from Zero-Failure Data," Risk Analysis, 17(3) : 375-380, 1997 

  3. Collins, J. A.; "Failure of Materials in Mechanical Design," John Wiley and Sons, 557-568, 1993 

  4. Nelson, W.; "Accelerated Testing," John Wiley and Sons Inc., New York, NY., 233-301, 1982 

  5. Nelson, W.; "Applied Life Data Analysis," John Wiley and Sons, 162-180, 1982 

  6. Nelson, W.; "Weibull Analysis of Reliability Data with Few or No Failures," Journal of Quality Technology, 17(3) : 140-146, 1985 

  7. Ross, B.; "Investigating Mechanical Failures," Chapman and Hall, 53-106, 1995 

  8. Wang, C. J.; "Reliability Analysis of Data with No Failure from Fleet and Proving Ground Endurance Tests," SAE 920773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1-4,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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