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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을 적용한 MMORPG UI 디자인
UI Design of the MMORPG using Storytell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3, 2009년, pp.118 - 126  

유왕윤 (주식회사 드림미디어)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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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게임은 플레이어의 연속된 인터랙션에 의하여 시나리오가 진행되는 서사구조를 갖는다. 게임 플레이의 핵심인 인터랙션은 그 자체로 스토리텔링이라고 볼 수 있으며 그것은 또한 인터페이스에 의하여 구현된다. 컴퓨터게임의 UI는 플레이어와 게임과의 소통을 위한 도구로서 사용상의 편리함을 중심으로 디자인되어 왔다. 그러나 게임의 궁극적인 목표인 재미를 심화시키기 위해서는 심리적인 측면에서 게임 세계관에 대한 감정의 동기화가 필요하다. 이러한 감정이입을 효과적으로 유도하기 위한 방법으로써 본 연구에서는 플레이어의 인터랙션이 최초로 발생하는 UI에 스토리텔링의 적용을 시도하였으며, 그 결과를 캐주얼 MMORPG UI 디자인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mputer game has a narrative structure, which scenario is proceeded by player's consecutive interactive. The interaction is the core of game plays that is not only storytelling in itself, but also is implemented by interface. The UI of computer game is as a tool for communication between play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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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게임은 다양한 요소가 복합적으로 융합된 콘텐츠로서 스토리텔링을 구성하는 요소는 텍스트나 이미지뿐만 아니라 사운드와 인터랙션 효과까지 포함될 수 있다. 그 중 플레이가 이루어지는 게임 내용에서의 스토리텔링은 본 연구 범위에서는 포함시키지 않고 게임을 접하는 첫 단계이자 플레이를 위한 툴인 인터페이스에 있어서의 스토리텔링 적용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연구 하였다.
  • 비록 게임에 있어서 인터랙티브와 스토리텔링은 서로 배치되는 것이라거나 플레이어는 인터랙션을 즐길 뿐 구조적으로 스토리텔링은 이루어지기 어렵다는 주장도 있다[8]. 그러나 다른 연구자들과 마찬가지로 게임 개발자의 입장에서 플레이어가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방법론을 찾아 시도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며 본 연구에서는 스토리텔링 기법의 적용을 이상적인 게임 UI를 제작 하는 방법으로써 제시한 것이다. 기본적으로는 먼저 게임 UI의 구조를 파악하고 시나리오를 분석함으로써 UI 제작을 위한 스토리텔링 모티브의 구성이 가능토록 하고, 아울러 그래픽 디자인에 있어서는 시나리오로부터 추출된 이미지 메타포를 우선적으로 적용하였으며, 조작에 의해 발생하는 인터랙션 또한 시나리오에 드러난 캐릭터의 성격이나 메타포의 속성을 충실히 재현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 특히 다른 전통적인 콘텐츠에 비하여 사용자의 콘텐츠 소비시간(플레이 시간)이 상대적으로 길고, 사용자의 적극적인 조작에 의하여 콘텐츠가 소비되는 MMORPG의 경우, UI 디자인이 게임의 흥행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컴퓨터 게임의 UI 디자인에 있어서 스토리텔링을 적용 하는 디자인을 시도함으로써 플레이어로 하여금 더 효과적으로 게임 세계에 몰입할 수 있게 하는 UI디자인의 새로운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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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터게임의 UI는 어떤 관점으로 디자인되어 왔는가? 게임 플레이의 핵심인 인터랙션은 그 자체로 스토리텔링이라고 볼 수 있으며 그것은 또한 인터페이스에 의하여 구현된다. 컴퓨터게임의 UI는 플레이어와 게임과의 소통을 위한 도구로서 사용상의 편리함을 중심으로 디자인되어 왔다. 그러나 게임의 궁극적인 목표인 재미를 심화시키기 위해서는 심리적인 측면에서 게임 세계관에 대한 감정의 동기화가 필요하다.
컴퓨터게임은 어떤 구조를 가지고 있는가? 컴퓨터게임은 플레이어의 연속된 인터랙션에 의하여 시나리오가 진행되는 서사구조를 갖는다. 게임 플레이의 핵심인 인터랙션은 그 자체로 스토리텔링이라고 볼 수 있으며 그것은 또한 인터페이스에 의하여 구현된다.
대부분 사람들은 게임에 들어가기전에 스토리를 읽지 않고 즉흥적으로 게임 세계에 들어가는 패턴을 보이므로, 게임 개발자들은 어떤 방식을 사용해 스토리를 알게 하는가? 대부분의 그들은 게임에 접속하기 전에 플레이의 재미를 위하여 따로 스토리를 읽거나 하지는 않으며 즉흥적으로 게임 세계에 들어가는 패턴을 보인다. 따라서 게임 개발자는 게임을 최초 실행할 때, 게임 시나리오를 담은 동영상으로 보여주는 방식으로 플레이어로 하여금 스토리라인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로그인에서 캐릭터 생성에 이르기까지의 설정 인터페이스도 게임을 접하는 플레이어들에게 스토리를 전달하는 가장 최초이자 최선의 매체라고 말할 수 있으며, 여기에 연출되는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 플레이어로 하여금 게임 세계에 몰입하게 하는 요소로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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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한국게임산업진흥원, 대한민국게임백서, 한국게임산업진흥원, 2007. 

  2. 고욱, 이인화, 전봉관, 강심호, 전경란, 배주영, 한혜원, 이정엽, 디지털 스토리텔링, (주)황금가지, pp.61-95, 2003. 

  3. 자넷 머레이, 한용환, 변지은, 사이버 서사의 미래: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주)안그라픽스, pp.57-61, 2001. 

  4. 김미진, 윤선정, "캐릭터중심 관점에서 본 게임스토리텔링 시스템", 한국콘텐츠학회 2005 추계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05. 

  5. 앤드류 롤링스, 데이브 모리스, 한쿨임팀 옮김, 게임 아키텍처와 디자인, 제우미디어, 2000. 

  6. Katie Salen and Eric Zimmerman, Rules of Play, The MIT Press, pp.57-68, 2002. 

  7. 한혜원, 디지털 게임 스토리텔링, 살림, pp.25-44, 2005. 

  8. 이준희, "영화의 몽타주 기법을 통해 분석해 본게임 스토리텔링", 디자인학연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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