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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전통음악의 음악적 요소가 정서반응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Musical Elements in Korean Traditional Music on Affective Respons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3, 2009년, pp.152 - 163  

장인종 (전주대학교 문화콘텐츠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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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국 전통음악의 음악적 요소들이 각각 어떠한 정서를 유발하는가를 기분반응검사를 통하여 조사하였다. 조사 결과, 장단조선법, 템포, 음색, 수직텍스쳐의 두께와 수평텍스쳐의 밀도는 특정한 정서를 유발하는 효과가 있는 반면, 평조와 계면조로 구분되는 전통 선법은 정서반응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전통적인 국악보다는 현대에 창작된 국악이 일정한 정서반응을 이끌어 내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양음악과 마찬가지로 한국 전통음악 역시 음악적 요소에 따라 감성 반응을 유발해내며 이러한 특성은 배경음악, 광고음악, 음악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essay researches which affective responses can be made from musical elements of Korean traditional music through adjective description about mood responses. It results that traditional mode which are classified into Pyoungjo and Gyemounjo hardly have any the affective responses, while major an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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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음악의 정서반응을 측정하는 방법에는 통상 생리적 반응검사, 기분 반응 검사, 행동관찰 조사 등이 있다.[7] 여기서는 의미 미분 (Semantic Differential) 기술을 통한 기분 반응 검사를 통하여 한국전통음악의 정서반응을 알아 보고자 했으며, 다음과 같은 한국전통음악 100개를 청취자들에게 들려주고 응답을 구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 따라서 여기서는 측정대상 음악의 선법을 장조, 단조, 평조, 계면조로 구분하고 장조와 단조, 평조와 계면조의 차이가 각각 정서반응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나타내보도록 한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고는 한국전통음악이 음악적 요소에 따라 각각 어떠한 차이를 갖는 정서반응을 유발하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보다 심층적이고 체계적인 연구가 이루어져야겠지만, 우선 한국전통음악의 선법, 템포, 악기, 수직텍스쳐의 두께, 수평텍스쳐의 밀집도 및 음악의 장르에 따라 어떠한 정서 반응이 나타나는지 응답조사와 분석 결과를 통해 논의해 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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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음악의 정서반응을 측정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음악의 정서반응을 측정하는 방법에는 통상 생리적 반응검사, 기분 반응 검사, 행동관찰 조사 등이 있다.[7] 여기서는 의미 미분 (Semantic Differential) 기술을 통한 기분 반응 검사를 통하여 한국전통음악의 정서반응을 알아 보고자 했으며, 다음과 같은 한국전통음악 100개를 청취자들에게 들려주고 응답을 구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한국전통음악에는 어떤 선법이 존재하는가? 한국전통음악에는 평조, 우조, 5음음계 계면조, 3음음계 계면조, 육자배기토리, 경토리, 서도선법, 메나리토리 등 다양한 선법이 존재한다. 이러한 선법들에 대한 개념과 분류 및 관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도 여러가지 견해가 존재하고 있으나, 이중 한국전통음악의 선법이 크게 평조와 계면조로 분류된다는 의견[8]은 설득력있게 받아들여질 만하다.
한국전통음악의 선법이 크게 평조와 계면조로 분류된다면, 계면조에는 어떤 선법이 포함되는가? 이러한 선법들에 대한 개념과 분류 및 관계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도 여러가지 견해가 존재하고 있으나, 이중 한국전통음악의 선법이 크게 평조와 계면조로 분류된다는 의견[8]은 설득력있게 받아들여질 만하다. 이에 따르면 평조와 계면조의 음계를 나열했을 때 중심음의 윗음(上一)과 아래음(下一)이 두 선법을 특징짓는 음이 되는데, 이러한 기준을 적용했을 때 평조, 우조, 경토리, 서도선법은 모두 평조에 포함되고 계면조, 메나리토리, 육자배기토리 등은 계면조로 분류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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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K. Hevner, 'Experimental Studies of the elements of Expression in Music,"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Vol.48, pp.246-268, 1936. 

  2. K. Hevner, "The affective value of pitch and tempo in music," 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 Vol.49, pp.621-630, 1937. 

  3. J. K. Van Stone, "The effects of instrumental tone quality upon mood response to music," Music therapy, 1959. 

  4. J. J. Wakshlag, R. J. Reitz, and D. Zillman, "Selective exposure to and acquisition of information from educational television programs as a function of appeal and tempo of background music,"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4, pp.666-667, 1982. 

  5. 이소정, "장조와 단조를 중심으로 한 음악적 정서반응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6. 박선미, "음악적 자극에 대한 정서 반응의 전통적인 요인", 한국교육문제연구소 논문집, 제18호, pp.115-136, 2003. 

  7. R. E. Radocy and J. D. Boyle, Psychological Foundations of Musical Behavior, Charles C. Thomas Publisher, 1997. 최병철, 방금주 譯. 음악심리학, 학지사, 2001. 

  8. 황준연, 한국 전통음악의 악조, 서울대학교출판부, 2005. 

  9. S. Sadie and J. Tyrrell, New Grove Dictionary, Grove, 2001. 

  10. 한국음악지각인지학회, 음악의 지각과 인지 I, 음악세계, 2005. 

  11. 곽세열, 배양현, 신현정, "한국 전통음악의 리듬 (정악과 민속악)과 타악기의 심리적 표상", 한국 심리학회지 실험 및 인지, Vol.8, No.2, 1996. 

  12. 곽세열, 배양현, 신현정, "한국 전통음악 음고의 심리적 표상", 한국심리학회지 실험 및 인지, Vol.11, No.1, 1999. 

  13. 中森 義光軍, 感性 テ一タ解析, 森北出版株式會社, 2000. 오석군, 김판구 譯, 감성 데이터 해석, 홍릉과학출판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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