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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산업의 파급효과 분석
Role of the Cultural Contents Industry in the National Economy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3, 2009년, pp.175 - 184  

민용식 (호서대학교 뉴미어학과) ,  정군오 (호서대학교 경제학과) ,  임응순 (호서대학교 경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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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도에는 한국의 세계 문화콘텐츠 시장 점유율은 2.4%로 9위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문화콘텐츠 산업을 국내에서는 신성장동력산업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통합 콘텐츠정책추진체계 를 정비하면서, 불법복제를 근절, 저작권을 보호하고, 콘텐츠창작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기업의 해외시장개척에 지원을 하고 있다. 이렇듯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은 나날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산업연관분석을 통하여 문화콘텐츠산업의 생산유발효과, 부가가치유발효과, 취업유발효과, 공급지장효과 그리고 물가파급효과에 대한 시계열적인 흐름에 따른 크기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특히 물가파급효과의 경우 시간의 흐름에 따라 증가하였다. 이는 문화콘텐츠산업의 산출물의 가격변화가 타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shared 2.4% of world culture contents market in 2006 and ranked 9th. Therefore Korean government classified culture contents industry as a new growth-driving industries and started fixing the total contents policy promote system, exterminating illegal copying, protect copyright,improving con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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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수요유도형 모형과 공급유도형모형을 사용하여 문화콘텐츠산업을 분석하였다. 또한 각 파급효과를 분석할 때, 외생화기법을 이용하여 문화콘텐츠산업만의 순수한 파급효과를 분석 하고자 한다. 외생화란 관심대상변수(문화콘텐츠산업)를 외생적으로 취급하여 그 변수가 내생적인 경제부분에 미치는 영향을 쉽게 살펴보는 방법이다, 문화콘텐츠산업을 외생화기법을 이용하여 시계열로 분석을 시도함으로써 문화콘텐츠산업의 육성 및 발전방향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찾아내는 의미있는 연구라 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금액단위의 산업연관분석을 통해 실물단위의 물가파급효과를 도출하기 위해 가격 정규화 방법의 결과를 그대로 이용한다. 정규화된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대상인 H부문을 외생화하여 정리하면 식 (4)가 된다.
  • 본 연구에서는 신성장동력산업인 문화콘텐츠산업의 각종파급효과들을 분석함으로써 정책적 시사점과 연구적 시사점을 유도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결과 값이 정책결정에 정확한 자료가 될 수 는 없지만, 참고자료는 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산업연관표를 이용하여 문화콘텐츠산업의 파급효과를 분석하였다. 1900년부터 2003년까지의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을 시도하였으며, 1990년부터 2000년자료는 산업연관표상의 접속불변산업연관표를 사용하였다.
  • 이렇듯 문화 향유의 저변확대를 통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견인차 역할을 하며 타 산업에 비해 부가가치창출이 큰 문화콘텐츠산업의 중요성을 고려하면 문화콘텐츠산업에 대한 분석 특히 문화콘텐츠산업이 국민경제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분석이 필요한 시기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산업연관분석(inter-industry analysis)를 이용하여 문화콘텐츠산업의 시계열적인 흐름을 분석하여, 국민경제내에서 문화콘텐츠산업이 차지하고 있는 중요도를 펴살보고자 한다. 특히 1990년부터 2003년까지의 산업연관표를 이용하여 과거 13년간에 문화콘텐츠산업에 대한 각종파급효과들의 변화를 시계열적으로 분석을 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산업연관분석(inter-industry analysis)를 이용하여 문화콘텐츠산업의 시계열적인 흐름을 분석하여, 국민경제내에서 문화콘텐츠산업이 차지하고 있는 중요도를 펴살보고자 한다. 특히 1990년부터 2003년까지의 산업연관표를 이용하여 과거 13년간에 문화콘텐츠산업에 대한 각종파급효과들의 변화를 시계열적으로 분석을 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부가가치 유발효과란 최종수요 한 단위 변화가 부가가치 부문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의미한다. 여기서 문화콘텐츠산업의 산출액 증가가 타 부문에 미치는 부가가치 유발효과를 관찰하기 위해, 최종수요의 변동이 없다는 가정 하에 문화콘텐츠산업을 외생화하면 다음 식이 유도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6년 한국의 세계 문화콘텐츠 시장 점유율은? 2006년도에는 한국의 세계 문화콘텐츠 시장 점유율은 2.4%로 9위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문화콘텐츠 산업을 국내에서는 신성장동력산업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통합 콘텐츠정책추진체계 를 정비하면서, 불법복제를 근절, 저작권을 보호하고, 콘텐츠창작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기업의 해외시장개척에 지원을 하고 있다.
외생화란 무엇인가? 또한 각 파급효과를 분석할 때, 외생화기법을 이용하여 문화콘텐츠산업만의 순수한 파급효과를 분석 하고자 한다. 외생화란 관심대상변수(문화콘텐츠산업)를 외생적으로 취급하여 그 변수가 내생적인 경제부분에 미치는 영향을 쉽게 살펴보는 방법이다, 문화콘텐츠산업을 외생화기법을 이용하여 시계열로 분석을 시도함으로써 문화콘텐츠산업의 육성 및 발전방향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찾아내는 의미있는 연구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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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강광하, 산업연관분석론, 연암사, 2000. 

  2. 박경숙, 이철우, "대구 문화콘텐츠산업의 가치사슬 체계와 경영특성",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제13권, 제2호, pp.171-186, 2007. 

  3. 서정교, "문화산업투자의 경제적 파급효과분석", 경제학연구, 제51권, 제1호, pp.61-87, 2003. 

  4. 주수현, 유영명, "전국 및 부산 문화산업의 파급효과 비교분석", 관광?레저연구, 제18권, 제1호 pp.195-214, 2006. 

  5. 주수현, 유영명, "문화콘텐츠산업의 성장요인분석", 관광학연구, 제30권, 제2호, pp.181-200, 2006. 

  6. 정군오, 임응순, "한국 철강산업의 국민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pp.831-839. 2008. 

  7.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산업백서 2007, 문화체육관광부, 2008. 

  8. 산업연구원, 문화산업의 산업연관분석, pp21-32, 월간산업경제, 2007(8). 

  9. 한국은행, 산업연관분석해설, 한국은행, 1987. 

  10. 한국은행, 2003년 산업연관표, 한국은행, 2007. 

  11. A. Gosh, "Input-output Approach in an Allocation System," Economica, Vol.25, No.1, pp.58-64, 1958. 

  12. Price Waterhouse Coopers, Gr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Price Waterhouse Coopers,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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