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3자물류업체의 택배사 선호에 관한 연구
The Third-Party Logistics Provider's Preference on Home Delivery Company 원문보기

한국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Operations Research and Management Science Society, v.34 no.1, 2009년, pp.123 - 132  

박상준 (전북대학교) ,  이승수 (전북체신청 우정계획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rd Party Logistics (TPL) providers offer outsourced logistics services to companies for part or sometimes all of their supply chain management. Although TPL market is increasing rapidly and drawing much attention from various aspects, it is not easy to find the researches dealing with relations b...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선행연구에서 화주와 저] 3자물류업체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를 진행해왔으나 제3자물류업체와 택배사의 관계에 대해서는 거의 연구가 진행되지 못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제3자물류업체의 택배사 선택기준은 무엇인지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택배사 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수를 도출하기 위해 우선 화주의 제3자물류업체의 선택기준을 통해 간접적으로 도출했다.
  • 본 연구는 물류업체가 택배사를 선택함에 있어 어떤 기준으로 평가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회귀모형을 바탕으로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물류의 꽃이라 할 수 있는 택배업체에 주 공급원으로 작용하는 저13자물류업체가 택배업체를 결정하는 기준이 무엇인지 파악하는데 있다. 구체적으로 요금, 서비스품질, 물류관리능력, 택배사브랜드 등이 택배사 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고찰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저〕3자물류업체가 택배사를 배송파트너로 선택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 요인들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관련 변수를 선별하기 위해 7개 차원-31개 문항을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최종적으로 5개 차원-'20개 문항으로 관련 문항을 정제하였다.
  • 본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여러 선행연구들은 주로 화주와 제3자물류업체와의 관계를 연구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는데 반해 본 연구는 제 3자물류업체와 택배사의 관계를 조명하였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 제3자물류업체의 택배사 선택요인에 관한 실증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찾아보기 힘들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구경모, '국제물류업의 제삼자물류사업(3PL) 전환에 대한 소고', '로지스틱스연구', 제11권, 제2호(2003), pp.33-55 

  2. 김영갑, '인터넷쇼핑몰의 제3자 물류공급업체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3. 방희석, 김태우, '화주기업과 제3자 물류기업간파트너십 형성요인에 관한 연구', '물류학회지', 제15권, 제1호(2005), pp141-164 

  4. 백종실, '주요국 전문물류기업(3PL)시장의 동향과 시사점', 월간 해양수산, 통권 제234호(2004), pp.106-125 

  5. 이창준, '제3자물류(TPL)업체와 화주기업 간 전략적 제휴시 고려해야하는 로지스틱스 서비스에 대한 탐색적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남대학교, 2006 

  6. 이충규, '제3자물류업체 선정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7. 이훈영, 'SPSS를 이용한 데이터분석', 청람출판사, 2007 

  8. 한우수, '제3자물류업체 선정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 박사학위논문, 동의대학교, 2001 

  9. Kanter, R.M., 'Collaborative Advantage,' Harvard Business Review, (1994), pp.OO-108 

  10. Leathy, S.E., P.R Murphy, and R.F. Poist, 'Determinants of Successful Logistical Relationships : A Third-Party Provider Perspective,' Transportation Journal, Vol.32, No.2(1995), pp.5-13 

  11. Lieb, R.C. and H.L. Randall, 'A Comparison of The Use of Third-Party Logistics Services by Large American Manufacturers, 1991,1994, and 1995,'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Vol.17, No.1(1996), pp.305-320 

  12. McGinnis, M.A. Boltic, and C.M Kochunny, 'Trends in Logistics Thought : An Empirical Study,'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Vol.15, No.2(1994), pp.273-303 

  13. Mentzer, J.T., D.J. Flint, and J.L. Kent, 'Developing a Logistics Service Quality Scale,'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Vol.20, No.1(1999), pp.9-32 

  14. Menon, M.K., M.A. Mcginnis, and K.B. Ackerman, 'Selection Criteria for Providers of Third-party Logistics: An Exploratory Study,'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Vol.19, No.1(1998), pp.121-37 

  15. Murphy, P.R. and R.F. Poist(2000), 'Third Party Logistics : Some User Versus Provider Perspectives,'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21(1), pp.121-131 

  16. Nathalie, F.C., 'Information Management in the Logistics Service Industry : A Strategic Response to Reintegration of Logistical Activities'' Transport Logistics, Vol.1, No.2(1997), pp.115-127 

  17. Prahalad, C.K. and G. Hamel, 'The core Competence of the Corporation,' Harvard Business Review, Vol.68, No.3(1990), pp.79-91 

  18. Razzaque, M.A. and C.C. Sheng, 'Outsourcing of Logistics Functions : A Literature survey,' International Journal of Physical Distribution and Logistics Management, Vol.28, No.2(1998), pp.89-107 

  19. Sheffi, Y., 'Third-party Logistics : Present and Future Prospects,'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Vol.11 , No.2(1990), pp.27-39 

  20. Sin, L.Y.M., A.C.B. Tse, O.H.M. Yau, J.S.Y. Lee, and L.B.Y. Lau, 'Relationship Marketing Orientation : Scale DeVelopment and Crosscultural Validation,'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58, No.2(2005), pp.185-194 

  21. Sink, H.L. and C.J. Langley, Jr., 'A Managerial Framework for the Acquisition of Third-Party Logistics Services,' Journal of Business Logistics, Vol.18, No.2(1997), pp.163-189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