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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진행되고 있을까? 본고에서는 패션산업의 윤리와 관련하여 의류학계의 연구 흐름 및 주요 쟁점들을 리뷰하고 부족한 부분 및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고민해보았다 특히 의류학 연구자들이 패션산업의 윤리를 어떻게 이해했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다양한 각도에서 패션 윤리 연구들을 조명해보고자 노력했다. 이와 같이 문헌들에서 패션산업의 윤리를 다루는 방식을 이해하는 것은 학계뿐 아니라 실무자들의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면에서 중요하다(Vaaland et al.
제안 방법
첫 번째, 패션 기업의 윤리에 대한 연구들은 기업 윤리에 영향을 주는 요인, 기업의 윤리 수주 기업 윤리의 성과 연구들로 구성된다. 기업의 윤리적 수준은 선행변수들에 의해 영향받고 윤리수준이 높아지면 기업의 성과로 이어지게 된다.
성능/효과
세부 영역별로 연구 동향을 살펴보면, 먼저 패션 소비 윤리에는 소비자의 패션산업에 대한 관심과 지식, 가치관, 심리적 성향 등 다양한 소비자 특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Dickson(2000)은 미국의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패션산업에 대한 지식이 높은 소비자들이 산업내 노동문제에도 민감하다는 결과를 제시했다.
미국 37개 의류기업의 윤리 수준을 조사한 Pretious&Love(2006) 의 연구 결과를 보면, 총 35개 기업이 자사의 행동강령에 아동노동을 다루고 있다고 답했으며, 22개 기업이 윤리적인 부분보다 법적인 부분에 더 초점을 맞춘다고 응답했다 Wolfe&Dick- son(2002)는 영국내 16개 의류 기업의 매니저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절반 이상이 조직내 윤리강령은 명확하지만, 상황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기도 하고 무시되기도 한다고 밝혔다. 이 연구의 대상이 된 패션기업들에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윤리적 문제로는 아동노동, 열악한 근무환경 뇌물수수 및 부패, 최저임금과 과도한 근무분야 등이 지적되었다. 이들 연구는 패션기업의 윤리수준을 파악하는 탐색적 연구로서의 경향이 강하며, 현황 및 주요 이슈들에 대해 질적으로 분석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 경영학 등 다른 학문분야에서는 기업의 윤리 수준을 기업성과와의 관련성으로 확대하여 분석하는 연구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을 감안하면, 패션기업의 윤리수준과 관련해서도 다양한 인과변인들과의 관계를 실증하는 연구들이 추가되어야 하겠다.
후속연구
이들 연구는 패션기업의 윤리수준을 파악하는 탐색적 연구로서의 경향이 강하며, 현황 및 주요 이슈들에 대해 질적으로 분석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 경영학 등 다른 학문분야에서는 기업의 윤리 수준을 기업성과와의 관련성으로 확대하여 분석하는 연구들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임을 감안하면, 패션기업의 윤리수준과 관련해서도 다양한 인과변인들과의 관계를 실증하는 연구들이 추가되어야 하겠다. 기업 관련 윤리 연구는 규명되어야 할 다양한 주제에 비해, 연구방법론상의 어려움 등으로 축적된 연구의 수가 부족한 편이다 또한 본고에 리뷰된 연구들이 대부분 미국 섬유의류업체를 연구 대상으로 하고 있어, 향후 국내 패션업체들을 대상으로 한 특화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노유나(2007)의 연구에서도 물질주의 성향이 높은 사람일수록 패션 소비 윤리의식이 낮은 걸로 나타나 개인의 특성이 패션 소비 윤리에 중요한 영향 변수임을 밝혔다. 이들 연구는 다양한 소비자 요인을 고려하기보다 일반적인 소비윤리와 관련된 개인의 가치에 초점이 맞추어진 연구가 대부분으로 마키아벨리즘이나 물질주의 성향외에도 국내 실정에 맞는 다양한 사회적 심리적 변수를 포함한 후속 연구들이 진행되어야 하겠다.
다수의 연구들에서 소비자의 패션복제품 구매 실태 및 인식에 대한 분석을 통해 패션복제품 문제를 소비 윤리의 측면에서 접근하고 있다. 이상에서 소비자의 윤리와 관련한 주요 연구 결과들은 사회심리학적 변수가 다수 포함되어, 일치하지 못한 결과를 보이기도 하지만 고객 지향적 마케팅 전략의 기초 자료로 주목해야 할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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