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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E 혼합가스로부터 95 wt% 이상의 DME 회수를 위한 분리공정 연구
A Study on Separation Process for Over 95 wt% DME Recovery from DME Mixture Gases 원문보기

청정기술 = Clean technology, v.15 no.4 = no.47, 2009년, pp.287 - 294  

임계규 (호서대학교 화학기술개발연구소, 화학공학과) ,  박승규 (호서대학교 화학기술개발연구소, 화학공학과) ,  노재현 (호서대학교 화학기술개발연구소, 화학공학과) ,  백영순 (한국가스공사 연구개발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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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E (dimethyl ether, $CH_3OCH_3$) 직접합성 반응기로부터 생산되는 DME 혼합물(DME: 19~20 mol%)을 DME 흡수탑과 DME 정제탑 장치 2기를 사용하여 대체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순도로 분리하였다. DME 흡수탑에서는 메탄올을 세정용매로 사용하였고 운전압력 50 bar내에서 원료 중 DME를 탑 하부로 99% 이상 회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이를 위해 실험실 규모의 실험장치를 통해 얻은 실험식을 사용하여 운전압력 50 bar내에서 DME를 99% 회수하기 위해 필요한 메탄올의 유량을 산출하였다. 그리고 95 wt% 이상의 DME 순도를 얻기 위해 DME 정제탑을 사용하였으며, 경질 생성물(이산화탄소, 질소 등)이 소량(5~10 mol%)이고, 중간생성물(DME)의 양(20~30 mol%)이 적지 않은 것을 감안하여 측면흐름(4단)의 액상 생성물로서 최대 98.2 wt% 순도의 DME를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separate the fuel-grade DME from the product of a direct DME synthesise reaction, containing 19~20% of DME, an absorption column and a purification column were employed. In the DME absorption column, the flow rate of the methanol required to recover more than 99% of DME at 50 bar was e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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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다양한 DME 합성방법 중에서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합성기술은 합성가스에서 직접 DME를 합성하는 방법으로 반응기에서 DME와 함께 메탄올, 물, 이산화탄소 및 미 반응물(수소, 일산화탄소), 불순물 등이 함유되어 대체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순도로 DME를 분리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pilot plant 규모(일일 DME 생산량 50 kg)의 DME 분리공정을 운전하고 검증함으로써 대형 플랜트로의 scale-up에 필요한 체계적인 자료를 도출하면서 DME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한편, 지출을 최소화하면서도 합성반응기에서 나오는 혼합물로부터 연료급 DME를 경제적으로 분리할 수 있는 공정개발에 초점을 맞추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재비기(reboiler)와 응축기 (condenser)가 필요 없는 DME 흡수탑과 중간 생성물로 순도 95 wt% 이상의 DME 생산을 목적으로 하는 정제탑장치 2기를 사용하여 분리를 수행하였고, 운전 결과 목적한 순도 이상의 98.
  • 그렇지만 너무 많은 양을 사용하게 되면 묽은 용매제품이 되어 다음 공정에서 용질을 회수하기가 더욱 어려워질 뿐만 아니라 분리비용도 증가한다. 따라서 용질을 회수하고 동시에 메탄올 용매를 재활용하는데 드는 에너지 비용을 줄이고 자 실험실 규모의 DME 흡수탑을 구축하여 흡수탑의 압력에 따른 DME 99% 회수에 필요한 최적의 메탄올 주입량을 연구하였다. 실험실 규모의 DME 흡수탑에 대한 개요도와 사진은 Figure 4와 Figure 5에 각각 나타내었다.
  • 그렇지만 너무 많은 양을 사용하게 되면 묽은 용매제품이 되어 다음 공정에서 용질을 회수하기가 더욱 어려워질 뿐만 아니라 분리비용도 증가한다. 따라서 용질을 회수하고 동시에 메탄올 용매를 재활용하는데 드는 에너지 비용을 줄이고 자 실험실 규모의 DME 흡수탑을 구축하여 흡수탑의 압력에 따른 DME 99% 회수에 필요한 최적의 메탄올 주입량을 연구하였다. 실험실 규모의 DME 흡수탑에 대한 개요도와 사진은 Figure 4와 Figure 5에 각각 나타내었다.
  • 본 연구에서는 분리비용절감에 초점을 맞춰서 2기의 분리기(DME 흡수탑과 DME 정제탑: 한국가스공사 인천 생산기지연구개발원 내에 설치)를 통해 95 wt% 이상 DME를 일일 50 KPD(kg/day)로 분리할 수 있는 분리공정을 연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분리비용절감에 초점을 맞춰서 2기의 분리기(DME 흡수탑과 DME 정제탑: 한국가스공사 인천생산기지연구개발원 내에 설치)를 통해 95 wt% 이상 DME를 일일 50 KPD(k引day)로 분리할 수 있는 분리공정을 연구하였다. 합성 반응기에서 나오는 혼합물로부터 DME를 경제적으로 분리하기 위해 사용된 장치로는 메탄올을 이용해 원료혼합물 중 DME 99% 이상을 탑하부로 회수하고 상부에서 나오는 기상류는 플레어스택(flare stack)으로 보내서 연소시키는 DME흡수탑 장치와 흡수탑하부로부터 유출되는 메탄올, DME, 이산화탄소 기타 미반응 가스를 동시에 분리하여 순도 95 wt% 이상의 DME를 측면 생산물로 분리해내는 DME 정제탑 장치를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DME 흡수탑(absorber)에서는 원료 기체에 대한 scrubber solvent(메탄올)의 주입 유량을 전산모사단계에서는 몰 비로 1:2로 주입하였다. DME 흡수탑에 대한 이론단수는 용매를 이용한 대부분의 기체 흡수탑이 6단으로 가정하므로 본 연구에서도 6단을 이론단수로 가정하였다. DME 흡수탑의 탑상의 압력은 5.
  • DME 흡수탑(absorber)에서는 원료 기체에 대한 scrubber solvent(메탄올)의 주입 유량을 전산모사단계에서는 몰 비로 1:2로 주입하였다. DME 흡수탑에 대한 이론단수는 용매를 이용한 대부분의 기체 흡수탑이 6단으로 가정하므로 본 연구에서도 6단을 이론단수로 가정하였다. DME 흡수탑의 탑상의 압력은 5.
  • 한편 DME 정제탑은 충전물의 HETP와pilot 설비의 높이 제한을 고려하여 총 15단의 평형단을 갖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원료주입단은 제 9단으로 정하였다. 탑정 환류원통의 운전압력은 3.04 MPa로 정하였으며, 응축기와 증류탑의 압력강하는 각각 19.61 kPa로 가정하였다. 응축기는 부분 응축기로 정하였고, 운전온도는 냉각수를 이용하여 냉각이 가능한 온도는 313.
  • 이산화탄소와 DME로 농축된 용매는 압력 조절밸브를 통해서 DME 정제탑의 운전 압력까지 떨어뜨린 후에 DME 정제탑의 중간단으로주입한다. 한편 DME 정제탑은 충전물의 HETP와pilot 설비의 높이 제한을 고려하여 총 15단의 평형단을 갖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원료주입단은 제 9단으로 정하였다. 탑정 환류원통의 운전압력은 3.
  • 이산화탄소와 DME로 농축된 용매는 압력 조절밸브를 통해서 DME 정제탑의 운전 압력까지 떨어뜨린 후에 DME 정제탑의 중간단으로주입한다. 한편 DME 정제탑은 충전물의 HETP와pilot 설비의 높이 제한을 고려하여 총 15단의 평형단을 갖는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원료주입단은 제 9단으로 정하였다. 탑정 환류원통의 운전압력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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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Pyo, Y. D., Nam, S. H., Kim, G. C., and Lee, Y. J., "Performance and Exhaust Emissions of DME Fuel for Diesel alternate fuel," J. Korean Soc. Energ. Eng., 11. 39-44 (2002). 

  2. Wakai, K., Nishida, K., Kobayashi, T., and Hiroyasu, H., "Spray and Ignition Characteristics of Dimethyl Ether Injected by a D.I. Diesel Injector," The fourth International Symposium COMODIA 98, July 20-23, Kyoto, Japan, 537-542 (1998). 

  3. Kim, J. H., ParK, M. J., Kim, S. J., Joo, O. S., and Jung, K. D., "DME Synthesis from Synthesis Gas on the Admixed Catalysts of $Cu/ZnO/Al_2O_3$ and ZSM-5," Appl. Catal., 264. 37-42 (2004). 

  4. Choi, C. W., Cho, W. I., Ju, W. S., Lee, S. H., Beak, Y. S., and Row, K. H. "The Experimental Study on the Direct Synthesis of DME (Dimethyl Ether) in the Fixed Bed Reactor," Trans. Korean Hydrogen New Energ. Soc., 15, 283-260 (2004). 

  5. Lee, S. B., Ahn, S. J., Cho, B. H., Cho, W. I., Beak, Y. S., Park D. K., and Yoon, E. S., "Analysis of Fixed Bed Reactor for the synthesis of DME from Methane," J. Korean Inst. Gas, 8, 42-49 (2004) 

  6. Lim, G. G., Cho, J. h., Beak, Y. S., Cho, W. I., and Rho, J. H., "A Study on Separation Process Development of Fuel Grade DME," Applied Chem., 10, 280-283 (2006). 

  7. Lim, G. G., Baek Y. S., and Cho, W. I., "A Study on Separation Process Development for the Mixture of DME + Methanol + $CO_2$ from Dme Synthesis Process," Korean Soc. Ind.Eng.Chem., 9, 193-196 (2005). 

  8. Renon, H., and Prausnitz, J. M., "Local Composition in Thermodynamics Excess Functions for Liquid Mixtures," AIChE J., 14, 135-144 (1968). 

  9. Eleisch, T. H., and Meurer, P. Co., "Consider the DME Alternative for Diesel Engines," Fuel Techno. Manage., 4, 54-56 (1996). 

  10. Lim, G. G., Baek, Y. S., and Cho, J. H., "A Study on $CO_2$ Separation Process Development from DME Synthesis Process," Korean Soc. Atmos. Environ., 39, 131-132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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