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패션잡지광고의 내용분석
Content Analysis of Fashion Magazine Advertise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2, 2009년, pp.630 - 636  

문재학 (신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2008년 10~12월 발간된 월간 패션잡지를 대상으로 광고의 내용분석을 시도하였다. 7가지 유형의 패션잡지를 선정하여 총 368개의 광고물을 수집하였으며, Resnik and Stern의 정보 분류체계를 적용하여 광고정보의 양, 평균 정보량, 잡지유형별, 광고 사이즈별 정보성의 차이를 분석했다. 분석결과, 정보적으로 평가되는 광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36.1%로 매우 낮게 나타났다. 그 중, 구입처를 제외한 나머지 13가지 정보단서는 5% 미만으로 나타나 선행연구들과 대조되는 차이를 보였다. 잡지유형별로는 Woman Sense에 게재된 광고물이 가장 많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었으며, 광고 사이즈에 따른 정보성 차이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잡지 광고물의 대형화등의 특징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information cues in fashion magazine advertisement in 2008. A total of 368 ads executed in fashion magazine in 2008 were analyzed by number of cues, type of information, magazine type and ad size. The results show that information cues in magazine ads we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발행된 7개 유형의 패션 잡지를 선정하고 Resnik and Stern의 14가지 정보단서 분류 유형을 적용 시켰다. 분석은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는 방법이 아닌 광고 당 포함된 정보의 양, 잡지 유형에 따른 정보의 양, 광고 사이즈 별 정보성 등에 대해 차이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발간되는 패션잡지 중에서 성별, 세대별, 유형별, 열독률 등을 고려 하였으며 2008년 10~12월에 발간 된 Woman Sense, GENTLEMEN'S QUARTERLY, VOGUE KOREA, LUEL, HARPER'S BAZAAR, Esquire, My Wedding. 총 7개의 월간지로 선정 하였다.
  • 분류 유형을 적용 시켰다. 분석은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는 방법이 아닌 광고 당 포함된 정보의 양, 잡지 유형에 따른 정보의 양, 광고 사이즈 별 정보성 등에 대해 차이를 분석하였다.

대상 데이터

  • 96개로 가장 많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었으며, Vogue Korea 잡지에 포함된 광고물의 정보량이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은 광고가 게재된 잡지로는 Harper's Bazaar이며 총 106개의 광고가 분석에 이용되었다. 반면 Luel 잡지에는 총 12개 광고물로 가장 적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 작업에 참여했다. 두 명의 코더는 광고 정보 내용에 관한 작업을 여러 차례 수행한 경험이 있는 광고홍보학전공 대학원생으로 구성되어졌다. 코더 간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100개의 광고물을 랜덤으로 표집하여 분석했다.
  • 본 연구에서는 두 명의 충분히 훈련된 코더가 광고물 분석 작업에 참여했다. 두 명의 코더는 광고 정보 내용에 관한 작업을 여러 차례 수행한 경험이 있는 광고홍보학전공 대학원생으로 구성되어졌다.
  • 본 연구에서는 총 7개 유형의 한국의 패션잡지를 선정하여 368개의 광고물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정보적인광고(1개 이상의 정보를 포함)가 차지하는 비중이 36.
  • 신뢰도 검증결과, 두 명의 코더 간 95% 이상의 의견 일치도를 보임으로써 Kassarijian[20]이 제시한 85% 수준을 넘어섰다. 본 작업을 수행하면서 총 376개 광고중의견 차이를 보인 8개 광고물은 분석에서 제외하였으며 최종 368개의 광고물에 대해 분석에 사용하였다.
  • Esquire, My Wedding. 총 7개의 월간지로 선정 하였다.
  • 두 명의 코더는 광고 정보 내용에 관한 작업을 여러 차례 수행한 경험이 있는 광고홍보학전공 대학원생으로 구성되어졌다. 코더 간의 신뢰도 검증을 위해 100개의 광고물을 랜덤으로 표집하여 분석했다. 신뢰도 검증결과, 두 명의 코더 간 95% 이상의 의견 일치도를 보임으로써 Kassarijian[20]이 제시한 85% 수준을 넘어섰다.

이론/모형

  • 모든 광고물에 대해 Resnik and Stern(1977)의 14가지 광고정보단서① Price/Value ② Quality ③ Performance ④ Components/Contents ⑤ Availability ⑥ Special offers ⑦ New Idea ⑧ Taste ⑨ Nutrition ⑩ Packaging or Shape ⑪ Guarantees/Warranties ⑫ Safety ⑬ Independent Research ⑭ Company-sponsored Research 와 광고물 크기를 코딩항목으로 측정하였다 ([표 2] 참조).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A. Resnik, and B. L. Stem, "An Analysis of Information Content in Television Advertising," Journal of Marketing, Vol.41, No.1, pp.50-53, 1977. 

  2. W. D. Wells, "Lectures and Dramas," In P. Cafferata and A Tybout(Eds.), Cognitive and Affective Responses to Advertising, Lexington, MA: D. C. Heath, 1988. 

  3. 이수범, "러시아 광고의 정보 내용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학연구, 제14권 제1호, pp.64-89, 2006. 

  4. 이혜갑, 최민화, "잡지 매체의 광고 혼잡도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여름호, pp.113-129, 2006. 

  5. 윤성욱, 김성재, 문재학, "한국-미국 잡지광고의 정보단서에 관한 비교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제8권, 제3호, pp.339-356, 2007. 

  6. 이동진, "중국 잡지광고의 정보성과 정보내용에 관한 시차적 분석", 광고연구, 여름호, pp.129-150, 1998. 

  7. Stem, D. M. Krugman, and Alan Resnik, "Magazine Advertising: An Analysis of It's Information Content,"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21(2), pp.39-44, 1981. 

  8. Hannon, R. Robert, Y. Habil, Razzouk, and Bruce L. Stem, "The Information Content of Comparative Magazine Advertising," Journal of Advertising, Vol.12, No. (4), pp.10-19, 1983. 

  9. Chou, Linly, George R. Franke, and Gary B. Wilcox, "The Information Content of Comparative Magazine Advertisements: A Longitudinal Analysis," Journalism Quarterly, Vol.64, No.1, pp.119-124, 1987. 

  10. Weun, S., J. B. Hunt, and L. L. Scribner, "Analysis of Information Content in United States and Korean Magazine Advertising," Journal of Global Business, 15(28), pp.63-71, 2004. 

  11. C. S. Madden, M. J. Caballero, and S. Matsukubo, "Analysis of Information Content in U.S. and Japanese Magazine Advertisin," Journal of Advertising, Vol.15, No.3, pp.38-45, 1986. 

  12. J. A. Hong, Muddersoglu and G. Zinkhan, "Cultural Differences and Advertising Expression: A Comparative Content Analysis of Japanese and U.S. Magazine Advertising", Journal of Advertising, Vol.16, No.1, pp.55-68, 1987. 

  13. 문영숙, "잡지광고의 정보내용 분석 연구", 광고연구, 여름호, pp.343-360, 1995. 

  14. 문영숙, "잡지광고의 정보성 변화에 대한 시차분석연구", 언론정보연구, 43(2), pp.101-124, 2007. 

  15. 전영우, "우리나라 잡자광고가 전달하는 정보량과 정보유형의 변화추이에 관한 연구", 광고연구, 겨울호, pp.57-74, 1997. 

  16. M. Rice and Z. Lu, "A Content Analysis of Chinese Magazine Advertisement," Journal of Advertising, Vol.17, No.4, pp.43-48, 1988. 

  17. 최원주, "중국 자동차 광고의 크리에이티브 전략: 잡지광고의 내용분석", 광고학연구, 제16권, 3호, pp.7-32, 2005. 

  18. A. M. Abernethy and G. R. Franke, "The InfoImation Content of Advertising A Meta Analysis," Journal of Advertising, Vol.25, No.2, pp.1-17, 1996. 

  19. S. Sela, "Comparative Content Analysis of Thai and Vietnamese Ads, 1994 and 2004,"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34, eds. pp.428-435, 2007. 

  20. Kassarjian and H. Harold, "Content Analysis in Consumer Research,"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4, No.1, pp.8-18, 197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