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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마켓에서 중개자특성 및 사이트특성이 신뢰가치성 요인과 신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s of Intermediary and Site Characteristics of a B2C E-marketplace Upon Trustworthiness Factors and Trust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11 no.3, 2009년, pp.83 - 106  

조휘형 (중앙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홍일유 (중앙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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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오픈마켓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미지의 판매자들과 불확실한 가운데 거래를 하여야 하는 소비자가 전자상거래 업체에 대해 지각하는 신뢰가 오픈마켓의 주요성공요인 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오픈마켓의 소비자 신뢰 모델을 제안한다. 오픈 마켓에서 중개자 특성 및 사이트 특성이 능력, 배려, 무결성의 세 가지 신뢰가치성 요인들에 각각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또 이들 신뢰가치성 요인들과 중개자 신뢰 간에 어떠한 관계가 존재하는지 이해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실증분석의 결과에 따르면, 중개자 특성 및 사이트 특성이 모두 신뢰가치성 요인들과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뢰가치성의 세 개 요인 모두 중개자에 대한 전반적인 신뢰와 긍정적인 관계를 갖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무결성 요인이 신뢰에 높은 상관관계를 맺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오픈마켓이 소비자 신뢰를 구축하는데 있어 무결성에 더 큰 비중을 둘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오픈마켓 운영사의 소비자 신뢰 구축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ust is becoming one of the critical forces that drive consumers into purchases in e-marketplaces, as consumers face uncertainty associated with buying online from unknown sellers. In this paper we propose a consumer trust model specifically designed for an online marketplace. It aims at examining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뢰가치성은 크게 어떤 영역으로 구분되는가? 신뢰가치성(trustworthiness)는 신뢰대상자의 특성을 나타내는 개념으로 연구관점에 따라 신뢰차원(dimensions of trust), 신뢰성 믿음(trusting beliefs)등으로 불리고 있다. 문헌연구에 의하면 연구자에 따라 신뢰와 관련된 특성이나 가치를 단일개념 혹은 여러 개념으로 달리 표현하고 있지만 능력, 배려, 무결성 등 크게 3가지 영역으로 구분된다(Mayer et al., 1995)
오픈마켓이란 무엇인가? 오픈마켓(e-marketplace)이란 특정 시장의 판매자들과 구매자들이 가격 및 상품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조직간 정보시스템이다(Bakos, 1997). 오픈마켓은 주로 기업과 소비자간의 거래를 지원하며, B2C 이마켓플레이스(e-marketplace)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전자상거래는 무엇을 제공하는가? 오픈마켓은 주로 기업과 소비자간의 거래를 지원하며, B2C 이마켓플레이스(e-marketplace)라고도 한다. 일반적인 전자상거래는 전문점, 백화점 형태를 취하며 소비자가 전통적인 거래방식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비대면 방식으로 온라인상에서 상품의 조회, 주문 및 결제를 할 수 있게 함으로써 공간적, 시간적 가치를 제공한다. 반면에 오픈마켓 비즈니스 모델은 기존 전자상거래 방식에서 제공하지 못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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