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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情報保護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Security and Cryptology, v.19 no.6, 2009년, pp.37 - 47
유영준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전문대학원) , 이준호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전문대학원) , 이동훈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전문대학원)
In VANET, each vehicle can obtain traffic information from other vehicles or infrastructure, and they frequently exchange life-critical safety message. Therefore, it is necessary among vehicles to establish a secure channel for keeping the driver's safe and protecting the channel against several at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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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이버시를 보장하기 위해서 각 차량은 무엇을 만족해야 하는가? | 프라이버시를 보장하기 위해서 각 차량은 익명성 (Anonymity)과 비연결성(Unlinkability)을 만족해야 한다. 익명성이란 공격자가 차량의 통신을 통해서 해당 차량의 고유한 정보를 감지할 수 없어야 한다는 성질이다. | |
TSVC 프로토콜은 무엇인가? | TSVC 프로토콜은 효율성을 위하여 센서 네트워크에서 주로 사용되는 TESLA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둔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메시지 인증 기법이다. TESLA는 효율적이고 메시지 손실에 안전한 대표적인 브로드캐스트 인증 프로토콜이다[11]. | |
TESLA기반의 TSVC가 DoS공격에 취약한 이유는 무엇인가? | 즉, TESLA기반의 TSVC 역시 전송과 계산과정에서 효율성을 지니고 있지만 정확한 키 노출 타이밍을 요구하기 때문에 송신자와 수신자는 시간 동기화가 이루어져 있어야 한다는 가정이 필요하다. 또한 송신자는 일정 시간 이후 자신이 사용한 키를 공개하기 때문에 부인방지를 만족하지 못하고, 메시지를 받음과 동시에 검증과정을 수행하지 못하여 키 노출 시간동안 해당 메시지를 임시로 저장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DoS(Denial of Service) 공격에도 취약하다. 결정적으로 TSVC는 수신자의 메시지 인증을 위하여 키 노출 시간만큼의 지연 현상이 존재하기 때문에 긴급메시지에는 적합하지 않다. |
J.A. Misener, "Vehicle-Infrastructure Integration (VII) and Satety: Rubber and Radio Meets the Road in California," Intellimotion, vol. 11, no. 2, pp. 1-3,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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