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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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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애드혹 네트워크 환경에서 차량들은 교통 정보를 비롯한 다양한 서비스를 네트워크 인프라를 통해 제공 받을 수 있으며 운전자의 생명과 직결되는 차량의 운행 정보들을 빈번한 통신으로 상호 교환한다. 따라서 운전자의 편의와 안전을 위해서 송수신 되는 정보들을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전송하는 프로토콜의 연구는 계속되어 왔다. 그 중 TSVC는 TESLA를 기반으로 설계되어 전송과 연산의 효율성을 보장 하지만 수신된 메시지의 검증이 일정시간이 지난 후에 이루어져 시간적인 지연을 가진다. 그러므로 시간에 민감한 메시지들의 전송에 TSVC를 적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본 논문에서는 안전한 통신과 차량의 익명성을 보장하며 메시지 검증에 지연을 최소화하는 효율적인 메시지 인증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기법은 시간에 민감한 메시지들의 전송에 적합하며, 서비스거부 공격에도 강건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VANET, each vehicle can obtain traffic information from other vehicles or infrastructure, and they frequently exchange life-critical safety message. Therefore, it is necessary among vehicles to establish a secure channel for keeping the driver's safe and protecting the channel against several at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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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V2V 통신환경에서 공격자는 도청(Eavesdropping), 의미 없는 메시지의 전송(Bogus Message Attack), 메시지 변조(Message Modification), 재생공격(Replay Attack), DoS 공격 등을 시도하여 다른 차량의 메시지인양 위조하고자 한다. 또한 메시지를 통해 차량의 특정 정보를 얻어 차량의 이동 경로 등을 파악하려 한다.
  • 본 기법에서는 수신자가 전송받은 메시지들을 한번에 검증할 수 있는 일괄 검증을 제공한다. 이러한 일괄 검증 과정은 메시지를 전송한 송신자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 본 논문에서는 V2V에서의 안전한 메시지 인증 기법을 제안한다. V2V 통신환경에서 공격자는 도청(Eavesdropping), 의미 없는 메시지의 전송(Bogus Message Attack), 메시지 변조(Message Modification), 재생공격(Replay Attack), DoS 공격 등을 시도하여 다른 차량의 메시지인양 위조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제안하는 기법은 메시지를 보내려는 송신 차량과 해당 메시지를 받는 여러 대의 수신 차량들로 구성된 환경에서 가정된다. 메시지를 보내고자 하는 차량은 자신의 통신 범위내의 차량이 참여할 때마다(혹은 나갈 때마다) 유동적으로 변하는 그룹을 형성하고 그 그룹의 리더로서 역할을 한다.
  • 파라미터의 설정에 앞서, 모든 차량들은 익명 아이디 PIDi를 기반으로 둔 공개키가 포함된 인증서 CERT(PIDi)와 개인키를 초기 키 생성 센터로부터 발급받아 각자 저장하고 있다고 가정한다[12]. 익명 아이디 PIDi와 그에 해당하는 인증서는 [12]에서와 같은 형태를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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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라이버시를 보장하기 위해서 각 차량은 무엇을 만족해야 하는가? 프라이버시를 보장하기 위해서 각 차량은 익명성 (Anonymity)과 비연결성(Unlinkability)을 만족해야 한다. 익명성이란 공격자가 차량의 통신을 통해서 해당 차량의 고유한 정보를 감지할 수 없어야 한다는 성질이다.
TSVC 프로토콜은 무엇인가? TSVC 프로토콜은 효율성을 위하여 센서 네트워크에서 주로 사용되는 TESLA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둔 차량 애드혹 네트워크에서의 메시지 인증 기법이다. TESLA는 효율적이고 메시지 손실에 안전한 대표적인 브로드캐스트 인증 프로토콜이다[11].
TESLA기반의 TSVC가 DoS공격에 취약한 이유는 무엇인가? 즉, TESLA기반의 TSVC 역시 전송과 계산과정에서 효율성을 지니고 있지만 정확한 키 노출 타이밍을 요구하기 때문에 송신자와 수신자는 시간 동기화가 이루어져 있어야 한다는 가정이 필요하다. 또한 송신자는 일정 시간 이후 자신이 사용한 키를 공개하기 때문에 부인방지를 만족하지 못하고, 메시지를 받음과 동시에 검증과정을 수행하지 못하여 키 노출 시간동안 해당 메시지를 임시로 저장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DoS(Denial of Service) 공격에도 취약하다. 결정적으로 TSVC는 수신자의 메시지 인증을 위하여 키 노출 시간만큼의 지연 현상이 존재하기 때문에 긴급메시지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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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조영준, 이현승, 박남제, 최두호, 원동호, 김승주, "VANET에서의 보안 기술동향," 정보보호학회지, 19(1), pp. 134-142, 2009년 2월 

  2. J.A. Misener, "Vehicle-Infrastructure Integration (VII) and Satety: Rubber and Radio Meets the Road in California," Intellimotion, vol. 11, no. 2, pp. 1-3, 2005 

  3. Vehicle Safety Communications Project,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Final Report, Apr. 2006 

  4. DSRC: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s, http://grouper.ieee.org/groups/scc32 /dsrc/inde x.html 

  5. C. Zhang, X. Lin, R. Lu, P.H. Ho, and X. Shen, "An Efficient Message Authentication Scheme for Vehicular Communications," IEEE Trans. on Vehicular Technology, vol. 57, no. 6, pp. 3357-3368, Nov. 2008 

  6. D. Chaum and E. van Heyst, "Group Signatures," in Adv. in Cryptology - EUROCRYPT, LNCS 547, pp. 257-265, 1991 

  7. D. Boneh, X. Boyen, and H. Shachamst, "Short Group Signatures," in Adv. in Cryptology - CRYPTO, LNCS 3152, pp. 41-55, 2004 

  8. X. Lin, X. Sun, P.H. Ho, and X. Shen, "GSIS: A Secure and Privacy-Preserving Protocol for Vehicular Communications," IEEE Trans. on Vehicular Tech., vol. 56, no. 6, pp. 3442-3456, Nov. 2007 

  9. 유영준, 김윤규, 김범한, 이동훈, "차량네트워크를 위한 프라이버시 보장 인증기술 동향분석," 정보보호학회지, 19(4), pp. 11-20, 2009년 8월 

  10. X. Lin, X. Sun, X. Wang, C. Zhang, P.H. Ho, and X. Shen, "TSVC: Timed Efficient and Secure Vehicular Communications with Privacy Preserving," IEEE Trans. on Wireless Communications, vol. 7, no. 12, pp. 4987-4998, Dec. 2008 

  11. A. Perrig, R. Canneti, D. Song, and J.D. Tygar, "The TESLA Broadcast Authentication Protocol," RSA Cryptobytes, vol. 5, no. 2, pp. 2-13, Summer/Fall 2002 

  12. M. Raya and J.P. Hubaux, "The Security of Vehicular Ad Hoc Networks," in Proc. on Security of ad hoc and sensor networks, Alexandria, VA, pp. 11-21, Nov. 2005 

  13. B.A. LaMacchia and A.M. Odlyzko, "Computation of Discrete Logarithms in Prime Fields," Designs, Codes and Cryptography I, pp. 47-62, May 1991 

  14. R. Barr, Z.J. Haas, R. van Renesse, K. Tamtoro, B.S. Viglietta, C. Lin, M. Fong, and E. Cheung, "SWANS-Scalable Wireless Ad hoc Network Simulator User Guide," v1.0.6, Cornell Univ. Available: http://jist.ece.cornell.edu/, Mar. 2005 

  15. IEEE Standard 1602.9, "IEEE Trial-Use Standard for 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 - Security Services for Applications and Management Messages," July 2006 

  16.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 "Public Key Cryptography For The Financial Services Industry: The Elliptic Curve Digital Signature Algorithm (ECDSA)," Jan. 1998 

  17. H. Xiong, M. Ripeanu, and Z. Qin, "Efficient and Spontaneous Privacy- Preserving Protocol for Secure Vehicular Communications," arXiv:0909.1590v1, Sep. 2009 

  18. 김성훈, 김범한, 이동훈, "VANET 환경에서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면서 사고 발생 시 추적 가능한 인증프로토콜," 정보보호학회논문지, 18(5), pp.115-124, 200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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