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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유와 바이오 디젤 액적의 혼합비율과 크기에 따른 연소특성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Single Droplet of Diesel with Bio-diesel for Their Mixing Ratios and Sizes 원문보기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18 no.2 = no.58, 2009년, pp.101 - 107  

정만석 (순천대학교 대학원) ,  이경환 (순천대학교 기계우주항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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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유와 바이오 디젤이 혼합된 액적을 고온의 연소실에서 액적의 크기, 주위온도 그리고 각각의 혼합비율에 따라 연소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경유에 0%, 20%, 50% 80%, 100%의 비율로 바이오 디젤을 혼합하여 다양한 크기의 액적을 만든 후 서스펜더에 매달고 970K에서 1070K까지 50K 간격으로 고온에서 자발화를 시키면서, 전체의 연소 과정을 고속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하여 점화지연, 수명시간, 전연소기간, 그리고 미소폭발 등의 연소 특성을 파악하였다. 액적의 크기가 증가하고 연소실 온도가 낮을수록 점화가 지연되었다. 경유에 대한 바이오 디젤의 혼합비율이 감소할수록 점화지연이 증가하였고 미소폭발 발생률도 증가하였다. 또한, 미소폭발이 발생하는 경우 전연소기간이 짧아짐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a single droplet of diesel and bio-diesel have been investigated experimentally with varying droplet size, ambient temperature and compound ratio in a high temperature chamber. The fuels used were diesel with bio-diesel contents varied from 0% to 100%. Each experi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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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경유와 바이오 디젤을 혼합한 단일 액적(single droplet)의 연소과정을 파악하고자 한다. 액 적이 고온에서 노출되어 점화되기 전까지 지연시간인 시간(ignition delay time), 액적이 점화 후 연소 진행과정을 거쳐 소화되기까지의 시간인 수명시간(life time), 점화지연과 수명시간의 합인 전연소기간(full combustion time), 그리고 연소 시 발생되는 미소폭발(micro-explosion) 현상(2-4)을 주변온도, 액적의 크기, 경유와 바이오 디젤 혼합비율에 따라 나타나는 변화와 특성을 연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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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연소과정에서 수명시간이란 무엇인가? 따라서 본 연구는 경유와 바이오 디젤을 혼합한 단일 액적(single droplet)의 연소과정을 파악하고자 한다. 액 적이 고온에서 노출되어 점화되기 전까지 지연시간인 시간(ignition delay time), 액적이 점화 후 연소 진행과정을 거쳐 소화되기까지의 시간인 수명시간(life time), 점화지연과 수명시간의 합인 전연소기간(full combustion time), 그리고 연소 시 발생되는 미소폭발(micro-explosion) 현상(2-4)을 주변온도, 액적의 크기, 경유와 바이오 디젤 혼합비율에 따라 나타나는 변화와 특성을 연구하였다.
바이오디젤은 무엇을 이용하여 만드는가? 바이오디젤은 콩기름, 유체기름 등의 식물성 기름과 동물성 기름을 원료로 해서 만든 것으로 바이오에탄올과 함께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경유를 사용하는 디젤자동차의 연료 첨가제 또는 그 자체로 차량의 연료로 사용한다.
바이오디젤은 차량에 어떻게 사용되는가? 바이오디젤은 콩기름, 유체기름 등의 식물성 기름과 동물성 기름을 원료로 해서 만든 것으로 바이오에탄올과 함께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경유를 사용하는 디젤자동차의 연료 첨가제 또는 그 자체로 차량의 연료로 사용한다. 보통 메탄올을 이용해 3가의 지방산에 글리세롤이 결합한 트리글리세리드로부터 글리세롤을 분리한 다음, 지방산 에스테르를 만들어 내는 에스테르 교환방법을 통하여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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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임재근, 최순열, 2008, 직접분사식 디젤기관에서 연료소비율 및 배기 배출물 특성에 미치는 바이오디젤유의 영향, 해양환경안전학회 제14권, 제1호, p83-87 

  2. 정인철, 이경환, 2007, 단일유화액적의 분위기 온도와 액적크기에 따른 자발화와 미소폭발에 대한 영향, 한국자동차공학회 논문집, 제15권 제1호, pp. 49-55 

  3. C. K. Law, C. H. Lee and N. Spinivasan,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Water-in-Oil Emulsion in Diesel Engines," Combustion Science and Technology, Vol.18, No.5, p.217-221, 1978 

  4. I. C. Jeong and K. H. Lee, "Auto-ignition and Microexplosion Behaviors of Droplet Arrays of Water-in-fuel Emulsion", International Journal of Automotive Technology, Vol. 9, No. 6, p.735-740 

  5. T. Tsukamoto and T. Niioka, "Dynamics of Heterogenous Combustion and Reacting System." Progress in Aeronautics and Astonautics, AIAA, Vol.152, p263. 1993 

  6. R. Nakanishi, H. Kobayashi, S. Kato and T. Niioka, "Ignition Experiment of a Fuel Droplet in High-Pressure High Temperature Ambient," 25th Symp.(Int.) on Comb., The Combustion Institute, p.447,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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