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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0 no.2 = no.48, 2009년, pp.3 - 13
박문서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 안창범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 이현수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 이규성 (울산대학교 건축대학)
Knowledge management (KM) has been considered to be an effective means of learning from past projects to effect continuous performance improvement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Despite the growing importance of KM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the usage and effectiveness of IT tools for implemen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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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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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향식 지식관리 방법론의 핵심은? | 상향식 지식관리 방법론의 핵심은 지식이 실제로 발생하고, 사용되는 그룹 혹은 사용자 단위로 관리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Bonifacio 외, 2002; Nabeth, 2002). 건설산업의 경우 지식공유의 중심은 프로젝트 조직과 조직원 각 개인이라고 볼 수 있다 (Cleveland, 1999; Chinowsky와 Molenaar, 2005). | |
하향식 지식관리 혹은 집중형 지식관리로 일컬어지는 방법론에서 일반적으로 제시되는 특징은? | ● 전체 조직의 정보에 대한 물리적, 종합적 접근이 가능하게 하는 인트라넷의 구축 ● 기업의 지식을 일반적이고 요약된 형태로 저장하고, 이에 대해 기업 내 모든 조직에서 동일한 환경으로 접근이 가능하게 하는 지식관리 시스템의 구축 ● 조직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암묵지를 발견해낼 수 있게 하는 학습그룹의 형성 및 지원 ● 지식관리 활동을 지원하고 관리하는 지식관리자(Knowledge Manager)의 임명 ● 기업의 지식을 기본적이고 공통된 형태로 기술할 수 있는 기업 내 공통 용어(Corporate language) 구성 ● 조직 구성원이 개인의 암묵지를 기업 내 공통 용어를 사용한 문서화/구체화를 가능하게 하는 프로세스의 설계 | |
건설산업의 경우 지식공유의 중심은 누구인가? | 상향식 지식관리 방법론의 핵심은 지식이 실제로 발생하고, 사용되는 그룹 혹은 사용자 단위로 관리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Bonifacio 외, 2002; Nabeth, 2002). 건설산업의 경우 지식공유의 중심은 프로젝트 조직과 조직원 각 개인이라고 볼 수 있다 (Cleveland, 1999; Chinowsky와 Molenaar, 20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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