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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조직을 위한 상향식 접근방식의 지식관리시스템 구축
A Bottom-up Approach Based Knowledge Management System for Construction Organizations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0 no.2 = no.48, 2009년, pp.3 - 13  

박문서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  안창범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  이현수 (서울대학교 건축학과) ,  이규성 (울산대학교 건축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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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의 지속가능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건설산업 내에서도 높아져 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지식경영을 실행하기 위해 도입된 IT 도구들의 활용도나 효과성은 만족스럽지 않은 수준에 그치고 있고, 이는 전체 지식경영 성과에 대한 불만족으로 이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재 한국 건설산업에서의 지식경영 사례에 대한 조사를 토대로 현재의 하향식 지식관리 방법론과 이를 반영하는 지식관리시스템이 갖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상향식 지식관리 방법론을 제시하고, 이를 시스템으로 구현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제안된 시스템과 기존 사례의 지식관리시스템과의 사용성 비교를 통해 그 사용성과 효과성에 대한 검증을 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nowledge management (KM) has been considered to be an effective means of learning from past projects to effect continuous performance improvement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Despite the growing importance of KM in the construction industry, the usage and effectiveness of IT tools for implementin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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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영수(2006)의 연구에서 제시되는 것처럼 한국의 건설기업 들도 지식관리 시스템에 대한 낮은 이용도와 효과성이란 문제를 겪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 건설산업 내의 지식관리 사례를 조사하여, 그 방법론 및 시스템 상의 문제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제안된 시스템은 지식을 쉽게 입력하고, 지식저 상소의 재사용가능한 지식을 찾아서 이해하는 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시스템을 평가하는 목적은 이러한 시스템이 건설조직의 사용자들이 지식을 창출하는 동기부여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가, 지식 저장소의 활용 가능한 지식을 찾고 이해하는데 어느 정도의 도움을 줄 수 있는가, 그리고 이러한 지식을 검색하고 이해하는 것이 지식의 재활용의 효과성 (effectiveness)을 얼마나 높일 수 있는가를 측정하는데 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은 절대적인 수치로 측정하기가 어려우므로, 본 연구에서는 해당 항목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들을 산정하고, 본 연구의 대상이 되었던 기존 KMS의 지표들과의 상대적 비교를 하였다.
  • 이러한 개별 지식관리 도구로서 블로그를 선택하였고, 지식 창출자와 프로젝트, 지식 간의 연결성을 통해 지식에 대한 배경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또한 저장된 지식에 관한 소유권을 지식 창출자에게 부여함을 통해 자발적 지식활동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자 하였고, 지식심사 활동에 전체 사용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지식심사의 병목현상 및 소유권 침해를 해결하려고 하였다.
  • 본 연구는 현재의 KMS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분석하여 보다 높은 이용도와 효과성을 보여 줄 수 있는 KMS 개발을 목표로 하였다. 이를 통해, 건설조직 내의 효과적인 지식 창출과 활용을 유도하여 지식경영 활동의 성과를 높일 수 있으며, 이는 결국 건설산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 제안된 시스템은 지식을 쉽게 입력하고, 지식저 상소의 재사용가능한 지식을 찾아서 이해하는 과정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시스템을 평가하는 목적은 이러한 시스템이 건설조직의 사용자들이 지식을 창출하는 동기부여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가, 지식 저장소의 활용 가능한 지식을 찾고 이해하는데 어느 정도의 도움을 줄 수 있는가, 그리고 이러한 지식을 검색하고 이해하는 것이 지식의 재활용의 효과성 (effectiveness)을 얼마나 높일 수 있는가를 측정하는데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그 원인을 현재의 지식관리 방법론에서 찾고자 한다. 사례 조사 결과를 보면 한국 건설기업들의 지식관리는 앞장에서 제시된 하향식 지식관리 방법론의 주요 특징들을 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4).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배경 정보에 관한 개념을 적용하여, 건설산업에서 발생하는 배경정보를 추출, 활용하고자 하였다. 건설 산업에서의 상황적 정보는 대부분의 경우 프로젝트의 상황적 정보와 주변 환경에 관한 정보가 되고, 비상황적 정보는 지식 창출 자의 경험이나 이전 다른 유사 프로젝트에서 생성한 지식이나 특정 분야에 대한 지식이 된다.
  • 본 장에서는 2장에서 제시된 상향식 지식관리 방법론을 근간으로 건설업을 위한 지식관리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하향식(Top-down), 집중형(Centralized) 지식 관리 방법론으로 일컬어지는 현재의 지식관리 방법론과 그 대안으로 제시되는 상향식(Bottom-up), 분산형(Distributed) 지식 관리 방법론의 특징에 대해 알아본다.
  •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상향식 접근법을 기반으로 하는 지식관리 프로세스와 이를 실현한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지식관리의 하향식 접근법은각 개인별, 프로젝트별 지식관리 도구를 제공하여 지식이 창출 되고 활용되는 단위 조직별로 지식관리 활동이 일어나게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개념적으로만 제시되었던 Mills(2007)의 이러한 주장을 실제로 실현시키고, 또한 개인 레벨 위에 프로젝트 레벨의 지식관리 도구로서의 프로젝트 블로그를 두어 Mills가 제시한 개념을 확장하였다. 이러한 블로그의 활용을 통해 블로그가 가지는 장점인 지식의 양적 확대와 사회적 네트워크를 통한 지식의 빠른 업데이트를 기대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정보들을 제공하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하나의 지식이 생성되면 지식 창출자의 블로그와 프로젝트 블로그와의 연결 성을 가짐으로서 이러한 관계를 통해 배경정보가 제공되어질 수있도록 하였다.
  • 지식관리를 위한 새로운 기술을 평가하는 목적은 단순히 그 기술들이 지식의 창출이나 활용을 증진시키는지는 규명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기존 기술들이 담을(capture) 수 없었던 지식을 새로운 기술은 가능하거나, 지식을 재활용하는 상황에서 또다른 가치를 부여되는 특정 상황을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서 표 3과 같은 변수들에 대해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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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향식 지식관리 방법론의 핵심은? 상향식 지식관리 방법론의 핵심은 지식이 실제로 발생하고, 사용되는 그룹 혹은 사용자 단위로 관리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Bonifacio 외, 2002; Nabeth, 2002). 건설산업의 경우 지식공유의 중심은 프로젝트 조직과 조직원 각 개인이라고 볼 수 있다 (Cleveland, 1999; Chinowsky와 Molenaar, 2005).
하향식 지식관리 혹은 집중형 지식관리로 일컬어지는 방법론에서 일반적으로 제시되는 특징은? ● 전체 조직의 정보에 대한 물리적, 종합적 접근이 가능하게 하는 인트라넷의 구축 ● 기업의 지식을 일반적이고 요약된 형태로 저장하고, 이에 대해 기업 내 모든 조직에서 동일한 환경으로 접근이 가능하게 하는 지식관리 시스템의 구축 ● 조직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암묵지를 발견해낼 수 있게 하는 학습그룹의 형성 및 지원 ● 지식관리 활동을 지원하고 관리하는 지식관리자(Knowledge Manager)의 임명 ● 기업의 지식을 기본적이고 공통된 형태로 기술할 수 있는 기업 내 공통 용어(Corporate language) 구성 ● 조직 구성원이 개인의 암묵지를 기업 내 공통 용어를 사용한 문서화/구체화를 가능하게 하는 프로세스의 설계
건설산업의 경우 지식공유의 중심은 누구인가? 상향식 지식관리 방법론의 핵심은 지식이 실제로 발생하고, 사용되는 그룹 혹은 사용자 단위로 관리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Bonifacio 외, 2002; Nabeth, 2002). 건설산업의 경우 지식공유의 중심은 프로젝트 조직과 조직원 각 개인이라고 볼 수 있다 (Cleveland, 1999; Chinowsky와 Molenaar,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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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백종건, 김재준(2003). '건설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식경영 구축 방안.' 대한건축학회 논문집 (구조계), 제 19권 제 3호, pp. 131-138 

  2. 이정호외(2005). '블로그 시대의 기업 경영.' CEO Information, 제 526호, 삼성경제연구소 

  3. 정영수 외 (2005). '건설지식의 전략적 계획과 활용.' 한국건설관리학회 논문집, 제 6권 제 5호. 한국건설관리학회, pp. 165-176 

  4. 정호영 외(2003). 'XTM 기반의 지식맵.' 데이터베이스연구, 19권 제 1호, 데이터베이스연구, pp. 38-47 

  5. Bonifacio, M. et al. (2000). 'A distributed intelligence paradigm for knowledge management.' In Working Notes of the AAAI Spring Symposium Series 2000 on Bringing Knowledge to Business Processes. AAAI, March 18-20 

  6. Bonifacio, M. et al. (2002). 'Enabling distributed knowledge management. managerial and technological implications.' Novatica and Informatik/Informatique, 3(1) 

  7. Bonifacio, M. et al. (2003). 'Peer-mediated distributed knowldege management.' Proceedings of the AAAI Spring Symposium 'Agent-Mediated Knowledge Management (AMKM-2003)', Stanford, CA, USA 

  8. Carrillo, P. and Chinowsky, P. (2006). 'Exploiting Knowledge Management: The Engineering and Construction Perspective.' Journal of Management in Engineering, 22(1), pp. 2-10 

  9. Chinowsky, P. and K. Molenaar (2005). 'Learning Organizations in Construction.' Construction Research Congress 2005, SanDiego, California 

  10. Cleveland, J. A. B. (1999). 'Knowledge Management: Why It's Not an Information Technology Issue.' Journal of Management in Engineering, 15(6), pp. 28-28 

  11. Davenport, T.H., and L. Prusak (1998). 'Working Knowledge.' Boston: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2. Demian, P. and Frutcher, R. (2007). 'Methodology for Usability Evaluation of Corporate Memory Design Reuse Systems.' Journal of Computing in Civil Engineering, 20(4), pp. 377-389 

  13. Egbu, C. O. and Botterill, K. (2002). 'Information technologies for knowledge management: their usage and effectiveness.' Electronic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in Construction, 7(1), pp. 125-137 

  14. Goldkuhl, G. and Braf, E. (2001). 'Contextual Knowledge Analysis - Understanding Knowledge and Its Relations to Action and Communication.' The 2nd European Conference on Knowledge Management, IEDC-Bled School of Management, Slovenia 

  15. Jung, Y. S., Kang, S. H., Choi, I. S.(2006). 'Strategic Knowledge Management for Building Engineering and Construction.' AEI 2006, Omaha, Nebraska, USA 

  16. Mills, T. (2007), 'Wiki-based Construction Knowledge Sharing.' The ASC Annual Conference, Associated Schools of Construction, Flagstaff, Arizona 

  17. Oravec, J. (2004). 'The transparent knowledge worker: Weblogs and reputation mechanisms in KM systems.' International Journal of Technology Management (IJTM), 28(7/8), pp. 767-775 

  18. Robinson, H. S., Carrillo, P. M., Anumba, C. J., and Al-Ghassani, A. M. (2001). 'Perception and barriers in impelementing knowledge management strategies in large construction organizations.' Proc., Royal Institution of Chartered Surveyors COBRA conf., London, pp. 451-460 

  19. Roell, M. (2004). 'Distributed KM - Improving Knowledge Workers' Productivity and Organisational Knowledge Sharing with Weblog-based Personal Publishing.' The European Conference on Weblogs, Vienna, Jul 

  20. Nabeth, T. et al. (2002). 'Towards personalised, socially aware and active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In Proceedings of E-2002 e-Business and e-Work Annual Conference, Prague, Czech Republic 

  21. Werbach, K. (2001). ' Postmodern Knowledge Management.' RELease 1.0, EDventure, 19(6), pp. 1-31, Jun.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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