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 연결망의 성향 판정 방안
An Approach for Determining Propensities of Blog Networks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컴퓨팅의 실제 및 레터, v.15 no.3, 2009년, pp.178 - 188  

윤석호 (한양대학교 전자컴퓨터통신공학과) ,  박선주 (연세대학교 경영학부) ,  김상욱 (한양대학교 정보통신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블로그(blog)는 사용자가 글을 작성하여 게시할 수 있는 일종의 개인 웹사이트이며, 블로그는 다른 블로그와 관계를 맺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블로그와 블로그 간의 관계들로 이루어진 연결망을 블로그 연결망(blog network)이라고 정의한다. 블로그 연결망은 그 내부에 게시된 글의 목적에 따라 정보 중시 성향과 친분 중시 성향을 가질 수 있다. 블로그 연결망이 가지고 있는 각 성향의 정도는 블로그 연결망의 비즈니스 정책 결정에 중요한 요소로서 사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주어진 블로그 연결망과 두 성향의 정도를 판정하는 방안에 관하여 논의한다. 먼저, 데이타 마이닝 기법의 하나인 분류(classification)를 이용하여 블로그 연결망의 기본 단위인 관계 성향의 정도를 판정하고, 그 결과를 이용하여 주어진 연결망의 전체 성향의 정도를 판정한다. 또한, 블로그 연결망의 규모에 따라 성향의 정도가 좌우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하는 방안의 우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실제 블로그 데이타를 이용한 다양한 실험을 수행한다. 실험 결과에 의하면, 판정된 관계 성향의 정도는 두 성향에 대하여 모두 약 93%의 높은 정확도를 보였다. 또한, 실제 블로그 연결망의 각 성향의 정도를 판정함으로써 제안하는 방안이 정보 중시 성향과 친분 중시 성향의 연결망을 올바르게 판정할 수 있는 지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blog is a personal website where its owner publishes his/her articles for others. A blog can have relationships with other blogs. In this paper, we define a network that is composed of blogs connected together with such relationships as a blog network. Blog networks can have two different propens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블로그 연결망을 성향 판정 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연구들은 모두 사회연결망을 대상으로 이질적인 특징을 가지는 구성원 집단을 구분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으나, 본 논문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성향 판정에 적용하기에는 부적합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블로그 연결망의 성향 정도를 판정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새로운 방안을 제안한다.
  • 그러나 이런 단순한 방식은 블로그 연결망의 규모에 따라서 성향 정도가 좌우되는 문제를 유발시킨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연결망의 규모를 결정하는 블로그 수와 관계의 수를 이용하여 평균 성향의 정도를 구하는 기법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한 쪽 성향이 강하다고 추측되는 각각의 블로그 연결망과 무작위로 선택된 블로그 연결망에 대해서 성향을 판정하고, 그 결과를 상호비교함으로써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안의 적용 가능성을 보이고자 한다.
  • 그러나 성향의 정도에 대해서 각 사용자마다 주관적으로 판단하므로 객관적으로 성향 정도를 판정할 수 있는 기준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설문 조사에서는 각 관계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두 블로그 사용자에게 각 성향이 강하다고 판단되는 글의 종류를 제시하고, 제시된 글을 사용자와 직접적으로 관계가 있는 다른 블로그에서 얼마나 자주 보았는지 질의한다. 그 후에 설문 조사 결과를 계량화함으로써 각 관계의 실제 성향 정도를 판정한다.
  • 이것은 본 논문에서 판정하고자 하는 각 성향과 정도에 대응되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형태의 관계와 그 관계의 정도를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방안을 이용하여 제공할 수 있다.
  • 만약 블로그 연결망의 성향 판정을 단순히 관계 성향 점수의 합만으로 할 경우 블로그 연결망 A가 블로그 연결망 B 보다 성향의 정도가 낮은 것으로 판정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이 블로그 연결망의 규모에 따라서 연결망의 성향 정도가 좌우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연결망의 규모를 결정하는 블로그의 수와 관계의 수로 연결망 성향 정도의 평균값을 계산하는 두 가지 기법을 제시한다.
  • 그러나 이런 단순한 방식은 블로그 연결망의 규모에 따라서 성향의 정도가 좌우되는 문제를 유발시킨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연결망의 규모를 결정하는 블로그 수와 관계의 수를 이용하여 평균 성향의 정도를 구하는 기법을 제시한다. 본 논문에서는 제시한 성향 판정 방안의 정확도와 적용 가능성을 검증한다.
  • 블로그 연결망을 효과적으로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블로그 연결망의 성향 정도를 판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임의의 블로그 연결망의 성향을 판정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하여 논의하였다.
  • 어떤 블로그 연결망에서는 사용자들이 주식, 여행 등과 관련된 정보성 글을 작성하고 수집한다. 논문에서는 정보의 전파와 수집을 목적으로 글을 주고받는 성향을 정보 중시 성향이라고 정의한다. 반면, 어떤 블로그 연결망에서는 사용자들이 안부, 소식 등과 같은 사용 자간의 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글을 작성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연결망의 규모를 결정하는 블로그 수와 관계의 수를 이용하여 평균 성향의 정도를 구하는 기법을 제시한다. 논문에서는 제시한 성향 판정 방안의 정확도와 적용 가능성을 검증한다. 먼저, 블로그들 간의 관계에 대한 성향 판정의 정확도를 검증한다.
  • 본 논문에서는'두 블로그 간 관계 성향을 판정하기 위해서 설문 조사를 실시한다. 사용자는 자신이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관계에 대한 성향 정도에 대해서 알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주어진 블로그 연결망의 성향 정도를 판정하는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향후 과제로서 제안된 성향 판정 방안을 기반으로 전체 블로그 연결망에서 특정 성향이 강한 부분 블로그 연결망을 추출하는 방안에 대해서 연구하고자 한다.
  • 설문 조사를 통해서 얻고자 하는 결과가 관계 성향 정도이므로 본 연구에서의 클래스 레이블은 각 관계의 성향 정도이다. 본 절에서는 설문 조사를 통해서 얻은 결과를 이용해서 클래스 레이블을 결정하는 절차에 대해서 논의한다.
  • 클러스터란 유사한 특징의 구성원들로 이루어진 집단을 의미한다[23]. 이 연구는 클러스터와 클러스터 사이에는 약한 연결만이 존재한다는 사회연결망의 특징을 이용해서 클러스터를 파악한다[5]. 클러스터는 블로그 연결망에서 하나의 성향이 강한 부분 블로그 연결망과 대응되는 개념이다.

가설 설정

  • 정보 중시 성향이 강한 연결망과 무작위로 추출한 블로그 연결망 그리고 친분 중시 성향이 강한 연결망과 무작위로 추출한 블로그 연결망의 성향 판정 점수를 비교하여 제안된 블로그 연결망의 성향판정 기법의 적용 가능성을 검증한다. 실험에서는 친분 중시 성향이 강한 연결망을 친분 중시 연결망, 정보 중시. 성향이 강한 연결망을 정보 중시 연결망, 무작위로 블로그를 추출한 블로그 연결망을 무작위 연결 망이라고 한다
  • 참고문헌 [21]에서는 다양한 관계가 존재하는 사회연결망과 임의의 그룹이 주어졌을 때, 임의의 그룹을 형성하는데 관여하는 관계들을 도출하고, 도출된 각 관계가 해당 그룹을 형성하는데 얼마나 관여했는지 파악하는 기법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사회연결망 내 구성원 간에는 다양한 형태의 관계와 그 관계의 정도가 존재한다고 가정한다. 이것은 본 논문에서 판정하고자 하는 각 성향과 정도에 대응되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S. Wasserman and K. Faust, Social Network Analysis : Methods and Application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4 

  2. S. Redner, “How Popular Is Your Paper?,” European Physics Journal B, Vol.4, No.2, pp. 131-134, 1998 

  3. R. Albert, H. Jeong, and A. Barabasi, "Diameter of the World Wide Web," Nature, Vol.401, pp. 130-131, 1999 

  4. H. Jeong et al., "The Large-scale Organization of Metabolic Networks," Nature, Vol.407, pp. 651-654, 2000 

  5. M. Granovetter, “The Strength of Weak Ties,”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Vol.78, No.6, pp. 1360-1380, 1973 

  6. S. Milgram, “The Small World Problem,” Physiology Today, Vol.2, pp. 60-67, 1967 

  7. A. Nowak, Virus Dynamics: Mathematical Principles of Immunology and Virology, Oxford University Press. 2000 

  8. D. Watts and S. Strogatz, “Collective Dynamics of 'Small-World' Networks,” Nature, Vol.393, pp. 440-442, 1998 

  9. D. Watts, Small Worlds : The Dynamics of Net-works Between Order and Randomness, Princeton, New Jersey: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99 

  10. L. Adamic, O. Buyukkokten, and E. Adar, “A Social Network Caught in the Web,” First Monday, Vol.8, No.6, pp 1-22, 2003 

  11. R. Kumar, J. Novak, and A Tomkins, “Structure and Evolution of Online Social Networks,” In Proc. Int'l Conf. on Knowledge Discovery and Data, pp. 611-617, 2006 

  12. (주)SK Communications, http://www.cyworld.com 

  13. (주)엠파스, http://blog.empas.com 

  14. (주)아이세이브존, http://www.isavezone.com 

  15. (주)NHN, http://blog.naver.com 

  16. A. Chin and M. Chignell, “A Social Hypertext Model for Finding Community in Blogs,” In Proc. Int'l. Conf. on Hypertext and Hypermedia, pp. 11-22, 2006 

  17. S. Gardner, Buzz Marketing With Blogs For Dummies, John Wiley & Sons Inc, 2005 

  18. R. Scoble and S. Israel, Naked Conversations, John Wiley & Sons Inc, 2006 

  19. J. Wright, Blog Marketing, McGraw-Hill, 2005 

  20. M. Girvan and M. Newman, "Community Stru-cture in Social and Biological Networks," In Proc. National Acadamic Science, Vol.99, No.12, pp. 7821-7826, 2002 

  21. D. Cai et al., “Mining Hidden Community in Heterogeneous Social Networks,” In Proc. Int'l Workshop on Link Discovery: Issues, Approaches and Applications, pp. 58-65, 2005 

  22. R. Agrawal et al., “Mining Newsgroups Using Networks Arising From Social Behavior,” In Proc. Int'l Conf. on World Wide Web, pp. 529-535, 2003 

  23. J. Han and M. Kamber, Data Mining: Concepts and Techniques, Academic Press, 2001 

  24. News Corporation Co., Ltd. http://www.myspace.com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