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아 대상 북스타트 프로그램에 대한 질적 연구 - 천안시 문헌정보관을 중심으로 -
A Qualitative Research on the Bookstart for Infants and Toddlers: Focusing on the Bookstart of Public Library in Cheonan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0 no.1, 2009년, pp.517 - 540  

구수연 (군산대학교 생활과학부 아동가족학) ,  최예린 (백석문화대학교 유아교육과)

초록

영아 대상 북스타트 프로그램은 실험적인 시행과정에 있다. 본 연구는 천안시의 영아 대상 북스타트 프로그램의 이용과 운영 실태를 질적으로 연구하여, 성공적인 영아 대상 북스타트 프로그램을 위한 필요조건들과 개선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영아 대상 북스타트 참여 인력은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인력과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강사로 구성되며, 이들에게 영아 대상 북스타트는 육아 지원자 역할에 대한 만족감, 사회적 참여 기회의 확대, 전문적 능력의 개발의 장이 된다. 영아 대상 북스타트 프로그램의 활동 내용은 주마다 각각의 강사가 구성하는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되었으며, 프로그램의 특성은 영아들과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의 제공처, 육아정보교류의 장, 교육의 장으로서 규정될 수 있다. 영아 대상 북스타트 프로그램의 발전을 위하여 프로그램 자체에 관해서는 프로그램의 취지에 대한 영아 보호자와 의사 결정자들의 북스타트에 대한 이해 필요, 놀이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방법의 제공, 북스타트의 정체성의 문제 등이 있으며, 운영에 있어서 참여 대상자의 제한, 참여 기간, 참여 인원, 인력과 예산의 문제의 측면에서 지적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bookstart program for infants and toddlers is still in experimental progress. From this qualitative research that contains the both administration and utilization of the bookstart program at the Cheonan public library, some necessities for improvement were found to be the more effective program....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통적으로 도서관이 가진 기능은 무엇인가? 전통적으로 도서관은 자료보존기능과 자료제공기능이었으나, 현대에는 각종 정보 매체의 보급으로 인해 정보와 이용자의 연결이라는 하드웨어적 기능이 약화되고 지역사회의 주민에게 문화적, 교육적 활동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적 기능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1)
현대의 도서관이 가진 기능중 무엇이 중요하게 대두 되고 있나? 전통적으로 도서관은 자료보존기능과 자료제공기능이었으나, 현대에는 각종 정보 매체의 보급으로 인해 정보와 이용자의 연결이라는 하드웨어적 기능이 약화되고 지역사회의 주민에게 문화적, 교육적 활동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적 기능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1)
북스타트 프로그램의 질적인 향상을 위하여 북스타트에 참여한 영아와 부모들, 북스타트 프로그램 운영자와 강사를 대상으로 북스타트 프로그램의 이용과 운영을 알아 본 연구문제는 무엇인가? 첫째. 영아 대상 북스타트 프로그램의 이용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영아 대상 북스타트 프로그램에 대하여 이용자와 운영자는 어떤 요구를 가지고 있는가?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강보경. 학부모가 지각한 유아의 어린이도서관 이용실태와 부모의 요구도 조사. 석사학위논문,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03. 

  2. 구수연. "1-2세 영아 프로그램 구성 및 운영." 발달단계에 따른 영유아프로그램.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춘계 학술대회(2005), pp.43-78. 

  3. 김진숙. 부모의 어린이 도서관 이용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07. 

  4. 김현주, 손은경, 신헤영. 현장중심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2000. 

  5. 박영애, 원효종. "어머니의 사회 관계망, 자녀에 대한 기대와 아동의 자아 존중감 및 정서 지능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회지, 제12권, 제5호(2003. 11), pp.713-735. 

  6. 송은경. 학령전 아동을 위한 어린이도서관의 독서지도 활성화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06. 

  7. 윤정옥. "공공도서관의 어린이 독서진흥활동: 다른 나라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8권 제2호(2007. 7), pp.393-414. 

  8. 이수진. 한국 북스타트 운동에 관한 연구: 부산 북스타트 운동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2004. 

  9. 임형연. "아동교육을 위한 공공도서관의 역할: 미국보스턴부면 공공도서관 프로그램 관찰조사를 중심으로,"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제35권, 제2호(2004. 6), pp.393-414. 

  10. 전창호. "지역사회를 위한 대학도서관의 어린이서비스," 도서관 제58권 제3호(2003. 가을호), pp. 27-52. 

  11. 정혜경. "한국과 미국 공공도서관의 취학 전 어린이를 위한 '이야기 들려주기' 프로그램에 관한 비교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제13권, 제1호(2005. 3), pp.295-320. 

  12. Alanna Rochelle Kin, Dail. An investigation of mother-child visits to the public library. Nashville: Vanderbilit university. 2004. 

  13. Albrecht, K. & Miller, L. G. Infnat & toddler development. Loisville : Gryphon House Inc., 2001. 

  14. Hall, Elaine. "Babies, books and 'impact': problems and possibilieties in the evaluation of a bookstart project." Educational Review, Vol.53, No.1(2001), pp.57-64. 

  15. Heath, S. B. Ways with words. Cambridge :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3. 

  16. Himmel, Ethel & wilson, William James. Planning for Results: A Public Library Transformational Process. Chicago : ALA, 1998. 

  17. Laurice, J. Reading-Encouraging Positive Attitudes: Strategies for Parents and Teacher. Bethesda : National Association of School Psychologists, 2004. 

  18. Wade, B & Moore, M. "An early start with books: Literacy and mathematical evidence from a longitudinal study." Educational Review, Vol.50, No.2(1998), pp.130-145. 

  19. Weinberger, J. "Longitudinal study of literacy." Journal of Research in Reading, Vol.19, No.1(1996), pp.14-25. 

  20. Wittmer, D. S. & Petersen, S. H. Infant and toddler development and responsive program planning. NewYork : Pearson,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