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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선박 외판 성형에서 목적 형상과 전개 평판의 최적 정합을 위한 ICP(Iterative Closest Point) 알고리즘 적용
Application of ICP(Iterative Closest Point) Algorithm for Optimized Registration of Object Surface and Unfolding Surface in Ship-Hull Plate Forming 원문보기

한국CAD/CAM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Society of CAD/CAM Engineers, v.14 no.2, 2009년, pp.129 - 136  

이장현 (인하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  윤종성 (인하대학교 대학원 선박공학과) ,  류철호 (인하공업전문대학 선박해양시스템과) ,  이황범 (인하대학교 대학원 선박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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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rally, curved surfaces of ship hull are deformed by flame bending (line heating), multi-press forming, and die-less forming method. The forming methods generate the required in-plane/bending strain or displacement on the flat plate to make the curved surface. Multi-press forming imposes the for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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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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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선체 외판 곡면 성형은 초기 전개 형상과 목적 형상에 대해 이러한 조건을 만족시키지 못하며 점진적으로 가공이 진행되면서 이 조건을 만족시키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다점 프레스 가공법에 의한 곡면 성형에 두 곡면의 정합을 위한 ICP 알고리즘을 적용함에 있어서, 특히 전개 형상과 목적 형상 사이의 정합성을 평가하여 그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제안한 방법의 유용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실제 설계된 컨테이너 운반선에서 추출한 두 개의 선체 외판 곡면을 대상으로 전개 평판과 정합계산결과를 제시하였다. 선박 선형 정보로부터 추출한 convex 형과 twist 형의 외판 형상 정보와 전개 형상 정보를 대상으로 제안된 알고리즘을 적용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다점 프레스를 가정하여 선체 외판의 가공 정보 산출에 필요한 두개의 서로 다른 곡면 정합 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다점 프레스를 가정하여 선체 외판의 가공 정보 산출에 필요한 두개의 서로 다른 곡면 정합 방안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은 여러 선체 외판 가공법 중에서 다점 프레스 방법을 적용하는 것을 가정하였다. 다점 프레스 방법은 다수의 프레스를 이용하여 전개 형상에 강제 변위 하중을 가하여 탄소성 변형을 통하여 목적하는 곡면을 가공한다.
  • 전개 평면 데이터로부터 프레스의 위치 정보를 추출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다점 프레스의 개수를 25개로 가정하였으며, 각각의 프레스는 전개 평판의 경계선을 따라 16개, 평판 내부에 9개를 등 간격으로 분포시켜 성형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또한, ICP 알고리즘에서는 두 곡면 데이터의 수가 같아야 하므로 프레스 위치에 대응하는 목적 곡면 상의 점 좌표 25개를 계산하였다.
  • 따라서 점 및 곡선으로 정의된 목적 형상은 다항식이나 Spline, Bezier, Nurbs등과 같은 매개 변수를 이용한 곡면으로 표현이 되어야 하는데, 본 논문에서는 계산의 편의성을 위해 곡면 형상을 다항식 근사 방법을 이용하여 표현하였다. 대부분의 선체 외판이 곡률 변화가 심하지 않다고 가정하고 다항식을 이용하여 곡면 정보를 정의 하였다. 목적 곡면의 점 좌표(x, y, z) 는(x, y)를 매 개 변수로 가지는 3차의 다항식으로 표현하여 식 (1)과 같이 정의하였다.
  • 프레스 위치 데이터와 목적 곡면의 데이터의 개수는 각각 개이고, 프레스의 점들의 집합을 P = {#} 라 하고, 목적 곡면을 이루는 점 데이터 M개의 집합을 X = { 이라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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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hin, J. G and Lee, J. H., " Nondimensionalized Relationship Between Heating Conditions and Rcsidual Deformations in the Line Heating Process", Journal of Ship Research, Vol. 46, No. 4, pp. 229-238, 2002 

  2. 류철호, "최소 변형률 에너지를 갖는 선체 외판의 곡면 전개 형상 알고리즘", 박사 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2002 

  3. 류철호, 신종계, "자동 메쉬 생성을 적용한 향상된 자유 곡면의 최적 근사 전개 알고리즘", 한국 CAD/CAM 학회 논문집, 제11권, 제3호, pp. 157-163, 2006 

  4. 류철호, 신종계, "변형 이론을 기반으로한 곡면의 최적 근사전개", 한국 CAD/CAM 학회 논문집, 제7권, 제3호, pp. 190-201, 2003 

  5. Lee, J. H., Yoon, .J. S., Ryu, C. H. and Kim, S H., " Springback Compensation based on Finite Element for Multi-point Forming in Shipbuilding", Advanced Materials Research, Vols. 26-28, pp. 981-984. 2007 

  6. Horn, B. K. P., " Closed-form Solution of Absolute Orientation Using Unit Quarternions", Journal of Optical Society of America, Vol. 4, No.4, pp. 629-642, 1987 

  7. Besl, P. J. and McKay, N. D., "A Method for Registration of 3-D Shapes", IEEE Transactions on Pattern Analysis and Machine Intelligence, Vol. 14, No.2, pp. 239-256, 1992 

  8. Rusinkiewicz, S. and Levoy, M., "Efficient Variants of the ICP Algorithm", Thi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3-D Digital Imaging and Modeling 2001, pp. 145-152, 2001 

  9. Huang, X. and Gu, P., "CAD-model based Inspection of Sculptured Surfaces with Datums", International Journal of Production Research, Vol. 36, No.5, pp. 1351-1367, 1998 

  10. Huang, X., Gu, P. and Zernicke, R., "Localization and Comparison of Two Free-form Surfaces", Computer-Aided Design, Vol. 28, No. 12, pp. 1017-1022,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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