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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계획법을 이용한 주축 형상 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pindle Shape Design using Design of Experiments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26 no.4 = no.217, 2009년, pp.120 - 127  

선재호 (창원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이춘만 (창원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pindle units of machine tool are very important part in the manufacturing area. Recently high speed machining has become the main issue of metal cutting. To develop high speed machine tools, a lot of studies have been carried out for high speed spindle. Due to increase of the rotational speed of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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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베어링의 지지점과 주축의 외경을 조정하여 주축의 동특성, 중량이 기존 설계보다 개선된 주축의 형상을 설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축의 형상 최적화를 위해 중심합성법을 이용하여 실험을 계 획 하고, 회 귀모형 을 구축하여 각 인자들의 특성치 에 대한 기 여 도를 분석 하고 다중반응최 적법 으로설계 최적화를 수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HSK 40E 타입의 40, 000rpm 급고속 주축의 위험속도 및 중량에 대한 설계를 개선하기 위하여, 반응표면설계 중 중심합성 계획법을 이용하여 전산 실험을 수행하였다. 목적함수는 주축의 위험속도와 주축의 중량이며 해석의결과는 회귀모형인 다중 반응 최적법을 통하여 전역 탐색을 실시하여 위험속도만의 최적화와 위험속도, 중량의 동시 최적화를 위하여 각 요인의 설계개선을 실시하였다.
  • 중심합성법은 효율적 으로 1 차, 2차 항을 추정하고자 할 때와 요인 배치실험 후에 추가 실험하여 곡률 반응변수를 모델화할 때 많이 사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반응값인 주축 중량과 1차 위험속도를 최적화시켜 요인들을 설정하기 위하여 선정되었다. 일반적으로 어떤 반응 변수에 최적인 설계 조건은 다른 반응변수 측면에서 보면 최적이 아닐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설계의 개선법에 따라 위험속도만의 최적화에 대한 설계 개선안을 먼저 제시하고, 주축의 위험속도와 중량에 대하여 중요도를 서로 달리하여 위험속도와 중량의 합성 만족도가 가장 높은 최적설계 개선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앞서 도출한 최적화 모델에서 전륜부와 후륜부의 주축 외경이 변화할 때 주축 선단부의 변위를 분석하여 선단부의 변위에 미치는 전륜부와 후륜부 주축외경의 영향을 분석 하고자 한다. 실험의 결과는 주축선단에 부여한 반경방향 500N 의 절삭저항에 대하여 주축 선단부 의 최대변위로 나타내었다.
  • 주축외경 변화에 대한 주축 변위 해석 모델은 가공 시 주축에 부여되는 절삭저항에 대하여 주축 선단부의 변위를 도출하여 주축의 외경변화가 정적 강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설계 개선에 반영하고자 구축하였다.
  • 주축의 동특성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나, 주축의 위 험속도와 주축의 중량이 동시에 고려 된 주축설계에 대한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이에 본연구에서는 주축의 설계에서 충분한 분리 여유를 확보하면서 중량을 줄여 소형, 경량화 설계에 대응하고 회 전정 밀도를 향상시 키 기 위해 위 험속도와중량을 최적화를 위한 변수로 선정하였다. 그리고 베어링의 지지점과 주축의 외경을 조정하여 주축의 동특성, 중량이 기존 설계보다 개선된 주축의 형상을 설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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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Park, D. B., Jo, J. J. and Kim, S. I., "Dynamic Characteristics of Spindle with a Built-in Motor," Journal of the KSPE, Vol. 11, No. 3, pp. 184-190, 1994 

  2. Park, B. Y. and Kim, J. G., "Development of High Speed Machine Tool Spindle Regarding Vibration Characteristics," Journal of the KSPE, Vol. 9, No. 3, pp. 149-156, 1992 

  3. Ro, S. K., Park, K. J. and Kyoung, J. H., "Analysis of dynamic Characteristics of a High-speed Milling Spindle," Proc. of KSPE Spring Conference, pp. 484-487, 2003 

  4. Kim, S. I., Jo, J. W., Lee, W. J. and Lee, Y. H, "Static/Dynamic/Thermal Characteristics Analysis of a High-Speed Spindle System with 50,000rpm," Proc. of KSPE Spring Conference, pp. 494-499, 2003 

  5. Kim, S. I., Cho, J. W. and Lee, W. J., "Structural Characteristics Analysis System "SpindleX" for Machine-Tool Spindle System," Proc. of KSPE Spring Conference, pp. 1016-1020, 2000 

  6. Altintas, Y. and Cao, Y., "Virtual Design and Optimization of Machine Tool Spindles," CIRP Annals-Manufacturing Technology, Vol. 54, Issue 1, pp. 379-382, 2005 

  7. Maeda, O., Cao, Y. and Altintas, Y., "Expert spindle design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Machine Tools & Manufacture, Vol. 45, Issues 4-5, pp. 537-548, 2005 

  8. Cao, Y. and Altintas, Y., "Modeling of spindlebearing and machine tool systems for virtual simulation of milling oper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Machine Tools & Manufacture, Vol. 47, Issue 9, pp. 1342-1350, 2007 

  9. Nakkiew, W., Lin, C. W. and Tu, J. F., "A new method to quantify radial error of a motorized endmilling cutter spindle system at very high speed rotat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Machine Tools & Manufacture, Vol. 46, Issues 7-8, pp. 877-889,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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