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증상 성인에서 PET과 PET/CT를 이용한 암 진단
Detection of Cancer with PET and PET/CT in Asymptomatic Volunteers 원문보기

핵의학 분자영상 = Nuclear medicine and molecular imaging, v.43 no.6, 2009년, pp.526 - 534  

정지인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 ,  조한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의학과) ,  심재용 (연세대학교 대학원 의학과) ,  최준영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삼성서울병원 핵의학과) ,  이경한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삼성서울병원 핵의학과) ,  김병태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삼성서울병원 핵의학과) ,  최윤호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목적: 무증상 성인을 대상으로 시행된 PET과 PET/CT 검사 결과를 분석하여 이들 검사의 암 조기 진단을 위한 선별검사로서의 유용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1998년 3월부터 2008년 2월까지 서울 소재 1개 대학병원에서 건강검진 프로그램의 일부로 시행된 PET과 PET/CT 검사자 중 1년 이상 추적관찰이 이루어진 5,09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PET과 PET/CT 시행 후 1년 이내에 암이 확진된 경우를 조사하여 PET과 PET/CT의 판독결과와 비교하고 민감도와 특이도를 평가하였으며, 판독에서 명확한 결론을 내기 어려워 추가 검사를 권고한 경우를 분석하였다. 결과: PET 또는 PET/CT 검사 시행 후 1년이내에 암을 진단 받은 경우는 총 86건으로 전체 조사 대상의 1.7%(86/5,091)였다. PET과 PET/CT 검사를 합친 전체검사의 민감도는 48.8%였으며 특이도는 81.1%였다. PET 단독검사의 민감도와 특이도는 각각 46.2%, 81.4% 였으며, PET/CT 단독 검사의 민감도와 특이도는 각각 75.0%, 78.5%였다. 판독에서 암이 의심되었던 경우와 판독에서 암이 의심되지 않았던 경우를 비교하여 보았으나 암부위, 조직학적 진단, 암 병기 등에서 두 군 사이에 통계학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PET과 PET/CT에서 양성 혹은 악성의 의미 있는 병변이 의심되거나 양성 및 악성을 구분하기 어려워 추가 검사를 권고한 경우는 전체의 19.3%(981/5,091)였다. 이중에서 두경부 및 상부 위장관 부위에 대한 추가 검사를 권고한 경우가 가장 많았다. 결론: 무증상 성인의 건강검진에서 사용한 PET과 PET/CT 의 암 진단 정확도는 중간 정도로 평가되었다. PET과 PET/CT의 효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검사 대상집단의 연령이나 위험요인과 같은 임상적 특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또한 검사법과 판독 기술의 향상이 필요하며, 검사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수진자가 현명한 선택을 하도록 하여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We retrospectively investigated the diagnostic performance of $^{18}F$-fluorodeoxyglucose positron emission tomography (PET) and PET/CT for cancer detection in asymptomatic health-check examinees. Materials and Methods: This study consisted of 5091 PET or PET/CT conducted as par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후 PET의 암 진단 능력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높아져 2002년부터는 일부 개인 병원에서도 PET를 건강검진에 포함시켜 활용하고 있다.15,16) 이번 연구는 건강검진 수진자인 무증상 성인을 대상으로 시행된 PET과 PET/CT 검사 결과를 분석하여 PET의 암 진단 정확도를 평가하고 암 진단용 선별검사로서의 유용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국내에서 처음으로 18F-FDG 섭취가 증가되었던 암과 섭취 증가가 없었던 암을 비교하였고, PET 결과의 판독에 어려움을 주는 18F-FDG 섭취 부위를 해부학적으로 분류하였으며 이의 확인을 위해 권고된 추가 검사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 15,16) 이번 연구는 건강검진 수진자인 무증상 성인을 대상으로 시행된 PET과 PET/CT 검사 결과를 분석하여 PET의 암 진단 정확도를 평가하고 암 진단용 선별검사로서의 유용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국내에서 처음으로 18F-FDG 섭취가 증가되었던 암과 섭취 증가가 없었던 암을 비교하였고, PET 결과의 판독에 어려움을 주는 18F-FDG 섭취 부위를 해부학적으로 분류하였으며 이의 확인을 위해 권고된 추가 검사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 이에 저자들은 건강검진 수진자를 대상으로 시행된PET과 PET/CT 검사의 암 진단 정확도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판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 및 판독에 도움이 되는 추가 검사법을 조사하고, 판독 소견과 진단된 암의 병기 및 조직학적 특성을 비교하여 PET과 PET/CT 검사의 암 조기 진단용 선별 검사로서의 임상적 유용성과 제한점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목적: 무증상 성인을 대상으로 시행된 PET과 PET/CT 검사 결과를 분석하여 이들 검사의 암 조기 진단을 위한 선별검사로서의 유용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1998년 3월부터 2008년 2월까지 서울 소재 1개 대학병원에서 건강검진 프로그램의 일부로 시행된 PET과 PET/CT 검사자 중 1년 이상 추적관찰이 이루어진 5,09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 이번 연구는 10년 동안 한 개의 건강검진 기관에서 수진자 본인의 선택에 의해 시행되었던 PET과 PET/CT 결과를 분석한 후향적 연구이다. 따라서 일반 인구집단을 대표하는 결과로 확대 해석하기는 어렵다.
  • 이에 저자들은 건강검진 수진자를 대상으로 시행된PET과 PET/CT 검사의 암 진단 정확도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판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 및 판독에 도움이 되는 추가 검사법을 조사하고, 판독 소견과 진단된 암의 병기 및 조직학적 특성을 비교하여 PET과 PET/CT 검사의 암 조기 진단용 선별 검사로서의 임상적 유용성과 제한점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26) 다수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암선별검사법의 확립 필요성은 절실하지만 어떤 종류의 선별검사를 사용해도 일부 과잉진단(overdiagnosis)은 피할 수 없다.27) 침습적인 암으로 진행하지 않는 잠재암이나 매우 느리게 자라는 암을 발견하는 과잉진단은 어쩔 수 없이 불필요할 수도 있는 치료를 하게 만드는 것이다.
  • 26) 다수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암선별검사법의 확립 필요성은 절실하지만 어떤 종류의 선별검사를 사용해도 일부 과잉진단(overdiagnosis)은 피할 수 없다.27) 침습적인 암으로 진행하지 않는 잠재암이나 매우 느리게 자라는 암을 발견하는 과잉진단은 어쩔 수 없이 불필요할 수도 있는 치료를 하게 만드는 것이다. PET/CT는 PET의 대사적 특성 검출능력과 CT의 해부학적 고해상도를 결합한 검사방법으로 암을 비침습적으로 진단하는 데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암의 조기 진단과 예방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지는 이유는? 암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한 사망원인이며 수술 및 항암 화학요법과 같은 치료 방법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암의 난치성은 조만간 해결되기 어려워 보인다. 대부분의 암은 초기 증상이 없어 자가 진단이 어렵고 진행된 암은 완치가 어려우며 재발을 잘하기 때문에 최근 암의 조기 진단과 예방에 대한 관심은 더욱 커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2002년부터 국가 암조기검진사업을 시작하여 일부 계층을 대상으로 암 전문 검진을 국가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PET과 PET/CT는 어떤 장점을 가지는가? 10) 하지만 암의 선별검사 방법으로서 PET과 PET/CT 검사의 역할이나 유용성은 아직까지 충분한 근거를 바탕으로 확립되지 못하였다. PET과 PET/CT는 여러 종류의 암에 반응하고 한번에 전신을 검사할 수 있으며 비침습적 이라는 장점이 있다.10) 반면 방사선 조사량이 높고,11) 검사 비용이 고가이며, 일부 비뇨생식기계 종양이나 저대사성 종양, 크기가 작은 종양을 발견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PET나 PET/CT만으로 결론을 내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 이유는? PET는 암세포의 포도당 대사 증가에 따라 국소적으로 18F-FDG 섭취가 증가되는 원리를 이용하여 암을 진단한다.2) 그러나 생리적인 18F-FDG 섭취도 있으며 염증성 혹은 감염성 질환에서도 포도당 대사가 증가하여 위 양성이 있을 수 있다. 포도당 대사가 적거나 크기가 1 cm미만의 작은 악성 종양은 위 음성으로 나올 수 있다.17) 따라서 PET나 PET/CT만으로 결론을 내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이번 연구에서도 전체 판독 결과 중 약 20%는 PET만으로 명확한 결론을 내지 못하고 추가 진찰이나 검사를 권고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