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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애니메이션에 나타난 민족문화예술성 연구
Art of National cultural in Chinese Animation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17, 2009년, pp.83 - 95  

김진영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  김재웅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애니메이션에 대한 기초연구로, 자국의 민족문화특성을 강조한 중국애니메이션의 역사를 통해 그 흐름과 특징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중국애니메이션의 발전 경향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데 있다. 중국은 건국이래 최근까지 정부주도로 영상물을 관리 감독하여 국민에게 국가정체성을 강요하는 한편, 사상교육을 통하여 공산주의 정치체제를 유지하고자 했다. 이러한 현상은 어린이들을 주 대상으로 하는 애니메이션도 예외가 아니었다. 시기별로 어떻게 도입되고 영향력을 행사했는지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첫 번째 중국애니메이션에 민족문화가 도입되는 시기로 중국애니메이션 탄생부터 문화혁명 이전, 두 번째 민족문화의 쇠퇴기로 문화혁명기간, 세 번째 문화혁명 이후 민족문화를 재강조하면서 '중국학파'의 이름을 얻게 되는 80년대, 네 번째 TV보급과 해외 애니메이션 수입으로 인한 중국 애니메이션의 두 번째 쇠퇴기, 마지막으로 2000년 전후 급속한 산업화과정 속에서 중국애니메이션에 민족문화를 재도입하게 되는 시기이다. 애니메이션 탄생 초기부터 민족문화를 도입하고 쇠퇴기 이후에도 끊임없이 민족문화성을 재도입하고자 했던 중국애니메이션은 앞으로도 그 방식과 형태는 변하더라도 자국의 민족문화성을 계속해서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n exploratory research on China's animation, this study aims to enhance an understanding of the trends and characteristics of China's animation through examining its history and to forecast its future development trajectory. From its founding to recent period, China tried to maintain Communist p...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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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세 가지 조건을 기준으로 중국 애니메이션의 민족문화특성 여부를 알아보고, 역사적 배경을 통해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변화를 겪었는지 살펴보고자한다. 또한 현재 중국이 자국 애니메이션에 민족문화 특성을 유지시키기 위해 교육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현재 중국에서 대표되는 애니메이션 대학 2곳의 교과목을 살펴볼 것이다. 이렇게 중국애니메이션의 역사와 현상황을 살펴봄으로서 앞으로 중국애니메이션의 미래를 예측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 손오공이라는 전형적인 캐릭터에 경극분장과 동작을 이용함으로써 민족문화특성이 종합된 손오공 캐릭터를 만들어 냈으며, 배경 또한 수묵화를 이용해 동양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자 했다. 스토리를 살펴보면, 서유기의 실제 내용을 제작하여 민족문화특성을 보여주고자 했다. 단, 결말을 실제 내용과 다르게 함으로써 애니메이션 적인 유머와 상상력을 표현하기도 했다.
  • 이 세 가지 조건을 기준으로 중국 애니메이션의 민족문화특성 여부를 알아보고, 역사적 배경을 통해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변화를 겪었는지 살펴보고자한다. 또한 현재 중국이 자국 애니메이션에 민족문화 특성을 유지시키기 위해 교육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현재 중국에서 대표되는 애니메이션 대학 2곳의 교과목을 살펴볼 것이다.
  • 또한 현재 중국이 자국 애니메이션에 민족문화 특성을 유지시키기 위해 교육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현재 중국에서 대표되는 애니메이션 대학 2곳의 교과목을 살펴볼 것이다. 이렇게 중국애니메이션의 역사와 현상황을 살펴봄으로서 앞으로 중국애니메이션의 미래를 예측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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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과 중국은 30여 년 동안 외교적으로 단절된 상태를 유지하다가 언제 이후 다시 교류하기 시작했는가? 한국과 중국은 30여 년 동안 외교적으로 단절된 상태를 유지하다가 1992년 8월 24일 한중수교이후 다시 교류하기 시작했다. 각 분야에서 한·중간의 교류가 확대되면서, 애니메이션 또한 앞으로 더 활발한 교류가 예상된다.
1922년에 만들어진 최초의 중국 애니메이션은 무엇인가? 1918년 상하이에서 상영된 미국 극장용 애니메이션 <뽀빠이(大力水手)> 등에 매료된 만씨 형제2) 들은 애니메이션을 자체 연구, 제작하기 시작했다. 1922년 만씨 형제가 1분짜리 광고 애니메이션 <수전동중문타자기(舒振東華文打字机)>를 제작했는데, 이것이 중국 최초의 애니메이션이다. 이후 만씨형제는 광고 애니메이션에 이어서 1926년 <화실대소동(大鬧畵室)>3) 을 제작했고, 1937년에는 전쟁을 피해 상하이에서 우한(武漢)으로 건너가 중국 첫 번째 유성 애니메이션 <낙타의 춤(駱駝獻舞)>을 제작하게 된다.
과거 중국을 대표하는 극장용 중국애니메이션은 무엇인가? 중국애니메이션은 탄생 이래 최근까지 중국의 민족문화특성을 강하게 보여주고 있다. 단편은 물론이고, 과거 중국을 대표하는 <천궁 대소동 (大闹天宫)>, <나자의 용궁소동(哪托闹海)>(1979) 등의 극장용 애니메이션도 캐릭터 뿐 아니라 제작방식과 소재, 내용면에서도 강한 민족문화특성을 드러내고 있다. <나자의 용궁소동(哪托闹海)> 이후에 제작된 중국내·외적으로 성공한 작품들도 거의 모두 민족문화특성을 보여주는 작품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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