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중국 경제 개발 정책에 따른 애니메이션 시장변화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hinese Animation Industry -Focused on Economic Development in the Animation Market in China-원문보기
현재 세계는 선진국을 중심으로 문화산업을 성장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문화산업의 발전은 경제적 이익은 물론 국가브랜드와 국가이미지 승격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특히 중국은 거대한 애니메이션 시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나라의 애니메이션 기업들이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에 진출하길 희망한다. 하지만 중국 정부는 중국산 애니메이션 시장 보호를 위해 2005년 해외 애니메이션 방영 금지법(国家广播电影电视总局关于禁止以栏目形式播出境外动画片的紧急通知)을 시행하는 등 외국기업의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진출에 걸림돌이 되었다. 하지만, 당시에는 중국내 애니메이션 기업들 또한 애니메이션의 기획부터 배급까지 거의 모든 과정을 정부로부터 검열 받아야 했기 때문에 상당한 경제적 손실을 봤다. 사실 이 정책은 중국산 애니메이션을 보호하고자 만든 정책이었지만 오히려 과잉보호로 인하여 중국산 애니메이션의 독창적인 콘텐츠 개발을 방해하거나,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 정체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야기했다. 본 논문에서는 중국 경제 개발 정책 중 애니메이션 산업 관련 정책에 대해 알아보고,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과 문제점을 연구하고, 개선방안 제시를 통하여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개선방안으로는 먼저, 중국 원작 콘텐츠 브랜드화를 통해 과거에 유행했던 캐릭터, 이야기, 소재 등을 현대 흐름에 맞게 각색하여 콘텐츠 국제화를 통해 국내시장은 물론 세계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방법 모색과, 외국 애니메이션 기업과의 합작을 통해 중국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국제시장 진출 전략을 모색하며, 또한, 중국 정부가 분산투자를 하고 있는 중국내 여러 애니메이션 기업들을 애니메이션 제작경진대회 등과 같은 검증을 통해 우수한 기업 몇 곳을 선정하여 제작투자지원금을 증액해준다면 희양양과 회태랑(喜羊羊與灰太狼)과 같은 우수한 작품을 제작할 수 있을 거라고 본다. 또한, 현재 애니메이션은 3D, 4D를 넘어 VR이 발달하고 있지만 중국내 애니메이션 전문 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애니메이션 관련학과 개설 등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정부가 국가 애니메이션 산업 단지를 설립하여 여러 애니메이션 기업들을 한 곳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중국내 애니메이션 기업 상호 간 자연스럽게 만나고 정보 공유와 공동연구개발을 통해 우수한 문화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현재 세계는 선진국을 중심으로 문화산업을 성장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문화산업의 발전은 경제적 이익은 물론 국가브랜드와 국가이미지 승격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특히 중국은 거대한 애니메이션 시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 나라의 애니메이션 기업들이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에 진출하길 희망한다. 하지만 중국 정부는 중국산 애니메이션 시장 보호를 위해 2005년 해외 애니메이션 방영 금지법(国家广播电影电视总局关于禁止以栏目形式播出境外动画片的紧急通知)을 시행하는 등 외국기업의 중국 애니메이션 시장 진출에 걸림돌이 되었다. 하지만, 당시에는 중국내 애니메이션 기업들 또한 애니메이션의 기획부터 배급까지 거의 모든 과정을 정부로부터 검열 받아야 했기 때문에 상당한 경제적 손실을 봤다. 사실 이 정책은 중국산 애니메이션을 보호하고자 만든 정책이었지만 오히려 과잉보호로 인하여 중국산 애니메이션의 독창적인 콘텐츠 개발을 방해하거나,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 정체 등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야기했다. 본 논문에서는 중국 경제 개발 정책 중 애니메이션 산업 관련 정책에 대해 알아보고,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과 문제점을 연구하고, 개선방안 제시를 통하여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발전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개선방안으로는 먼저, 중국 원작 콘텐츠 브랜드화를 통해 과거에 유행했던 캐릭터, 이야기, 소재 등을 현대 흐름에 맞게 각색하여 콘텐츠 국제화를 통해 국내시장은 물론 세계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방법 모색과, 외국 애니메이션 기업과의 합작을 통해 중국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국제시장 진출 전략을 모색하며, 또한, 중국 정부가 분산투자를 하고 있는 중국내 여러 애니메이션 기업들을 애니메이션 제작경진대회 등과 같은 검증을 통해 우수한 기업 몇 곳을 선정하여 제작투자지원금을 증액해준다면 희양양과 회태랑(喜羊羊與灰太狼)과 같은 우수한 작품을 제작할 수 있을 거라고 본다. 또한, 현재 애니메이션은 3D, 4D를 넘어 VR이 발달하고 있지만 중국내 애니메이션 전문 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애니메이션 관련학과 개설 등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정부가 국가 애니메이션 산업 단지를 설립하여 여러 애니메이션 기업들을 한 곳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중국내 애니메이션 기업 상호 간 자연스럽게 만나고 정보 공유와 공동연구개발을 통해 우수한 문화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Currently, the world is making efforts to develop cultural industries around more refined parts of the world. The development of cultural industries has far-reaching implications for promoting national brands and national image promotion as well as economic benefits. In particular, China hopes to ad...
Currently, the world is making efforts to develop cultural industries around more refined parts of the world. The development of cultural industries has far-reaching implications for promoting national brands and national image promotion as well as economic benefits. In particular, China hopes to advance into its own animation market because it has an extensive animation market. In 2005 The Chinese government, however, banned foreign animation market from entering the Chinese animation market. However, at that time, Chinese animation firms also saw considerable economic losses because they had to undergo almost everything from animation to distribution to rationing. In fact, the policy was designed to protect Chinese animations, but instead of preventing Chinese animations from developing original contents, it caused various problems such as China's animations, or the development of Chinese animation industries. In this thesis, we will explore the policy related to animation industry in China, research and development of animation industry, and establish the direction of development of Chinese animation industry through suggestion of improvement in Chinese animation industry. For starters, we have diversified the contents of the Chinese animation industry by adapting the contents of the Chinese animation to the global market through the globalization of contents, stories and materials. Currently, animation is developing beyond 3D,4D and VR but there is no shortage of animation experts in China, so it is necessary to nurture specialized professionals by opening a related department in China. Also, the government will establish a National Animation Industry complex to work in various animation companies. We expect to develop cultural contents through mutual cooperation between animation companies in China and the sharing of information sharing and collaborative research.
Currently, the world is making efforts to develop cultural industries around more refined parts of the world. The development of cultural industries has far-reaching implications for promoting national brands and national image promotion as well as economic benefits. In particular, China hopes to advance into its own animation market because it has an extensive animation market. In 2005 The Chinese government, however, banned foreign animation market from entering the Chinese animation market. However, at that time, Chinese animation firms also saw considerable economic losses because they had to undergo almost everything from animation to distribution to rationing. In fact, the policy was designed to protect Chinese animations, but instead of preventing Chinese animations from developing original contents, it caused various problems such as China's animations, or the development of Chinese animation industries. In this thesis, we will explore the policy related to animation industry in China, research and development of animation industry, and establish the direction of development of Chinese animation industry through suggestion of improvement in Chinese animation industry. For starters, we have diversified the contents of the Chinese animation industry by adapting the contents of the Chinese animation to the global market through the globalization of contents, stories and materials. Currently, animation is developing beyond 3D,4D and VR but there is no shortage of animation experts in China, so it is necessary to nurture specialized professionals by opening a related department in China. Also, the government will establish a National Animation Industry complex to work in various animation companies. We expect to develop cultural contents through mutual cooperation between animation companies in China and the sharing of information sharing and collaborative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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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중국 제 11차 ~ 제 12차 5개년(2006년~2015년) 경제 개발 정책 중 애니메이션 산업 관련 정책을 정치적, 경제적으로 분류하여 연구하고, 극장판, TV판 애니메이션의 차이점 비교연구 및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 및 문제점 분석을 통해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의 개선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지금까지 중국 경제 개발 정책 중 애니메이션 산업 관련 정책과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 현황 및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정부 정책의 뒷받침과 기술 혁신, 산업 융합 등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해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은 국가 경제 구조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대상 데이터
2008년과 2009년의 극장판 애니메이션 출품작 편수를 비교해 봤을 때 2008년에는 5편, 2009년에는 10편을 출품하였다. 하지만 2009년에는 그 소재가 2008년 보다 더 단순하였는데 대부분 판타지 및 모험, TV애니메이션 극장판, 문화 및 만화 각색 소재로 이루어졌다.
성능/효과
8) 중국산 TV판 애니메이션은 중국의 24개 성과 기업에서 제작을 하는데, 그 중 강소성(85부), 광동성(57부), 절강성(46부), 복건성(44부), 안휘성(39부), 북경(23부)의 제작량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 됐다.9)
개선방안으로는 첫째, 중국 원작 콘텐츠 브랜드화 – IP(지적재산권)라는 단어가 2014년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에서 화두가 되었다.
넷째, 애니메이션 전문 인력 양성의 필요성 - 현재 애니메이션은 3D,4D를 넘어 VR이 발달하고 있다. 하지만, 전문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애니메이션 관련 학과개설 등 중국 애니메이션의 미래를 위해 지금부터 전문 인력양성에 힘을 써야 할 것이다.
첫째, 많은 제작비용을 투자하지만 기업이 만족하는 기술적인 효과를 내지 못할 수도 있다. 둘째, 영화 장르 선택 시 관객들을 고려하지 않고 제작하여 관객들이 영화선택 당시 호불호가 갈린다. 또한, 대부분의 관객들이 아이들이기 때문에 3D를 무분별하게 사용하여 아이들의 시력에도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셋째, 제작투자지원금 증액 – 중국 애니메이션의 발전이 더딘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지원금 부족이다.
여섯째, 성인층 소비주체 애니메이션 제작 – 앞서 말한 것처럼 중국의 애니메이션의 소비주체는 청소년과 어린이다.
중국 극장판 애니메이션의 매표수입은 제작 가능한 애니메이션 편수, 작품의 질, 시장 수용도에 따라 결정되게 된다. 전체적으로 이야기하면, 2006년부터 2015년까지 중국 애니메이션의 작품 생산량은 안정적이면서 빠른 속도로 증가했다.
청소년과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극장판 애니메이션들이 여름, 겨울방학 기간에 서로 앞 다퉈 새로운 작품을 발표하면서 중국산 극장판 애니메이션이 한꺼번에 몰리는 현상이 발생하곤 하는데 그 중 인지도가 없거나 상영시간이 긴 경쟁작은 극심한 부진을 면치 못했으며, 그 결과 다수의 중국산 극장판 애니메이션은 영화흥행부진으로 이어졌다.
후속연구
둘째, 외국 애니메이션 기업과 합작 – 중국 애니메이션이 발전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세계 시장을 리드하기에는 중국 애니메이션 콘텐츠 등의 요소가 부족하기 때문에 애니메이션이 발달된 미국, 한국, 일본 등의 애니메이션 기업들과 합작하여 중국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공동연구하고 새로운 애니메이션의 공동 연구를 통한다면 미래 중국 애니메이션 발전에도 장족의 발전을 불러 올 것으로 본다.
하지만 그 수가 너무 많고 특성이 비슷하기 때문에 정부차원에서 산업 단지별 개발 상품을 정하여 운영한다면 보다 효과적으로 여러 장르의 상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중국내 여러 애니메이션 기업들에게 산업 단지를 개방하여 상호 간 자연스러운 만나고 정보 공유 및 공동연구개발을 통해 우수한 문화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앞서 언급한 개선방안인 중국 원작 콘텐츠 브랜드화, 외국 애니메이션 기업과 합작, 제작투자지원금 증액, 애니메이션 전문 인력 양성, 국가 애니메이션 산업 단지 운영, 성인층 소비주체 애니메이션 제작 등 현 중국 애니메이션의 문제점과 부족한 부분을 인지하고 보완해 나간다면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은 큰 발전을 이룰 것으로 본다.
하지만 중국 전역에 애니메이션 회사가 너무 많아 정부 입장에서도 분산투자를 하다 보니 이런 일이 발생한다. 정부는 애니메이션 제작경진대회와 같은 검증을 통해 우수한 회사를 선정하여 제작투자지원금을 더 늘려준다면 희양양과 회태랑과 같은 다량의 우수한 작품을 제작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수가 너무 많고 특성이 비슷하기 때문에 정부차원에서 산업 단지별 개발 상품을 정하여 운영한다면 보다 효과적으로 여러 장르의 상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대혁명시기에 중국 정부는 애니메이션을 어떤 목적으로 이용하였는가?
문화대혁명시기에 중국 정부는 애니메이션을 정치 홍보 목적으로 이용하며, 애니메이션 제작 과정의 거의 모든 과정을 간섭했으며 이로 인해 애니메이션 콘텐츠 개발, 기술 개발, 독창성 등 애니메이션 관련 여러 방면에 심각한 피해를 야기했고 당시 애니메이션 제작량도 크게 감소했다.
2012년 7월, 중국 문화부에서 발표한 국가애니메이션 산업 발전계획은?
2012년 7월, 중국 문화부는 제 12차 5개년 계획에서 국가애니메이션 산업 발전계획에 대해 발표했다."중국의 독자적이고 창의적인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연구 및 발전시키고 약 10개의 우수한 중국의 애니메이션 브랜드와 기업을 설립하고, 국내외 유명한 애니메이션 예술가와 기업인을 양성할 것이며, 중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영향력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 라고 발표했다.
화실대소동은 어떤 작품인가?
중국 경제의 성장에 따라서 애니메이션 산업 또한 점점 발전하고 있으며 국민경제에서는 결코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중국의 만씨형제2)가 1926년 최초로 제작한 흑백 단편 애니메이션인 <그림 1> 화실대소동(大闹画室)부터 1941년의 최초의 장편 애니메이션인 <그림 2> 철선공주(铁扇公主)까지 중국 애니메이션의 시작을 알리는 시기였다. 그 후, 중국 애니메이션은 1950년대 중국민족특색계획방침(中国民族特色动画路线方针)을 실시하며 중국 애니메이션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을 고조시켰다.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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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영.김재웅, 중국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민족문화예술성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17, 2009.
이원정, 중국 애니메이션 교육 현황과 기업체 산학협력 실태조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17, 2009.
탕뢰.김일태, 중국 애니메이션 산업과 정책 연구,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15, 2009.
전략정책본부 정책연구팀, 한국 애니메이션산업의 주요 현안과 개선방향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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宋書立, 國?動? > 成功要素分析(중국 애니메이션 의 성공 원인 분석), 山東行政學院山東省經濟管理幹部學院學報 (산동행정학원, 산동성 경제관리 간부학원학보) 第106期 (제106기), 2010.
廣電總局關於 2012年1月-12月 全國國?電視動?片製作備案公示的通知 (광전총국 : 2012.1.-12. 전국 중국 TV 애니메이션 제작기획 공시에 관한 통지), 國家廣電總局(국가광전총국), 2012.-2013.
蔡靈, 國?動?傳遞積極信號 發展前景一片光明(국내 애니메이션의 긍정적인 반응, 발전 전망이 좋다),中國經濟網(중국경제망),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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