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뮤지엄 만화규장각>, 멀티만화문화공간 운영전략의 모색
The Basic Principles of the Management Strategy for "Museum Manhwa Gyujanggak" As a Multi-Cultural Space of Manhwa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17, 2009년, pp.175 - 186  

한상정 ((재)한국만화영상진흥원, 한국종합예술대학교)

초록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2009년 새롭게 개관하면서 한국만화산업진흥과 한국만화문화진흥의 두 축을 <비즈니스센터>와 <뮤지엄 만화규장각>이라는 사업영역의 두 축으로 구분하는 동시에 두 건물로 분리했다. 사업의 성격상 당분간은 비즈니스센터에서 사업운영수익을 올리기는 쉽지 않으므로, 뮤지엄 만화규장각의 역할이 그만큼 중요하다. 전시, 도서열람 및 연구, 다양한 문화행위를 포괄하고 있다는 측면에서 멀티만화문화공간이라고 규정할 수 있는 이 공간의 운영계획을 세우는 것은 진흥원 전체에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일이다. 본 논문에서 비록 세부적인 부분들까지 모두 언급할 수는 없다손 치더라도, 가장 주요한 요소라고 볼 수 있는 설립취지와 목적에 따른 조직과 인력구성에 대한 문제를 먼저 제기하고 차례로 운영수익의 문제-사업운영수익 및 재원확보-에 대해 접근하려고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its reopening in 2009, Korea Manhwa Contents Agency(KOMACON) divided its major business into two domains named "Contents Business Center" and "Museum Manhwa Gyujanggak", in charge of promoting Korean manhwa industry and Korean manhwa culture, respectively, in two separate buildings. Since the 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재원조성이란, ‘어떤 단체가 그 단체의 설립목적달성을 위해 수행하는 프로그램 운영과는 직접적으로 연계되지 않은 별개의 노력과 활동을 통해 외부로부터 단체의 운영에 필요한 재원을 마련해나가는 모든 활동’14)을 의미한다. 우리는 이를 공공적(중앙 정부, 도 및 시 지자체, 그 산하기관) 재원과 사적(협찬 및 기부) 재원으로 다시 분리시켜 다뤄보려고 한다.
  • 이러한 고민들을 운영전략이라는 차원, 특히 가장 핵심적인 사안이라고 보이는 조직과 인력구성 그리고 운영수입의 관점에서 접근해보려고 한다.
  • 이러한 논의들에 근거하여 의 설립취지와 목적을 정리해보자.
  • 이 공간은 관객들과 만나면서, 핏줄이 돌듯이 깨어나게 될 것이다. 이제 모든 관심은 이렇게 귀하게 얻은 생명을 어떻게 오랫동안 잘 유지하고 키워나가는가이다. 어떻게 이 <뮤지엄 규장각>을 잘 운영할 것인가.
  • 한 작가론을 쓴다거나 작품론을 쓴다면, 그 연구대상에 대해선 총체적으로 다루어야 한다. 작품론을 논문으로 쓴다고 생각해보자. 단행본만을 모두 읽는다고 끝나지 않는다.

가설 설정

  • 4. 재원 조성은 미술관 내부에서 시작하여 외부로 확산시켜야 한다.
  • 8. 잠재적 기부자에 대한 조사는 철저히 해야 하며 현실적이어야 한다.
  • 9. 잠재적 기부자와 관계를 형성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마스 브로스(Thomas E. Broce)의 재원조성을 위한 기본원칙이란 무엇인가? 1. 미술관의 목표와 실천과제를 정한다 . 2. 미술관의 목적에 부합될 수 있는 재원개발목표를 세운다. 3. 지원의 필요성에 따라 각기 적합한 재원조성프로그램을 정한다. 4. 재원 조성은 미술관 내부에서 시작하여 외부로 확산시켜야 한다. 5. 프로그램의 가치나 필요성을 통해 미술관의 중요성을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6. 지도력과 지원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을 단체의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7. 프로그램의 가치나 필요성을 통하여 단체의 중요성을 반영할 수 있어야한다. 8. 잠재적 기부자에 대한 조사는 철저히 해야 하며 현실적 이어야 한다. 9. 잠재적 기부자와 관계를 형성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10. 재원 조성은 위의 9가지 사항을 모두 지킬 수 있어야만 성공적일 수 있다3).
박물관의 정의는 무엇인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박물관의 정의는 2001년 제 20차 총회에서 수정된 정관에 규정된 것이지만, 대원칙은 1974년 제11회 총회 이하에는 큰 변화가 없다. 즉, "박물관은 비영리적이며 항구적인 기관으로, 사회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며 대중에게 공개된 것으로, 인간과 인간 환경의 물적 증거들에 대해 연구하고 수집한다. 그리고 그를 연구, 교육, 향유할 목적으로 보존하고 소통하고 특히, 전시한다5).”
양현미는 70년대 들어서 본격화된 박물관학 연구의 대상을 무엇으로 나누었는가? 양현미6)는 70년대 들어서 본격화된 박물관학 연구의 대상을 유물, 기능, 제도, 사회로 나누고, 중점적 연구 대상에 따라 네 가지의 경향으로 정리한다. 1) 마뢰빅(Maroevic), 스트란스키(Stransky) 로 대표되는 동유럽권 학자들의 '대상(유물) 지향적' 경향으로, 박물관학을 과학으로 다루는 입장 2) 솔라(Sola)로 대표되는 '기능지향적' 경향으로 박물관학을 유산학의 하나로 생각하며 보존, 연구, 커뮤니케이션에 집중하는 경향 3) 버카우(Burcaw), 베데카(Bedekar) 등의 경향으로 박물관이라는 제도의 분석에 치중하는 '제도 지향적' 경향으로 박물관학의 과학적 정립에는 무관심한 경향 4) 리비 에르(Riviere), 데발레(Desvallees)가 대표하는 ‘공동체 지향적'인, ‘신박물관학’, ‘생태박물관학’으로도 통용되는, "지역과 주민에 적합한 유연하고 탈중심 적인" 박물관을 지향하는 경향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