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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디지털 예술작품의 복제성에 대한 고찰
Review on the Duplication of Modern Digital Art Works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17, 2009년, pp.205 - 218  

송대섭 (홍익대학교 판화과) ,  하임성 (홍익대학교 대학원 영상학과)

초록

예술작품의 복제는 오래전부터 광범위한 유포와 이익을 위해 이루어져 왔다. 최근 디지털 복제 매체의 발달에 따라 물질적 복제화와 함께 예술작품 내에 그 개념이 개입되며 의미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근래 두드러지고 있는 디지털 예술작품의 복제성이라는 개념을 현대 대중문화와 연관지어 고찰하고, 기계 매체 시대의 복제성과 비교하며, 또한 새롭게 정립할 수 있는 그것의 특성을 연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uplication of art works has been made for wide distribution and profit from long time ago. With material duplication due to recent development of digital duplication media its concept was intervened in art works and the meaning gets expanded more. In this thesis, I will review on the concept o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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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디지털 기기들로 인해 원본이상의 인식과 감동을 현대인들은 받고 있으며, 이들로 야기된 현대 디지털 대중문화의 특징은 고스란히 디지털 예술작품의 구성과 특성, 감상방법에 담기고 있음을 필자는 주장하는 바이다.
  • 이러한 복제성을 과거 발터 벤야민 시절 횡행했던 복제 예술품에 대한 사유에서, 현대에 발달하고 있는 디지털 예술작품에서는 과연 어떤 형식으로 적용되어 있고, 또한 어떠한 시각으로 설명할 수 있는가가 본 논문의 핵심 주제인 것이다.
  • ‘그대로 본떠서 만든다’라고 할 수 있는 복제(複製)라는 어휘의 사전적 정의를 수공정으로 산출하는 고전 판화와 같은 아날로그적 복제, 사진, 디지털 프린트와 같은 기계복제, 매체를 통한 복제의 재기술, 그리고 현대 디지털매체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유발되는 복제적 요소 등을 복제성(複製性)이라는 개념으로 묶어 함께 통찰하려 한다. 이를 통해 복제성이라는 범주 내에서, 그 개념이 예술작품에 이입되어, 과연 어떠한 예술개념의 확대와 발전가능성, 특성 등을 불러일으켰는지를 고찰하려는 것이다.
  • 초창기 모사는 사실상 해석이거나 번역이고, 원작과 맞먹는 노동의 집약과 시간이 소모되었으므로 보다 정확히, 빠르게 그리고 보다 많은 양을 산출할 수 있는 복제방법에 대해 연구하게 되었다.2) 이에 따라 조판술과 목판, 음각, 부조판, 메조틴트,석판, 아쿼틴트, 그리고 사진술, 영화, 라디오, 비디오, 전자 디지털 매체의 등장까지 이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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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창기 모사는 어떠한 형태로 나타났는가? 초창기 모사는 사실상 해석이거나 번역이고, 원작과 맞먹는 노동의 집약과 시간이 소모되었으므로 보다 정확히, 빠르게 그리고 보다 많은 양을 산출할 수 있는 복제방법에 대해 연구하게 되었다.2) 이에 따라 조판술과 목판, 음각, 부조판, 메조틴트,석판, 아쿼틴트, 그리고 사진술, 영화, 라디오, 비디오, 전자 디지털 매체의 등장까지 이어졌다.
현대미술에 편입되고 있는 디지털 예술 장르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제는 손의 감각으로 제작되는 기존 아날로그 제작방식이 아닌, 디지털 매체가 활용된 작품제작이 증가하게 되었고, 그 매체들을 통한 복제가 일상화되었다. 또한 현대미술엔 이를 기반으로 C-Print, 미디어아트, 컴퓨터 아트, 웹아트 등 디지털 예술 장르들이 편입되고 있다. 이러한 장르들은 대부분 키보드나 마우스의 입력으로 구현되며, 복제는 그 작품, 매체 자체의 특성을 결정짓는 요소로까지 발전하게 되었다.
고대부터 예술작품의 복제는 이루어졌는데, 고대에는 어떤 이유에서 복제가 일어나게 되었는가? 이미 고대부터 예술작품의 복제는 이루어졌다. 오직 하나의 대상만이 실재한다는 사실은 예술가와 수용자 모두의 욕구불만에 빠뜨렸으므로 모사제작이 성행했던 것이다.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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