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독립탱크 A형 LPG선 탱크 지지구조 해석을 위한 상대운동의 모델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Modeling of Relative Motion for the Cargo Tank Support Structure of Type A LPG Carrier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6 no.2, 2009년, pp.148 - 154  

이광용 (현대중공업(주) 조선사업본부 조선구조설계부) ,  양박달치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박치모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ype A LPG Carrier is the ship using the low temperature independent cargo tank separate from the hull, which has various support structures for laying independent tanks on the hull. In this paper, the direct strength analysis for the support structures has been performed through the direct load an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대형 독립탱크 A형 LPG선의 상부 횡요지지구조에 대하여 CSA 기반 스펙트럼 피로강도해석법을 수행하기 하기 위한 운동해석과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대상선박의 주요 제원은 Table 2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독립탱크 A형 LPG선 탱크 지지구조에 대해 CSA 기반 피로강도해석법을 도입하였다. 특히, 해석 과정에서 선체와 탱크의 상대운동을 보다 정확히 모사하기 위해 구조 동적응답해석법을 사용하여 LPG선과 같이 선체와 탱크가 분리된 선박에 대해 적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 2에서 보인 갑판구조와 탱크 상부의 횡요지지구조와 관련해서 선급규정 등에서는 고정 부착되지 않은 구조물의 설계하중에 대한 언급이 되어 있지 않아 선주와 설계자들 사이에 많은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독립탱크 A형 LPG선의 지지구조에 대해 피로 안전성 검토에 대한 기초 연구로서 스펙트럼 피로 강도해석법 중 하중 요소 기반 통계적 기법(CSA, Component based Stochastic Approach)을 이용한 지지구조의 강도해석법을 도입하였고, 특히 이를 위하여 선체와 탱크의 상대운동으로 인한 하중 해석 모델링 방법을 제시하였다.
  • 파랑중 선체운동에 의한 동유체력을 평가하기 위해서 선체운동해석을 수행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세장선에 대해 추정 정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진 Strip method를 기반으로 주파수 영역(Frequency domain)에서 파랑하중 계산을 수행하였다. 운동해석후, 단위파고의 규칙파에 대한 선체의 응답 RAO를 얻었고, 이 RAO에 대해 파랑하중의 통계해석으로부터 불규칙 파랑하중의 동유체력을 계산하였다.

가설 설정

  • 이 하중은 파의 조우각, 주파수 등 각 운동해석 조건에 대하여 다른 값의 분포를 갖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해석 관심 부위의 대상이 갑판 하부의 탱크 지지구조이므로 해석의 편의상 동압력을 선저, 빌지, 선측의 세 부위에 대해 각 위치에서 Fig. 3에서 보인 것과 같은 분포에 대한 단위 하중의 조합으로 가정한다. 이에 대한 구조 해석은 해당 유한요소모델에 하중조건의 하나로 포함하여 수행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스펙트럼 피로강도해석법이란? 일반적으로 스펙트럼 피로강도해석법이란 선박이 운항되는 실제 해상의 파랑에 대한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운동해석과 파랑하중해석을 수행하고 구조해석 결과로부터 응력전달함수(STF, Stress Transfer Function)를 획득하여 응력범위의 발생 분포를 추정하는 일련의 해석과정을 의미한다. 특정 유의파고 Hs, 파주기 Tz와 파 주파수 ω, 파 조 우각 θ에 대한 응력 스펙트럼은 다음과 같이 표시된다.
독립탱크 A형 LPG선은 무엇을 위해 선체와 분리된 저온식 독립화물탱크를 사용하는 선박인가? 독립탱크 A형 LPG선은 저온의 액화석유가스를 운반하기 위해 선체와 분리된 저온식 독립화물탱크를 사용하는 선박으로서, 독립탱크를 선체에 탑재하기 위해 다양한 지지구조를 설치한다. 최근 작용하는 하중이 크게 증가되어 이들 지지구조에 LPG선의 대형화 추세에 따라, 탱크 지지구조에 대한 강도 평가가 중요해지고 있다.
독립탱크 A형 LPG선 탱크 지지구조에 대해 CSA 기반 피로강도해석법을 도입하였다. 특히, 해석 과정에서 선체와 탱크의 상대운동을 보다 정확히 모사하기 위해 구조 동적응답해석법을 사용하여 LPG선과 같이 선체와 탱크가 분리된 선박에 대해 적용 가능하도록한 연구 결과와 필요한 과제는? 특히, 해석 과정에서 선체와 탱크의 상대운동을 보다 정확히 모사하기 위해 구조 동적응답해석법을 사용하여 LPG선과 같이 선체와 탱크가 분리된 선박에 대해 적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선체와 탱크의 접촉문제를 포함한 비선형성을 가지는 문제에 대해 선형화 과정을 통해 스펙트럼 피로강도해석법에 적용함으로써 전체 해석과정과 해석시간을 크게 단축하였다. LPG선의 선체와 독립탱크 사이에는 이들의 상대운동으로 인한 수직 방향의 접촉력 외에도 선체와 탱크가 접촉된 상태에서 다른 운동성분의 변위가 동시에 작용하기 때문에 접촉면에서 마찰과 같은 비선형적 국부 메커니즘이 작용하여 지지구조의 강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된 연구는 지지구조에 대한 보다 정확한 피로강도 평가를 위해서 시급히 필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Det Norske Veritas, 2005, 'Fatigue Assessment of Ship Structures,' Classification Notes No. 30.7 

  2. Kim, C.W. and Bennighof, J.K., 2006, 'Fast Frequency Response Analysis of Partially Damped Structures with Non-proportional Viscous Damping,'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97, pp. 1075-1081 

  3. KIm, J.J., Yoon, B.S. and Yang, P.D.C., 1993, 'An Efficient Algorithm in Spectral Fatigue Analysis of Ship Structur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Korea, Vol. 30, No. 4, pp. 93-101 

  4. Kim, J.H., Chon, Y.K., Chung, K.T., Ha, T.B. and Kim, Y.B., 1990, 'The Evaluation of Stress and Hull Girder Fatigue Strength under Dynamic Wave Loads,' K.R. Technical Report, Vol. 16 Report No.10074 

  5. Kim, S.M., Kim, M.H., Kang, S.W., Pyun, J.H., Kim, Y.N., Kim, S.G., Lee, K.E. and KIm, G.R., 2008, 'A Comparative Study for the Fatigue Assessment of Side Shell Longitudinals on 8,100 TEU Container Carrier using Hot Spot Stress and Structural Stress Approach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Korea, Vol. 45, No. 3, pp. 296-302 

  6. Park, S.W., Han, J.W., Han, S.H., Ha, T.B., Lee, H.G., Hong, S..Y., Kim, B.W. and Kyoung, J.H., 2006, 'Fatigue Strength Analysis of Pontoon Type VLFS using Spectral Method,'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Korea, Vol. 43, No. 3, pp. 351-36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