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6 no.2, 2009년, pp.148 - 154
이광용 (현대중공업(주) 조선사업본부 조선구조설계부) , 양박달치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 박치모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Type A LPG Carrier is the ship using the low temperature independent cargo tank separate from the hull, which has various support structures for laying independent tanks on the hull. In this paper, the direct strength analysis for the support structures has been performed through the direct load an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일반적으로 스펙트럼 피로강도해석법이란? | 일반적으로 스펙트럼 피로강도해석법이란 선박이 운항되는 실제 해상의 파랑에 대한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운동해석과 파랑하중해석을 수행하고 구조해석 결과로부터 응력전달함수(STF, Stress Transfer Function)를 획득하여 응력범위의 발생 분포를 추정하는 일련의 해석과정을 의미한다. 특정 유의파고 Hs, 파주기 Tz와 파 주파수 ω, 파 조 우각 θ에 대한 응력 스펙트럼은 다음과 같이 표시된다. | |
독립탱크 A형 LPG선은 무엇을 위해 선체와 분리된 저온식 독립화물탱크를 사용하는 선박인가? | 독립탱크 A형 LPG선은 저온의 액화석유가스를 운반하기 위해 선체와 분리된 저온식 독립화물탱크를 사용하는 선박으로서, 독립탱크를 선체에 탑재하기 위해 다양한 지지구조를 설치한다. 최근 작용하는 하중이 크게 증가되어 이들 지지구조에 LPG선의 대형화 추세에 따라, 탱크 지지구조에 대한 강도 평가가 중요해지고 있다. | |
독립탱크 A형 LPG선 탱크 지지구조에 대해 CSA 기반 피로강도해석법을 도입하였다. 특히, 해석 과정에서 선체와 탱크의 상대운동을 보다 정확히 모사하기 위해 구조 동적응답해석법을 사용하여 LPG선과 같이 선체와 탱크가 분리된 선박에 대해 적용 가능하도록한 연구 결과와 필요한 과제는? | 특히, 해석 과정에서 선체와 탱크의 상대운동을 보다 정확히 모사하기 위해 구조 동적응답해석법을 사용하여 LPG선과 같이 선체와 탱크가 분리된 선박에 대해 적용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 결과 선체와 탱크의 접촉문제를 포함한 비선형성을 가지는 문제에 대해 선형화 과정을 통해 스펙트럼 피로강도해석법에 적용함으로써 전체 해석과정과 해석시간을 크게 단축하였다. LPG선의 선체와 독립탱크 사이에는 이들의 상대운동으로 인한 수직 방향의 접촉력 외에도 선체와 탱크가 접촉된 상태에서 다른 운동성분의 변위가 동시에 작용하기 때문에 접촉면에서 마찰과 같은 비선형적 국부 메커니즘이 작용하여 지지구조의 강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된 연구는 지지구조에 대한 보다 정확한 피로강도 평가를 위해서 시급히 필요한 과제라 할 수 있다. |
Det Norske Veritas, 2005, 'Fatigue Assessment of Ship Structures,' Classification Notes No. 30.7
Kim, C.W. and Bennighof, J.K., 2006, 'Fast Frequency Response Analysis of Partially Damped Structures with Non-proportional Viscous Damping,'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97, pp. 1075-1081
KIm, J.J., Yoon, B.S. and Yang, P.D.C., 1993, 'An Efficient Algorithm in Spectral Fatigue Analysis of Ship Structur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Korea, Vol. 30, No. 4, pp. 93-101
Kim, J.H., Chon, Y.K., Chung, K.T., Ha, T.B. and Kim, Y.B., 1990, 'The Evaluation of Stress and Hull Girder Fatigue Strength under Dynamic Wave Loads,' K.R. Technical Report, Vol. 16 Report No.10074
Kim, S.M., Kim, M.H., Kang, S.W., Pyun, J.H., Kim, Y.N., Kim, S.G., Lee, K.E. and KIm, G.R., 2008, 'A Comparative Study for the Fatigue Assessment of Side Shell Longitudinals on 8,100 TEU Container Carrier using Hot Spot Stress and Structural Stress Approache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of Korea, Vol. 45, No. 3, pp. 296-30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