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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형 LPG/암모니아 운반선의 CARGO TANK 구역에 대한 IGC 손상복원성 검토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誌 = Bulletin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1 no.2, 2004년, pp.86 - 93  

박영호 (현대중공업(주)) ,  김시원 (현대중공업(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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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액화암모니아, LPG, 메탄, 부탄 등을 운송하는 가스운반선은 가스를 비등점 이하의 온도로 낮춰서 액화하여 운송하는 선박으로, 가스의 비등점이 -3$0^{\circ}C$에서 -4$0^{\circ}C$ 내외의 저온이므로 대기압 상태에서는 냉각되어 액화상태 약 -48$^{\circ}C$ 유지로 화물탱크에 저장 운반되어야 하는 여러 가지 제약조건이 따른다. 이러한 가스를 보관하는 탱크는 주로 저온에 강한 니켈강을 쓰게 되며 완벽한 고도의 용접기술을 필요로 하고, 저온상태의 화물 저장 운송을 위해서는 대형 냉동기와 보온설비도 필요하다. (중략)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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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보고에서는 손상복원성 측면의 IGC Code분 류에 의한 Ship Type 및 이에 대응하는 Cargo Tank 의 위치를 소개하고 Cargo Ihnk의 BulkheadPipe 에 의해 관통되었을 때의 손상복원성 만족을 위한 세부 검토사항을 소개하고자 한다.
  • 본 고에서 기술하는 선박은 2003년 건조하여 인 도된 3만5천up 급 LPG/암모니아 운반선으로 저온 식 액화방법을 위해 3개의 Cargo Tank 구획을 Prismatic Type으로 채택하여 Center Bulkhead에 의해 Port와 Starboard로 분리된 격벽구조로 설계되어 있는 중형급 가스 운반선으로써 IGC Code 분류에 의한 2G Ship Type으로 IGC Code 손상복원성을 충족시키는 Subdivision을 고려하여 계획하였으나 LPG/암모니아 Cargo Discharge Operation 과정에서 Cargo Tank Bottom에 남아있는 액화상태의 화 물을 원활히 배출하기 위해 Bottom Well에 Heating Pipe를 설치하고 양 현 Tank Bottom에서 Common Pipe화로 서로 관통하게 설계하였다. 이로 인하여, 설계된 Cargo Tank구조에 대하여 IGC Code 손상 복원성을 검토하게 되었다.

가설 설정

  • . A type 3G ship of 125m in length or more should be assumed to sustain damage anywhere in its length except involving transverse bulkhead spaced further apart than the longitudinal extent of damage.
  • 단, No.2 Cargo Tank는 Heating Line을 한 쪽만 배치하여 양 현 Tank가 동시에 손상을 입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Cargo lank 손상을 가정한 Damage Case 중 Cargo Tank의 Port와 Starboard가 동시에 손상되는 것으로 가정하여 손상복원성을 계산 하였다
  • No.l & 2 Cargo Tank(P&S)가 동시에 침수 되어 복원력(G‘ M)값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하여 손상복원성을 만족하지 못하는 Case에서는 No.l Caigo Ihnk용 Puddle Heating Line을 Fig.15 에서 보는 바와 같이 Port와 Starboard로 별도 분리설치하여 No.l Cargo Tank 손상시 한쪽 Tank만 손상을 입는 것으로 가정함으로써 손 상복원성을 만족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다. 단, 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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