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정익 항공기의 자율 곡예비행
Autonomous Aerobatic Flight for Fixed Wing Aircraft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7 no.12, 2009년, pp.1217 - 1224  

박상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고정익 항공기가 3차원의 복잡한 경로를 추종하기 위해 필요한 비교적 간단하며 효과적인 유도 제어 방법을 제시한다. 소개되는 방법은 비선형 경로 추종 유도 기법을 외부 루프로 사용한다. 외부 루프는 원하는 경로와 함께 항공기의 현재 위치와 속도를 바탕으로 비행 경로를 변화하기 위한 가속도 명령을 생성한다. 가속도 명령은 중력과 벡터적으로 결합되어 Specific Force Acceleration을 만든다. 이렇게 생성된 Specific Force Acceleration은 내부 루프를 위한 명령으로 쓰이는데, 이는 항공기가 가속도 자체보다는 Specific Force Acceleration을 더 직접적으로 제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아가 배면 비행이나 Slow Roll, Knife-Edge 등과 같은 옆미끄럼짐 기동을 하기 위해 필요한 롤 자세 제어 기법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표준이 되는 여러 가지 곡예비행 경로들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수행함으로써 제시된 기법의 성능을 검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imple and effective guidance and control scheme that enables autonomous three-dimensional path-following for a fixed wing aircraft is presented. The method utilizes the nonlinear path-following guidance law for the outer loop that creates steering acceleration command based on the desired flight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복잡한 3차원의 경로를 추종하기 위해 필요한 세련된 유도 제어 기법을 제시하고 있다. 여기에 소개된 방법은 복잡하지 않고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쉬우며 또한 실시간 운용(real time operation)에도 적합할 것으로 기대된다.
  • 이러한 비행 조건은 자동 비행 제어에 있어서 새로운 문제를 제기하는데, 그 이유는 현재 일반적으로 널리 쓰이는 제어 기법이 비행 조건의 변화가 충분히 작을 때 성립하는 선형화 된 식을 기반으로 설계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정익 항공기가 3차원의 복잡한 경로를 잘 추종하는 곡예비행을 위한 비교적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유도 제어 기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위의 운동방정식은 아래의 몇 가지 가정에 의해 더욱 더 간단해진다. 먼저, 제어기가 적분기를 포함한다고 가정하면 바이어스 항은 제어기 설계 단계에서는 무시할 수 있고, 항공기의 자세의 변화가 제어기의 Bandwidth에 비해 느리다고 가정하면 C33g 항의 영향을 무시할 수 있다. 또한 첫 번째 식의 괄호 안에 해당하는 z축 방향의 공기력들 중 가장 중요한 받음각에 의한 성분만 고려하면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상용중인 무인 항공기들의 주된 임무는 무엇인가? 현재 상용중인 무인 항공기들의 주된 임무는 정찰, 수색, 감시 등으로 비행체는 주로 완만한 경로를 따라 비행하게 되고, 비행기의 피치 및 롤 각도의 범위가 한정된 운동을 하게 된다. 그러나 미래의 무인 비행기들은 복잡한 도심 사이를 비행하게 되며, 또 무인 전투 비행기의 등장과 함께 비행자세 한정에 구애받지 않고 복잡한 3차원의 경로를 따라 비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정익 비행기에 작용하는 힘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1) 고정익 비행기에 작용하는 힘은 공기력, 추력, 그리고 중력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들 중 공기력과 추력은 비행기에 일반적으로 장착된 제어 도구들로써 조절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Gavrilets, V., “Autonomous aerobatic maneuvering of miniature helicopters”, Ph. D Thesis, MIT, 2003. 

  2. Gerig, M., "Modeling, Guidance, and Control of Aerobatic Maneuvers of an Autonomous Helicopter", Doctor of Science Thesis, ETH Zurich, 2008. 

  3. Peddle, I., "Acceleration Based Manoeuvre Flight Control System for Unmanned Aerial Vehicles", Ph. D Thesis, Stellenbosch University, 2008. 

  4. Park, S., Deyst, J., and How, P., "Performance and Lyapunov Stability of a Nonlinear Path-Following Guidance Method", Journal of Guidance, Control, and Dynamics, Vol. 30, No. 6, November-December 2007. 

  5. Park, S., Deyst, J., and How, P., "A New Nonlinear Guidance Logic for Trajectory Tracking", AIAA Guidance Control and Navigation Conference 2004. 

  6. Deyst, J., How, P., and Park S., "Lyapunov Stability of a Nonlinear Guidance Law for UAVs", AIAA Guidance Control and Navigation Conference 2005. 

  7. Lewis, F. and Stevens, B. "Aircraft Control and Simulation", Wiley-Interscience Publication, 1992. 

  8. Nelson, R., "Flight Stability and Automatic Control", McGraw-Hill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