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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EDISON을 이용한 Airfoil의 양력발생과 Circulation의 관계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EDISON SW 활용 경진대회 논문집. 제5회(2016년), 2016 Mar. 22, 2016년, pp.638 - 642  

이지현 (경상대학교 항공우주시스템공학과) ,  송동건 (경상대학교 항공우주시스템공학과) ,  이현진 (경상대학교 항공우주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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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양력발생의 원리는 긴 경로 이론과 동시 통과 이론 등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 이론들은 간단히 설명하려는 목적으로 인해 양력발생의 원리가 와전되어왔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양력발생의 원리 중 Kutta-Joukowski의 이론을 이용하여 순환을 통한 양력발생의 관계에 대해 연구를 수행하였다. 해석 모델은 대칭형 에어포일인 NACA0012를 이용하였다. 해석 프로그램으로는 EDISON을 이용하였으며 시간에 따른 와도를 확인하기 위해 비정상상태 해석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유동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에어포일 뒷전으로 밀려나면서 Kutta-Joukowski의 이론에 중요한 논점인 출발 와류가 생성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로 인해 순환이 형성되어 양력이 발생함을 추측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받음각과 출발 와류 사이의 영향성을 연구하였다. 받음각이 커짐에 따라 출발 와류가 에어포일 뒷전에서 더 크게 발생하였고, 받음각이 낮아질수록 출발 와류의 진행이 가속화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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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양력발생의 원리를 순환(Circulation)과 연관시킨 Kutta-Joukowski의 원리에 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이미 이를 연구한 다른 연구[2]가 있으며 이에 기초적인 바탕을 두고 참조 하였다.
  • 이미 이를 연구한 다른 연구[2]가 있으며 이에 기초적인 바탕을 두고 참조 하였다. 본 연구는 Kutta-Joukowski의 원리를 EDISON CFD를 이용하여 출발 와류(Starting Vortex)를 관찰하고, 순환과 양력발생의 관계를 연구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받음각의 변화에 따라서도 출발 와류의 발생에 차이가 있는지 관찰하였다. Fig.
  • 본 연구에서는 EDISON CFD를 이용하여 일정한 받음각(α= 6°)에서 비정상 상태 해석을 통해 양력발생의 원리인 Kutta-Joukowski의 원리에 대해 연구하였다. 양력발생의 원리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 출발 와류가 에어포일 뒷전 부근에서 생성되는 과정에 대해 유선의 변화와 함께 알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Kelvin의 순환 정리에 의하여 Fig. 2의 (b)처럼 에어포일이 출발 하였을 때도 전체 유동장의 순환은 0이어야 하므로 날개 내부에는 출발 와류와 반대 방향의 순환이 존재해야 한다. 이때 생성되는 반대 방향의 순환을 속박 와류(Boundary Vortex) 라고 한다.
  • Fig. 3을 확인하면 실제 에어포일의 속도 분포는 (a)와 같이 에어포일의 윗면이 빠르고 아랫면은 느리다. (a)의 속도 분포 선분은 (b)와 같이 두 성분으로 나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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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행기란 무엇인가? 현 시대는 국제사회 간의 교류를 중요시 여김에 따라 대륙 간을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비행기의 개발이 가속화 되고 있는 시점이다. 비행기는 양력이라는 공기의 작용에 의해 지상으로부터 높이 떠서 대기권을 비행하는 기계를 뜻한다. 비행기를 뜨게 하는데 중요한 요소인 양력은 눈에 보이지 않는 기체의 작용으로, 양력발생의 원리에 관해 수학적, 물리적 지식이 필요한 부분의 설명이 어려워 이를 간단히 하자 발생원리가 와전되는 상황이 발생하였다.
‘긴 경로’ 이론과 ‘동시 통과’ 이론이란 무엇인가? 현재 양력의 발생을 간단히 설명하는데 널리 알려진 이론은 ‘긴 경로’ 이론과 ‘동시 통과’ 이론이다. ‘긴 경로’ 이론은 에어포일의 윗면으로 흐르는 공기들이 아랫면을 따라 흐르는 공기보다 더 먼 거리를 이동한다는 것이다. ‘동시 통과’ 이론은 에어포일의 앞전부분에서 나눠진 공기의 흐름이 같은 시간이 지난 후에 에어포일의 뒷전에서 다시 만난다는 것이다. 그 결과 에어포일 위쪽의 유체 흐름이 아래쪽보다 빨라진다.
비행기를 뜨게 하는데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비행기는 양력이라는 공기의 작용에 의해 지상으로부터 높이 떠서 대기권을 비행하는 기계를 뜻한다. 비행기를 뜨게 하는데 중요한 요소인 양력은 눈에 보이지 않는 기체의 작용으로, 양력발생의 원리에 관해 수학적, 물리적 지식이 필요한 부분의 설명이 어려워 이를 간단히 하자 발생원리가 와전되는 상황이 발생하였다. 현재 양력의 발생을 간단히 설명하는데 널리 알려진 이론은 ‘긴 경로’ 이론과 ‘동시 통과’ 이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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