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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7 no.11, 2009년, pp.1066 - 1072
이세욱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대학원) , 양진열 (한양대학교 항공공학과 대학원) , 조진수 (한양대학교 기계공학부)
A panel method based on potential flow theory is developed for the steady/unsteady aerodynamic analysis of arbitrary three-dimensional Blended Wing Body aircraft. The panel method uses the piecewise constant source and doublet singularities as a solution. This potential based panel method is found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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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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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익기 형상의 장점은? | 차세대 항공기는 고성능, 저소음, 고효율, 무공해, 고안전성, 대량 수송 능력 및 민군 겸용 활용을 목표로 다양한 형태로 개발되고 있다. 차세대 항공기의 융합익기 형상은 꼬리날개가 없는 혁신적인 형상으로 기존 항공기 형상에 비해 공기역학적으로 성능이 크게 개선되어 전체적인 항력이 기존 항공기에 비해 감소하게 되며, 연료소비율을 저감시켜 장기체공이 가능하며 항속거리(range) 및 항속시간(endurance)을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기존 항공기에서 발생하는 동체와 날개 결합부분에서 발생하는 하중집중의 구조적인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
융합익기는 무엇인가? | 최근에 미국의 NASA, MIT 그리고 영국 캠브리지 대학에서는 기존 항공기와 달리 꼬리날개 (tail wing) 없이 동체와 날개가 일체형으로 통합되어 공기 저항과 항공기 자체 중량을 최소화하여 항공기 엔진의 최소화를 통한 화석 연료 절감 및 저소음의 친환경 차세대 항공기인 융합익기 (Blended Wing Body, BWB)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1]. |
Hileman, J. I., Spakovszky, Z. S., and Drela, M., "Airframe Design for "Silent Aircraft", "45th AIAA Aerospace Science Meeting and Exhibit, 8-11 January 2007, Reno, Nevada.
Smith, H., Blended Wing Body Airliner - the next generation in civil transport aircraft, Cranfield College of Aeronautics, 1999.
Callaghan, J. T., and Liebeck, R. H., “Some Thoughts on the Design of Subsonic Transport Aircraft for the 21st Century”, SAE Paper No. 901987, October 1990.
Liebeck, R. H., Page, M. A., Rawdon, B. K., Scott, P. W., and Wright, R. A., “Concepts for Advanced Subsonic Transports”, NASA CR 4624, Sept. 1994.
Muellner, G.,“Advanced Systems Accelerating Innovative Solutions”, 47th International Paris Air Show, 2007.
http://ntrs.nasa.gov/archive/nasa/casi.ntrs.nasa.gov/20080007530_2008-007416.pdf
Katz, J., and Byrne, S., “Stall Resistance Features of Lifting Body Airplane Configurations”, AIAA-1998-760-221.
Liaquat, U., and John, P., “Application of an Integrated Approach to the UAV Conceptual Design”, AIAA-2008-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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