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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7 no.11, 2009년, pp.1140 - 1147
김홍집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 최환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연소기팀)
Flow analyses have been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uniformity of propellant flow through the fuel and oxidizer manifolds of a full-scaled gas generator for a pump-fed liquid rocket engines. Injectors were simulated as porous medium layers having equivalent pressure drops. The uniformity of prop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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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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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사이클은 터보펌프를 구동한 뒤 구동에 사용된 가스의 사용방식에 따라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 터보펌프를 구동한 뒤 구동에 사용된 가스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엔진 사이클을 개방형(open)과 닫힘형(closed) 사이클로 대별할 수 있다[1-4]. 개방형 사이클에 비해 닫힘형 사이클은 추력 및 비추력이 높지만 상대적으로 복잡한 scheme을 가진다. | |
고성능/고추력 로켓엔진을 구현하기 위해 주로 이용되는 방식은? | 고성능/고추력 로켓엔진을 구현하기 위해, 가압식(pressure-fed)보다 터보펌프를 이용하여 추진제를 승압하여 공급하는 펌프공급(pump-fed) 방식이 주로 이용되고 있다[1,2]. 우주 발사체 기술을 보유한 선진국의 경우에는 대부분 터보펌프를 이용한 액체로켓엔진을 개발하고 있어 1950년대부터 가스발생기(gas generator)에 대한 개발을 수행해 왔으며, 특히 현재 운영 중인 닫힘형 다 단연소 사이클(staged combustion closed cycle) 엔진의 예연소기(preburner)까지 매우 높은 수준의 가스발생기 개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 |
개방형(open)과 닫힘형(closed) 사이클의 차이는? | 터보펌프를 구동한 뒤 구동에 사용된 가스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엔진 사이클을 개방형(open)과 닫힘형(closed) 사이클로 대별할 수 있다[1-4]. 개방형 사이클에 비해 닫힘형 사이클은 추력 및 비추력이 높지만 상대적으로 복잡한 scheme을 가진다. 이에 비해, 비교적 간단한 개방형 사이클은 10~100톤 정도의 추력을 가지며, 가스발생기를 이용하여 터보펌프를 구동한다. 본 연구의 대상은 국내에서 개발 중인 개방형 사이클에서 채용되는 가스발생기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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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uent User's Manual, Version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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