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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항공용 복합재 단일겹침 접착 체결부의 제작공정에 따른 강도 연구
Strength of Composite Single-Lap Bonded Joints with Various Manufacturing Processes for Aircraft Applica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7 no.8, 2009년, pp.751 - 758  

송민규 (경상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대학원) ,  권진회 (경상대학교 항공기부품기술연구소) ,  최진호 (경상대학교 항공기부품기술연구소) ,  김효진 (한국폴리텍 항공대학 항공정비과) ,  송민환 (한국항공우주산업(주)) ,  신상준 (한국항공우주산업(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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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항공기 구조용 탄소 복합재 단일겹침 접착 체결부에서, 파손하중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인자들의 효과를 실험으로 연구하였다. 실험을 위해 제작공정 4가지, 겹침 길이 5가지, 모재 두께 4가지에 대한 시편 총 335개를 제작하였다. 예상대로 겹침길이가 감소할수록, 모재두께가 증가할수록 파손강도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제작공정의 측면에서는, 접착제가 없는 일체성형 시편과 이차접착 시편의 강도가 동시접착이나 접착제를 사용한 일체성형 시편에서보다 높은 파손강도를 보이는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하였다. 특히 이차접착 시편의 강도가 일체성형 시편의 강도와 유사하거나 더 높은 현상을 발견하였는데, 이는 접착제의 강도가 모재의 층간강도보다 높거나 최소한 비슷한 수준임을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ilure strengths of composite single-lap adhesive joints were investigated with various parameters such as manufacturing method, overlap length and adherend thickness. A total of 335 single-lap joint specimens were tested under tension. Specimens were fabricated with 4 different manufacturing proc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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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제작공정(4종류 : 접착제가 없는 일체성형 체결부, 접착제가 있는 일체성형 체결부, 이차접착 체결부, 동시접착 체결부)을 달리한 복합재 접착 체결부에 대해 겹침길이(5종류), 모재 두께(4종류)와 같은 인자들이 강도 및 특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체계적으로 연구하였다. 연구를 위해 사용한 항공기 구조용 복합재료는 Cytec사의 CYCOM 5276-1/G40-600-24K(탄소/에폭시 프리프레그)이고, 접착제는 필름 형태의 고온경화용 접착제인 Cytec사의 FM 300K이다.

가설 설정

  • 12에는 각 제작공정에 따른 전형적인 하중-변위 곡선을 나타내었다. 하중이 크지 않으므로 기계 자체의 변위는 충분히 작다고 가정하고, 시험기의 변위를 사용하였다. 하중-변위 곡선은 파손이 발생하기 전까지 대체로 선형적인 형태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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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복합재 부품의 조립과 체결 방법에는 어떤 체결이 사용되는가? 복합재 부품의 조립과 체결 방법에는 기계식 체결과 접착식 체결이 사용되며, 접착식 체결방법은 체결재를 위한 구멍을 뚫을 필요가 없고, 기계적 체결방법에 비하여 넓은 면적에 하중을 분포시켜 비교적 균일한 응력분포를 가지는 장점이 있으므로 그 사용이 확대되고 있다. 반면에 분해와 조립이 어렵고, 온도, 습도 등 환경적 요인에 의하여 체결력이 약화될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한다.
복합재 구조물의 설계에서 중요한 문제가 되는것은? 복합재 구조물의 설계에서 중요한 문제가 되는 것은 부품과 부품을 연결하는 체결부 기술이다. 체결부의 강도는 하중의 형태, 모재의 종류, 형상, 체결방식, 습도 및 온도와 같은 사용 환경 등 다양한 인자들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장기간에 걸친 연구와 투자를 통해 설계 자료를 체계적으로 구축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접착식 체결방법의 단점은? 복합재 부품의 조립과 체결 방법에는 기계식 체결과 접착식 체결이 사용되며, 접착식 체결방법은 체결재를 위한 구멍을 뚫을 필요가 없고, 기계적 체결방법에 비하여 넓은 면적에 하중을 분포시켜 비교적 균일한 응력분포를 가지는 장점이 있으므로 그 사용이 확대되고 있다. 반면에 분해와 조립이 어렵고, 온도, 습도 등 환경적 요인에 의하여 체결력이 약화될 수 있는 가능성이 존재한다. 또한, 접착을 위한 표면처리 등 공정이 복잡하고, 접착상태를 검사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신뢰성 있는 접착 체결부의 설계를 위해서는, 파손 및 강도 특성에 대한 광범위하고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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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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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태환, 성명수, 권진회, 최진호, “탄소 복합재-알루미늄 단일겹침 접착 체결부의 강도에 관한 인자연구”, 한국복합재료학회지, 제20권 제 5호, 10, 2007, pp. 34-42. 

  4. K. S. Kim, J. S. Yoo, Y. M. Yi and C. G.Kim, "Failure Mode and Strength ofUni-directional Composite Single-lap BondedJoints with Different Bonding Methods",Composite Structures, Vol. 72, 2006, pp. 477-485. 

  5. 김광수, 이영무, 김천곤, “일방향 복합재료single lap 접합 조인트의 파손 강도 Ⅱ”, 복합재료학회지, 제18권 제1호, 2005, pp.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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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S. C. Her, "Stress Analysis ofAdhesively-bonded Lap Joints", CompositeStructures, Vol. 47, 1999, pp. 673-678. 

  8. M. Quaresimin and M. Ricotta, "Fatigue Behavior and Evolution of Single Lap Bonded joints in Composite Material", Composite Science and Technology, Vol. 66, 2006, pp. 176-1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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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J. H. Kweon, J. W. Jun, T. H. Kim, J. H.Choi and D. H. Kim, "Failure of CarbonComposite-to-aluminum Joints with CombinedMechanical Fastening and Adhesive Bonding",Composite Structures, Vol. 75, 2006, pp. 192-198. 

  11. J. F. P. Owens and P. Lee-Sullivan, "Stiffness Behaviour Due to Fracture in Adhesively Bonded Composite-to-Aluminum Joints Ⅰ. Theoretical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Adhesion & Adhesives, Vol. 20, 2000, pp. 39-45. 

  12. J. F. P. Owens and P. Lee-Sullivan, "Stiffness Behaviour due to Fracture in Adhesively Bonded Composite-to-Aluminum Joints Ⅱ. Experimental", International Journal of Adhesion & Adhesives, Vol. 20, 2000, pp. 47-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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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J. H. Choi and D. G. Lee, "The TorqueTransmission Capabilities of the AdhesivelyBonded Tubular Single Lap Joint and theDouble Lap Joint", Journal of Adhesion," Vol. 44.1994, pp. 197-212. 

  17. ASTM D5868-01, "Standard Test Methodfor Lap Shear Adhesion for Fiber ReinforcedPlastic (FRP) Bonding". 

  18. ASTM D3165-07, "Standard Test Methodfor Strength Properties of Adhesives in Shearby Tension Loading of Single-Lap-JointLaminated Assemblies". 

  19. 김광수, 유재석, 안재모, 장영순, “일방향 복합재료 Single Lap 접합 조인트의 파손모드 및 강도 Ⅰ. 실험”, 한국복합재료학회지, 제17권 제6 호, 2004, pp. 1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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