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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7 no.7, 2009년, pp.693 - 700
최익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안석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염찬홍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황인희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이대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In this paper, conventional z-pinning technology which can be used to reinforce inter-laminar property of laminated composites is introduced and new z-pinning technique recently proposed by author is also introduced. On some trial specimens manufactured by the new z-pinning technique, the low-veloc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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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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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피닝 복합적층 구조물에서 z-핀이라는 용어가 사용되는 이유는? | Photograph of typical z-pin and z-pins inserted into prepreg composite laminate. 표계를 설정하는 경우에 두께 방향을 z-방향으로 설정하기 때문에 두께 방향으로 핀이 박힌다는 의미에서 ‘z-핀’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 | |
항공기 구조 어떤 형태의 구조물로 설계되는가? | 항공기 구조는 경량화를 위하여 주로 쉘이나 판 형태의 구조물로 설계되고 있으며, 중요한 하중 전달이 판의 면내(in-plane) 응력의 형태로 전달된다. 항공기 구조로 복합재료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해당 구조물이 받는 여러 성분의 면내 응력의 전달에 가장 효율적인 적층순서를 분석하여, 주로 일방향 프리프레그를 다양한 각도로 적층한 후, 오토클레이브로 성형하는 방법으로 복합적층 구조물을 제작하고 있다. | |
복합적층 구조물 큰 층간 응력은 언제 발생하게 되는가? | 복합적층 구조물은 두께 방향의 각 층별로 적층각이 변함에 따라 층과 층 사이에서 층간 응력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면내 방향이 아닌 면외 방향으로부터하중을 받는 경우에, 즉 외부 물체로부터 충격하중을 받는 경우에, 큰 층간 응력이 발생하게 된다. 그러나 복합적층판의 두께 방향으로는 아무런 보강섬유가 존재하지 않고, 단지 기지(matrix) 재료에 의하여 층과 층이 접착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층간분리(delamination)가 발생할 수 있다. |
Mouritz, A. P. “Review of Z-pinned Composite Laminates”, Composite: Part A, Vol. 38, 2007, pp. 2383-2397.
Dickinson, L. C., Farley, G. L. and Hinders, M. K. “Translaminar Reinforced Composites: A Review”, Journal of Composites Technology and Research, Vol. 21, Issue 1, 1999, pp. 3-15.
Foster-Miller, Inc, “Composite Structure Reinforcement”, U.S. Patent 4808461, 1989.
Foster-Miller, Inc, “Method and System for Inserting Reinforcing Elements in a Composite Structure”, U.S. Patent 5589015, 1996.
Patridge, I. K., Cartie, Denis D. R. and Bonnington, T. “Manufacture and Performance of Z-Pinned Composites”, Advanced Polymeric Materials, edited G. o. Shonaike et al., CRC Press, 2003, pp. 103-138.
국내외 특허출원 및 심사 진행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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